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측정] 정서의 측정대상, 정서측정기법(신경생물학적 측정도구, 주관적 자기보고법, 행동측정치), 다면적 측정기법의 필요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6 / 2016.09.26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필요한 내용만 간추려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정서측정

I. 정서의 측정 대상

II. 정서의 측정기법
1. 신경생물학적 측정 도구
2. 주관적 자기보고법
1) 자기보고식 정서평가지
2) 형용사 체크리스트
3. 행동측정치
1) 얼굴표정
2) 음성
3) 얼굴표정인식이나 음성인식 또는 표현기술의 진단적 도구로서의 응용가능성

III. 다면적 측정기법의 필요성
본문내용
정서측정

1. 정서의 측정 대상

인간의 심리상태를 일련의 정보처리과정으로 간주하여 그 운영의 원칙을 분석하려는 최근의 시도는 인간의 경험에 대한 보다 과학적인 해명을 요구하기에 이르렀다. 여러 가지 관련분야의 기술발전과 함께 활발해진 인간의 경험에 대한 연구는 음성합성이나 표정인식 그리고 인공신경망 등의 새로운 연구 분야의 도래를 가능하게 하였는데, 이 중에서도 특히 감성공학이라는 분야는 인간의 감정까지도 수량적으로 측정하고 분석하여, 삶을 보다 쾌적하게 만드는 데에 응용하려 하고 있다. 만일 인간을, 외부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신호를 파악하여 입력하고 일정한 절차를 거쳐 자료처리를 한 다음 다양한 생체신호를 출력시키는, 거대하고도 복잡한 정보처리의 시스템이라 간주한다면, 장성공학 내지는 감성과학은 인간의 정서경험과정이 어떻게 운영되는지를 관찰하고 측정, 분석하는 학문일 것이다. 인간의 인지과정에 대한 의문이 서서히 밝혀지면서 입력과 출력의 원리가 비교적 불분명한 정서과정에 대해서도 최근 활발히 연구가 이루어지기 시작하였다. 이 장에서는 인간의 정서를 측정함에 있어 전통적인 방법에서부터 최근 감성과학 쪽에서 활용, 개발되는 방법에 이르기까지를 살펴보려고 한다. 감정이란 기본적으로 외부의 물리적인 자극에 대해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인간의 내적인 경험이다. 따라서 주관적인 감정경험을 측정하기 위하여서는 우선 감정, 즉 정서가 무엇인지에 대해 정의하는 일이 필요하다. 감정, 즉 정서(emotion)를 이루는 구조에 대하여 전통적인 정서심리학자(Izard)는 정서상태(emotional state), 정서표현(emotional expression), 정서 경험 (emotional experience), 이렇게 세 가지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으며 이는 각기 정서의 신경학적, 행동학적, 인지적 측면을 의미한다고 주장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임상심리학] 임상심리학 사례
  • 측정하는 것은 방어성과 경계심이며, 따라서 L척도가 측정하는 행동의 일부와 중복되어, L척도보다는 매우 은밀하게 그리고 세련된 사람들에게서 측정한다는 점이 다르다. K척도는 53으로 역시 정상범위에 속해있다.※ 46~55 :1. 자기노출과 자기보호간에(혹은 자기평가와 비판간에)적절한 균형을 유지하고 있는 사회경제적 수준이 낮거나 교육정도가 낮은 사람.2. 사회경제적 수준이 높은 사람(대학생 포함)이라면 스트레스를 겪고 있고, 자기수준의 다

  • 심리학 용어 정리
  • 행동의 원인을 분석하는 방법을 정신분석학이라고 한다-자유연상법 : 정신분석적 방법으로 프로이드가 사용하였다. 환자로 하여금 기억을 더듬어 고민의 원인이 되는 무엇이든 생각에 떠오르는대로 말을 하게 하는 방법이다-외디푸스 콤플렉스 : 어린아이들이 자기 어머니를 욕망의 대상으로 삼으며 어머니의 남편인 아버지를 자기의 경쟁자로 적대시 한다는 견해-내성 : 한 개인이 자신의 지각이나 느낌을 자세히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을 뜻한다-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 대상이 되는 주요측면은 크게 지적 측면, 정서적 측면, 행동적 측면, 사회적 측면으로 구분해볼 수 있다. 그러나 이 구분은 임의적인 것이며 서로 분리할 수 없다. 예컨대 지적측면의 하나로 볼 수 있는 비합리적 신념은 곧 정서적인 반응과 밀접하게 관련이 있으며 가족관계 역시 지적, 정서적, 행동적인 특성과 뗄 수 없는 관계를 가지고 있다. 4.1 지적 영역 4.1.1 지능 임상적인 관점에서 지능은 유전적ㆍ환경적 결정요인을 지니고 있으며 지능검사를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주관적 대상으로의 교과, 소리를 매체로 하는 교과, 능력 차가 큰 교과라는 점을 부각 시켰고, 개인차 고려의 의미를 보다 명확히 하기 위해 학급에서 고려해야 할 개인차 변인을 능력, 흥미, 학습 양식으로 구별하고, 이 구분된 변인을 기초로 세 가지 변인별 수업 모형과 그에 따른 학습 지도안과 통합형 지도안을 개발하였다. ◈ 각 수업 모형 및 학습 지도안의 주요 특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능력 모형은 학생들의 능력 수준에 맞는 단계적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행동사이의 관계를 설명하지 못함: 의지에 관심x, 가치화의 과정이 곧 행동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단순논리`학생들의 인지발달 과정이 고려되지 않음: 기본적인 인식능력이 갖추어진 상태에서 시도되어야 함※타인 앞에서 자기가 선택한 가치를 공적으로 확언해 보는 경험↳장점: 가치의 내면화에 도움을 줌 vs 단점: 신념들을 확언할 필요성이 의문시 됨역할놀이 수업모형1. 목적: 학생들에게 도덕적 상황에 대한 독립된 입장에서의 반성적 사고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