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개념-자존심] 자기개념과 자존심의 발달 - 자기출현(자기인식),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학령전기 아동의 반응,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자기개념, 자존심의 기원과 발달, 자존심 결정요소 및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6 / 2016.09.26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필요한 내용만 간추려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자기개념과 자존심의 발달

I. 자기의 출현
1. 자기인식 : 아기는 언제부터 자신을 알아보는가?
1) 자기인식을 결정하는 요인
2) 자기인식의 사회적/정서적 결과
3) 범주적 자기의 출현

II.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학령전 아동의 반응
- 초기의 ‘심리적’ 자기개념에 대한 증거

III. 아동 중기와 청소년기의 자기개념

IV. 자존심 : 자기개념의 평가적 요소
1. 자존심의 기원과 발달
2. 자존심의 결정요소
3. 아동 중기와 청소년기에 이르는 자존심의 변화
4. 자존심과 관련된 사회적 요인
1) 부모의 양육방식
2) 또래의 영향
본문내용
자기개념과 자존심의 발달

1) 자기의 출현

유아는 언제부터 자기가 타인과 구분된 독립적 존재임을 아는가? 많은 발달심리학자들은 Mahler처럼 출생 시 유아에게는 자기에 대한 느낌이 없다고 믿는다. 신생아는 '알속의 병아리'와 같아서 굳이 자기와 주위 환경을 구분할 이유가 없다. 아기에게 어떤 욕구가 일어나기만 하면 누군가가 곧 충족시켜주므로 아기는 다만 존재할 뿐 자기정체감을 가질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자아가 형성되기 시작하는 4-6개월경에 비로소 아기는 자신이 엄마와 분리되어 있음을 인식하게 된다.
아기는 이제 막 엄마의 보호껍질에서 부화하여 자신만의 정체감을 확립시킬 날개를 펼치려는 과정에 있다.
반면 신생아가 자기와 주변 환경을 구분할 수 있다고 믿고 있는 연구자들도 있다. 가령 신생아가 녹음된 다른 아기의 울음소리를 들으면 따라 울지만 자기 울음소리를 들으면 울지 않는다. 이것은 분명 아기가 자기와 타인을 구분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 아기는 다른 사람의 머리가 다가오면 자기 머리를 뒤로 빼고, 그 사람이 머리를 뒤로 하면 자기 머리를 앞으로 내민다. 또한 2주가 채 안 된 젖먹이도 엄마의 냄새와 다른 수유모의 냄새를 구별할 수 있으며, 엄마목소리를 인식하고 낯선 여성의 목소리보다 그것을 더 좋아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서 일부 학자들은 아기들이 생후 2-3개월경이나 그 이전부터 자신이 독립적 존재임을 인식하는 능력과 변별력을 가진다고 주장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심리학 요약
  • 발달 영역에서 발 생하는 변화에 의존한다. ③가소성: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삶의 경험에 대한 반응 안에서의 변화를 위한 역량④역사적/문화적 맥락: 각각의 문화, 하위문화, 사회계급은 특별한 신념, 가치, 관습, 기술을 젊은 세대에게 전한다. 이 문화적 사회화의 내용은 개인이 보여주는 속성과 능력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 발달은 또한 사회적 변화에 의 해서 영향을 받는다.2. 역사적 관점에서 본 인간발달1)전근대시대의 아동기①초기 역사시

  • [최고 논문]이상심리학의 불안장애에 관한 연구.....
  • 자기의 공포가 이치에 닿지 않고 부조리함을 알고 있으면서도 그 공포에 지배당한다.2) 증상:① 전혀 해가 되지 않는 상황에서 갑자기 지속적이며,비현실적인 공황,두려움,염려,불안 등을 느낌.② 자신의 두려움이 실제 느껴야 되는 정도를 넘어 지나치다는 것을 인지함.③ 공포반응은 자동적이고 조절이 불가능하며 전체적으로 퍼져 있어 환자는 두려운 상황에 대한 생각에 사로잡혀 있음.④ 호흡곤란,손발 떨림 및 그 공포상황에서 벗어나고자 하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나의 공통된 가치판단에 이르게 되는 것을 시도하는 집단의 성원으로 활동하는 방법을 가르침2. 가치분석을 위한 절차: ①가치질문의 확인 및 (용어의)명료화②유의미한 사실들의 수집③유의미한 사실들의 진위평가④사실들의 적절성을 명료화함⑤잠정적 가치결론의 도출⑥결정 속에 함축된 가치원칙에 대한 검사or도덕적 문제사태의 제시- 가치문제의 확인과 명료화- 자기 입장의 선택 및 사실적 타당성 탐색- 잠정적 가치결정 및 가치원리의 검

  • 사회복지법제론 용어정리
  • 및 개조의 역할을 맡고 있는 것은 교육제도와 종교제도이며, 일반대중을 상대로 하는 매스 미디어도 크게 관여하고 있다. 가치체제는 사회구조와 유리되어 존재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것은 결국 특정 사회의 사상체계로 집결된다. 각인성장ㆍ발달의 결정적 시기 또는 감수성이 예민한 시기에 그 종의 특유한 추종 반응을 학습하는 것. 조류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특성이기도 하다. 로렌츠(K Lorenz)에 의하면 이는 불가역적이며, 개별적 특징이 아닌

  • [발달심리] 품행장애와 반사회성 성격장애
  • 발달의 영역에 있다는 것이다. 또한 ODD의 행동 특징들은 품행장애의 행동 특징들보다 2년에서 3년 정도 더 일찍 나타나게 된다. 품행장애의 시작연령은 9세인데 반해 ODD의 평균 시작연령은 대략 6세 정도이다. 이처럼 ODD는 품행장애에 대한 발달적 전조로 볼 수 있다. 그러나 품행장애를 가진 아동들의 90%이상이 이전에 ODD의 준거를 충족시켜서 ODD로 품행장애를 예언하는 것의 민감성에도 불구하고 ODD를 가진 대부분의 젊은이들이 품행장애가 되는 것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