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유아] 장애유아의 개념(정의), 장애유아(장애아)의 일반적 특징(특성) 및 유형별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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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장애유아(장애아)

I. 장애유아의 개념

II. 장애유아의 일반적 특징

III. 장애유아의 유형별 특징 1. 신체장애유아
2. 과다행동유아
3. 인지장애유아
4. 학습장애유아
5. 시각장애유아
6. 청각장애유아
7. 의사소통결함유아
8. 정서결함 및 행동결함유아
9. 건강문제유아
본문내용
장애유아(장애아)

I. 장애유아의 개념

장애유아는 무엇인가를 할 수 없고, 구체적 과업수행에 어려움을 갖고 있다. 유아특수교육은 장애유아와 그 가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관련 서비스를 의미한다. 장애는 여러 발달 영역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면, 유아의 뇌 손상은 청각손실과 언어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 장애유아가 갖는 장애의 유형과 정도는 매우 다양하다. 그 중 교사가 자주 직면하는 유아의 장애유형은 다음과 같다. 언어장애(난청, 농, 말더듬, 언청이, 만성발음결함, 학습장애), 신체운동장애(시각장애, 맹, 청각장애, 지체장애), 지능장애(정신지체, 뇌 손상, 뇌 역기능, 난독증, 학습장애), 사회정서장애(자해행위, 심한 위축, 위험 한 공격, 무의사소통, 주의 집중결함/과다행동, 억압, 공포증, 자폐증), 건강결함(심한 천식, 간질, 혈우병, 선천성 심장결함, 영양결핍, 당뇨병, 뇌성마비, 다운증후군) 등이다.
최근 중복장애유아들 중에서 학습장애와 주의결핍/과다행동유아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있다. 학습장애유아는 거의 모든 학급에서 발견된다. 그들은 뚜렷한 증상은 없지만, 기초학습에 어려움을 갖는다. 과다행동유아는 주의집중 기간이 짧고 충동적이면서 잠시도 휴식을 갖지 않는다. 특수학습요구를 충족시키는 프로그램은 유아의 학습요구에 따라 매우 다양하다. 유아특수교육은 장애유아가 받는 교육 프로그램과 관련 서비스를 포함하고, 유아가 조치된 장소를 의미하지 않는다2유아특수교육은 매별 장애유아의 요구를 효과적으로 충족시키기 위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초점이 주어진다.
장애유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관련 서비스는 개별 유아의 특수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개발되어야 한다. 장애유아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 설계의 핵심은 유아의 연령에 적절성이다. 유아의 연령과 일상생활에 유용성을 고려하여야 한다. 장애유아가 유아기관 외의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지식 및 기능을 획득하고 학습하도록 한다. 장애유아는 조기교육에서 특별하고 전문적인 관심을 받지 않으면 학습과 발달이 지체될 수 있다. 유아특수교육은 유아의 요구를 먼저 고려하고, 그 다음에 장애를 고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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