[조직의 유형과 구조] 조직의 유형분류(카츠와 칸의 유형, 블라우와 스콧의 유형, 에치오니의 유형, 칼슨의 유형), 조직의 구조(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 계선조직과 막료조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6 / 2016.09.26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필요한 내용만 간추려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
조직의 유형과 구조
I. 조직의 개념
II. 조직의 유형
1. 카츠(Katz)와 칸(Kahn)의 유형
1) 생산적 또는 경제적인 조직
2) 유지기능적 조직
3) 적응적 조직
4) 관리적 또는 정치적 조직
2. 블라우(Blau)와 스콧(Scott)의 유형
1) 호혜조직
2) 사업조직
3) 봉사조직
4) 공공복리조직
3. 에치오니(Etzioni)의 유형
1) 강제적 권력
2) 공리적 권력
3) 규범적 권력
4. 칼슨(Carlson)의 유형
1) 제I유형
2) 제II유형
3) 제III유형
4) 제IV유형
III. 조직의 구조
1.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
1) 공식조직
2) 비공식조직
3) 공식조직과 비공식조직의 차이점
2. 계선조직과 막료조직
1) 계선조직
2) 막료조직
- 본문내용
-
조직의 유형과 구조
1. 조직의 개념
인간은 조직 속에서 태어나서 조직 속에서 살다가 조직 속에서 죽는다. 이렇듯 조직은 인간을 위해 존재하며 인간은 조직의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봉사한다. 이와 같은 조직은 오늘날 교육경영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개념으로 되어 있다. 교육에 있어서의 조직의 문제는 다른 분야에 있어서와 마찬가지로 교육체제가 지향하는 공동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구성원의 협동적인 노력을 요구함으로써 조직목표 ․ 달성에 최대의 효과를 거두는 데 의의가 있다.
이러한 조직의 정의는 학자들에 따라 각기 다르다.
버나드(Chester I. Barnard)는 "조직이란 두 사람 이상에 의한 의식적으로 조정된 활동이나 노력의 체계"라 하였고, 가우스(John M. Gaus)는 "조직이란 여러 가지 기능과 책임의 분배를 통하여 합의된 목적의 수행을 촉진하기 위한 인원의 배정"이라 하였으며, 에치오니(A. Etzioni)는 "조직이란 일정한 환경 하에서 특정한 목표를 추구하며 이를 위하여 일정한 구조를 가진 사회적 단위"라고 하였다.
또한 샤인은 "조직을 업무와 기능의 분배, 권한과 계층의 위임을 통하여, 어떤 특정한 조직구성원의 공통된 목적달성을 위한 다수인의 활동을 합리적으로 조정하는 것"이라고 규정하였다.
이상의 여러 학자들이 정의하는 조직의 개념을 종합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조직은 어떤 특수한 목적 또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2/ 조직은 사람들로 구성되지만 개별적인 구성원의 존재와는 별개의 실체를 형성한다.
3/ 조직 내에는 분화와 통합에 관한 공식적 구조와 과정이 있으며, 반드시 비공식적 또는 자생적 관계가 형성된다.
4/ 조직에는 경계가 있어서 조직과 그 환경을 구별하게 해준다.
5/ 조직은 개방체제로서 언제나 그 조직이 놓여 있는 환경과 영향을 주고받는 교호작용을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원봉사프로그램계획서] 농촌지역의 독거노인을 돕기 위한 자원봉사 프로그램
- [문화] 캐릭터 산업
- [문화산업정책론] 캐릭터산업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의 기업이나 조직의 특성에 가장 적절하고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인사선발제도는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자원봉사론] 갈등에 대한 관점과 자원봉사 조직의 갈등을 살펴보고 갈등관리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비행청소년 또는 학교 밖 청소년의 일반적인 특성을 기술하고, 학교사회복지를 통해 제공될 수 있는 개입방법을 구체적으로 조사
- 교사의 과학놀이 지원방법 중 상호작용적 지원에 대하여 설명하고, 놀이 중 개방적 질문을 통하여 유아의 사고를 증진시켜 줄 수 있는 예시 상황 및 구체적인 질문의 예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윤리와철학] 윤리적딜레마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고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