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평가] 장애아동의 평가(아동검사-장애아동검사) - 정서장애 및 비행아동평가, 자폐아동평가, 뇌손상아동 평가, 정신지채아동평가, 신체장애아동평가, 시각장애아동평가, 청각장애아동평가, 뇌성마비장애아동의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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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장애아동 평가

I. 정서장애, 소심증, 비행아동 평가

II. 자폐 아동 평가
1. 자폐 아동과의 의사소통기법
2. 자폐 아동의 개인적 특성 고려
3. 자폐 아동의 언어 결손

III. 뇌손상 아동 평가
1. 보속증(비정상적인 고집)과 회피행동에 유용한 조치
2. 뇌손상으로 인한 언어장애 아동을 위한 유용한 조치

IV. 정신지체아동 평가
1. 심각한 지체아동에 대한 검사
2. 심각한 지체아동에 대한 관찰

V. 신체장애 아동 평가
1. 신체장애 아동에 대한 검사
2. 감각기능에 대한 비형식적 평가
3. 검사의 선정
4. 기타 고려사항

VI. 시각장애 아동 평가
1. 평가시 고려사항
2. 검사의 선정

VII. 청각장애 아동 평가
1. 평가시 고려사항
2. 검사의 선정

VIII. 뇌성마비 장애아동 평가
본문내용
장애아동 평가

평가의 대상이 되는 아동이 어떤 아동이냐에 따라 보다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평가에 있어서 그 대상이 정상아동이 아니라 장애아동인 경우 평가자들이 고려해야 할 사항들은 더욱 다양해진다.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할 때는 보다 더 숙련된 방법과 보다 많은 인내가 필요하다.
정서 불안, 자폐, 뇌손상 아동을 검사하는 경우가 그렇다. 더욱이 신체적인 장애를 지닌 아동의 경우는 특별한 문제가 있을 수도 있으므로 확실한 자격을 갖춘 동시에 경험이 많은 숙련자가 세심한 준비를 하여 검사를 실시해야 한다. 검사에 사용되는 측정 도구와 여러 가지 세부 절차를 통해 어떤 과제에 대한 아동의 수행실패든 자신 있게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정상 아동에게 시행하는 일반적인 검사 절차들이 그대로 장애 아동에게 적용될 수도 있겠지만 몇 가지 부가적인 절차들이 필요하다. 여기에서는 Sattler(1992)가 제시한 것을 참조하여 평가 대상의 아동의 특성, 특히 장애 아동을 평가할 때 접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1. 정서 장애, 소심증, 비행 아동 평가

대부분의 정서장애 아동이 평가상황에서 위축되는 경우는 없지만 평가자 쪽에서 본다면 상당한 노력과 인내를 필요로 한다. 아동이 검사를 받기 어려운 경우라면 검사자는 그러한 저항을 최소화하여 아동을 도울 수 있는 나름대로의 절차를 개발하지 않으면 안 된다. 만일 아동이 말로 응답하는 것에 저항한다면 초기 평가의 형태는 행동 반응 유형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특히 이러한 절차는 언어표현 장애를 지닌 아동에게 더욱 유용하다.
평가자는 또한 검사 항목의 질문들에 대답할 준비가 전혀 되어 있지 않은 극도의 소심증 아동을 만날 수도 있다. 비행 아동의 경우는 검사가 실시되는 장소가 그러하듯(청소년 보호센터나 소년원과 같은) 어던가 권위적인 장면에서 발생하는 상황적 스트레스는 물론 검사 자체에 대하여도 즉각적이고 구체적인 형태의 위협을 느낄 수 있다. 그들은 평가자에게 자신들의 모든 것을 내보임으로써 얻을 것은 하나도 없고 잃기만 할 것이라고 생각하여 방어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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