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조절] 정서조절의 개념, 정서조절을 하는 이유, 정서조절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6 / 2016.09.26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필요한 내용만 간추려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정서조절

I. 정서조절이란 무엇인가?

II. 정서조절을 하는 이유
1. 쾌락규칙
1) 부정적인 기분경감 가설
2) 쾌락유관 가설
2. 적절성 규칙
3. 유용성 규칙

III. 정서조절 과정

본문내용
정서조절

Darwin(1965)은 정서란 우리로 하여금 환경에 적응적인 반응을 하게 한다고 주장했다. 이후에도 많은 학자들이 정서의 동기적, 적응적 기능을 강조하면서 정서는 우리의 삶에 도움이 된다고 보았다. 이 관점에서 보면 정서를 없애거나 억제하는 것은 바람직하지도 않고 좋은 책략도 아니다. 즉 친구를 상실하거나 사랑하는 사람이 죽었을 때 슬퍼하는 것, 나쁜 행위를 했을 때 죄의식을 느끼는 것, 상황에 맞지 않게 부적절한 행동을 했을 때 부끄러움을 느끼는 것은 잘못된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사람들은 자신이 경험하는 정서가 사회적 상황에서 적절하지 않거나, 개인적으로 유용한 가치가 없을 때, 그리고 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할 만큼 불쾌함이 강하게 경험되는 정서를 조절하려고 한다.
여기에서는 정서조절의 의미, 정서조절의 과정과 다양한 정서조절 방법 등을 살펴보고자 한다. 정서조절이라는 개념은 학자들마다 주장하는 것이 달라서 다양하며, 정서를 보는 관점에 따라서 변화해 왔다.

1. 정서조절이란 무엇인가?

여러 학자들이 정서조절에 대한 정의를 내렸다. 예를 들어 McCoy와 Masters(1990)는 정서조절을 자신 혹은 타인의 현재 부정적인 정서경험을 변화시키며, 부정적인 상태의 경험을 방지하고, 긍정적인 정서상태의 경험을 유지하는 것으로 보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기의 발달특성
  • 하는 발달 과정)의 속도, 시냅스 형성에 영향을 주게 된다.- 뇌의 구조는 환경 자극의 양과 종류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다.- 지적 자극과 사회적 자극이 풍부한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하지만, 과도한 지적 자극이 오히려 조기학습의 폐해를 일으킬 수 있다.2) 사회ㆍ정서 발달-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이해할 수 있고, 자신의 정서를 조절할 수 있다.- 만 2세경까지 기쁨, 슬픔, 분노, 공포, 죄책감, 질투심 등 다양한 정서가 분화되는데 영아의 정서는 매

  • 2021년 보육학개론-영유아의 발달을 이해하는 것은 보육에 있어서 아주 중요합니다 왜 중요한지, 영유아의 발달을 이해하여 어떻게 보육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을 강의내용을 중심으로 정리해 보세요
  • 하는 것이 좋다. 또한 근육 발달을 위해 놀이 활동에 신체의 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세워야 한다. 오감을 자극할 수 있는 감각 경험 및 다양한 감각 탐색의 기회를 제공해야 하며, 독립심 및 자신감을 기를 수 있도록 기본적인 생활 습관 교육이 포함된 교육 프로그램이 요구된다. 이처럼 보육 교사는 영유아의 발달 과정과 그 정도에 대한 지식을 바탕으로 영유아의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보육 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영유아 보육은 영유

  • [Jean piaget의 인지이론] Jean piaget의 인지이론
  • 개념과 자아효율성 ① 자아개념(self-concept)은 인지기능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인지구조 간의 역동적인 상호작용, 상호관련성 그리고 유형화를 보여 주며, 사고의 주체인 동시에 대상이다. ② 자아효율성은 특정한 목적을 성취하는 데 필요한 행동노선을 조직화하고 실행에 옮기는 능력에 대한 개인적 판단으로, 개인이 가지고 있는 기술이 아니라 소유하고 있는 어떤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정도에 대한 개인적 판단을 말한다.(5) 동화와 조절과정.

  • [사회복지] 장애인복지론(심리재활)
  •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많은 연구 보고들이 이러한 동물매개치료의 효과를 설명해주고 있다.2. 심리재활 전문인력1) 치료레크리에인션사장애나 그 외 유사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정서적으로 적응상의 문제를 지닌 개인들에게 치료를 목적으로 한 다양한 레크리에이션 활동을 통해 부족한 기능을 회복시키고 자신감을 회복하고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전문인력자격요건: 민간자격으로서 한국치료레크리에이션협회의 양성과정에

  • 영유아교수방법론과제 -다양한 교사의 역할을 나열하고, 보육 대상자의 연령에 따라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우선 순위를 정하여 그 이유를 서술하고, 내가 되고자하는 교사의 모습을 기술하시오
  • 하는 아이들의 특징을 숙지하여 각각 아이에게 맞는 일대일 의사소통 또한 중요하리라 생각된다.2) 유아반 교사로서의 역할에서 교사의 역할교수란 학문, 기예를 가르치는 것으로 행동양식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하도록 학습과정을 안내하고 통제하며 발전시키가는 행위로 지식과 기능을 가르친다. 또한 교사가 계획한 교육적 활동과 교육내용을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의도적이고 계획적인 활동이며 교사가 수업을 위해 준비, 계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