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이론] 정보처리접근이론 - 정보처리접근의 특성, 정보처리체제의 구조, 피아제이론과 정보처리이론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6 / 2016.09.26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필요한 내용만 간추려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정보처리이론] 정보처리 접근 이론

I. 정보처리 접근의 특성

II. 정보처리체제의 구조
1. 정보처리체제의 처리
1) 부호화와 표상
2) 전략
3) 자동화
4) 일반화
2. 실행통제 구조의 역할
3. 지식이 정보처리체제에 미치는 효과

III. 피아제 이론과 정보처리이론 간의 비교
본문내용
[정보처리이론] 정보처리 접근(Information Processing Approach) 이론

우리 인간은 매일 일상생활 속에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정보를 수집하고 활용한다. 운전을 할 경우 도로 위를 달리고 있는 많은 차들 중 특히 앞뒤에서 달리고 있는 차들에 주목하고 교통의 흐름에 대한 정보를 얻고 그리고 도로 주변에서 관찰될 수 있는 여러 가지 건물이나 사람들을 무시하고 도로표지판에만 선택적으로 주의를 집중하여 주행해야할 방향에 대한 정보를 얻기도 한다. 그리고 산수 문제를 풀 때 덧셈과 뺄셈에 관한 지식을 활용하여 수리적 정보를 조작하고 처리한다. 전통적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자극에 주의를 집중하고, 기억하고, 이해하고, 그리고 문제를 해결하는 일련의 활동을 사고라고 부르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 이러한 활동을 정보처리의 측면으로 간주하고 있으며 인지심리학의 주요한 주제가 되고 있다.
인간의 인지발달 연구에 대한 정보처리적 접근방법은 미국의 실험심리학적 전통에서 생겨났다. 정보처리적 입장에 서 있는 학자들은 인간의 사고체제 및 과정을 상징하는 모델 또는 비유체로 컴퓨터를 사용하여 피아제 혹은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을 지지하는 학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동일한 현상에 대부분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인지발달 현상을 연구하고 있다. 정보처리적 접근론자들은 컴퓨터와 마찬가지로 인간의 정신도 어떤 논리적 규칙과 전략을 적용하여 정보를 처리하는 체제이며 처리하는 정보의 양과 성질에 있어서 한계를 지니고 있다고 보고 있다.
컴퓨터 의 하드웨어(회로보드와 마이크로칩)와 소프트웨어(프로그래밍)의 향상적 변화를 통해 컴퓨터를 보다 우수한 정보처리체제로 바꿀 수 있는 것과 같이 아동도 발달을 통해 변화되는 두뇌나 감각체제(하드웨어)의 변화나 아동들이 학습한 규칙과 전략(소프트웨어)의 변화를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유능한 사고자로 발달되어 간다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피아제 이론 레포트
  • 피아제 知的發達論 (성원사, 1984), p. 312Piaget 이론은 어느 진영에 속하는가?S-R이론가들은 환경적 사상과 이러한 사상에 대한 반응간의 관계를 확인한다. 습관을 누가 시켜 반응능력을 쌓아간다.Piaget의 이론은 환경과 반응간의 관계를 확인하고 그에 대한 습관을 누가 시켜 반응능력을 쌓는다는 S-R 지식개념과는 반대이다. 피아제는 환경을 일정한 방식으로 처리하는 잠재력을 제공해 주는 인지구조와 지식을 동일한 것으로 보았다. 인지구조는 경험을

  • 청주대 심리학으로의 초대(기말고사)
  • 이론가인 올포트는 특질을 개인으로 하여금 여러 다른 자극 또는 상황에 대해 유사한 방식으로 반응하도록 이끄는 준비된 상태로서 개인의 생각, 행동 및 감정을 결정짓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성격구조라고 하였어요. 그렇군요. 그럼, 특질은 성격의 개인차의 기초가 되겠어요. 네, 맞아요. 올포트는 특질을 개인적 성향과 일반적 특질로 구분하였는데, 개인적 성향은 각 개인에게만 독특한 것으로서 개인들 간에 비교할 수 없는 특성을 의미하며, 일

  • 수학수업(학습,수학교육)특성, 수학수업(학습,수학교육)기자재활용,컴퓨터활용, 수학수업(수학교육)게임활용,주사위활용,동화책활용, 수학수업모형
  • 특성도 수업 모형의 선정에서 고려하여야 할 요소이다. 수학과 교수 학습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수업 모형은 수학과 교수 학습 내용의 성격에 따라 분류할 수도 있다.효과적인 수학수업모형을 제시하는 일은 교수․학습 지도에 있어 매우 중요한 일이다. 교사에게 수업의 방향을 일러주고, 나아가 그 지도에 있어 예측 가능하게 해 줌으로써 더 질 높은 수업을 하게 하는데 기여한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김수미(2000), 수학교육에서의 조작교

  • [아동발달 B형]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정보를 얻고 이를 처리하는 방법을 새로운 시각으로 접근했다 그는 지능발달이란 주변환경에 대처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의 향상으로 규정했다. 이 능력에는 자연현상에 대한 기능뿐만 아니라 사회현상에 대한 개념을 알게 되는 조작능력과 수학적 사고능력, 논리적 사고력 등이 포함 된다는 것이 그의 견해이다. 또한 유아는 일정한 시기마다 특정한 개념을 배우며 지능구조를 발달시켜 나간다고 주장한다. 이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이라 한다. 1920

  • [유아교육] 프로젝트접근법과 레지오에밀리아 비교
  • 접근법을 적용하여 주제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를 통해서 유아들의 자발적 개념들을 파악하고 총체적이고 일반적인 개념들을 학습하도록 도와줌으로써 총체적인 발달을 이끌어준다.3) 정보처리이론 정보조작에 관련된 아동의 내적 기제들의 구성 요소들과 상호작용을 통해서 아동들의 정보처리 능력을 향상시킨다. 감각기관, 단기기억, 장기기억과 근육체제로 구성된 정보처리체제의 요소들이 상호작용을 한다. 학습환경 및 주제 선정 기준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