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외식산업의 역사] 일본의 외식산업 발전과정(발달과정) - 일본 외식시장의 성장단계, 일본 외식산업의 성장요인(일본 외식업 성장과정), 일본의 회식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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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일본 외식산업의 발달

I. 일본 외식시장의 성장단계
1. 도입기(1960년대~1970년)
2. 성장전기(1970년대~1980년대 초반)
3. 성장후기(1980년대 후반)
4. 성숙기(1990년대 전반)
5. 전환기(1990년대 후반)

II. 일본 외식산업의 성장요인

III. 일본의 회식문화
1. 우치아게
2. 칸파이 온도오
3. 일본의 건배선창
4. 회식문화
5. 회식문화의 발전배경
6. 전통예능과의 상관관계, 그리고 기생
7. 일본 외식문화의 원동력

* 참고문헌
본문내용
일본 외식산업의 발달

일본의 외식 산업의 역사는 제2차 세계대전 후 1945-1955년대의 헝그리 시대에서 1965-1975년대의 만국박람회나 외식산업의 자유화 등에 의해 급 성장기를 거쳐 1985년과 1990년대의 성숙기의 3단계과정으로 나눌 수 있다.

I. 일본 외식시장의 성장단계

(1) 도입기(1960년대~1970년)

외식업에서 외식산업 시대로 변화 1950년대 후반 이후, 일본 경제의 고성장과 함께 외식시장도 고도의 성장을 하기 시작해서 1960년대 초반에는 국내의 외식업의 변화가 뚜렷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기존의 외식업이 외식산업으로서 본격적으로 발전을 하는 계기가 되었던 것은 1969년의 제 2차 자본자유화가 계기가 되었으며, 외국(특히 미국)의 외식기업, 외식관계자들과의 제휴 및 합작회사의 설립이 번성하게 되었다. 1970년은 일본의 외식산업의 원년이다.

(2) 성장전기(1970년대 -1980년대 초반)

외식경영 시스템의 확립, 다점포화 패스트푸드(FF), 패밀리 레스토랑(FR) 등의 외식기업이 계속해서 등장하기 시작했으면 각 지역마다 점포전개를 시작하기 시작했다. 프랜차이즈 방식의 점포모집이 활성화, 중앙 집중 주방 시설과 매뉴얼에 따라서, 파트타이머 종업원도 각종 종업원의 업무가 보다 균일한 상품과 서비스의 제공이 가능해졌다.
참고문헌
외식산업관리론 - 김기영, 염진철 저 / 현학사 / 2013
외식산업의 이해 - 나정기 저 / 백산출판사 / 2013
외신산업경영학 - 박기용 저 / 대왕사 / 2009
외식산업개론 - 김윤태 저 / 대왕사 / 2011
식생활 문화 - 정혜경, 오세영 저 / 교문사 / 2013
현대인의 식생활과 건강 - 홍희옥, 맹원재 저 / 건국대학교출판사 / 2013
식생활관리 - 권순자 권미리 외 3명 저 / 파워북 /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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