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뇌발달] 뇌의 발달(출생 전후 뇌발달과 인지발달, 지각 및 주의력발달과 뇌발달, 기억발달 및 언어발달과 뇌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6 / 2016.09.26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필요한 내용만 간추려 작성하였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인간중심적 집단상담

I. 주요 개념
1. 인간관
2. 배경

II. 기본 기법
1. 신뢰감
2. 무조건적 존중과 수용
3. 공감
4. 진솔성

III. 상담자의 역할

IV. 상담과정과 운영
1. 집단의 특징
2. 집단의 단계
3. 집단상담의 성과

V. 평가
본문내용
인간중심적 집단상담

1) 주요 개념

인간중심적 집단상담은 집단원 자신이 주관적 측면이 수용되는 경험을 통해, 그들이 본래 갖고 있는 자아실현 경향을 드러낼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집단 내에서 서로를 굳게 믿고 솔직히 자신을 개방하는 경험을 통해, 인간이 본래 갖고 있는 성장과 발전의 잠재력이 실현되도록 하는 이론이다. 이 상담의 주요 개념에 대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인간관

Rogers는 인간을 근본적으로 합목적적이고, 건설적이고 긍정적이며, 독립적이고, 수용적이며, 현실적인 존재인 동시에 아주 신뢰할 만한 선한 존재로 보고 있다. 그는 Freud와 달리 한 인간을 결정론적인 입장에서가 아니라 자유로운 존재로 본다. 즉, 인간은 사회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존재이며, 자아실현의 의지와 더불어 선한 마음을 갖고 태어난다고 본다. 또 인간은 본래 부적응 상태를 극복하고 건강한 정신 상태를 되찾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고 믿기 때문에 상담 책임의 진행을 내담자에게 맡긴다. 그래서 상담자는 상담 과정에서 최선의 해결책을 모두 다 알고 있는 권위적 존재로 상담에 임하지 않는다. 따라서 내담자 역시 상담자의 지시에 단순히 따르기만 하는 수동적인 존재라는 생각을 갖지 않고, 상답 과정에서 일차적 책임을 지는 능동적인 존재로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기 특징 레포트
  • 인지발달1) 지각발달(1) 사물의 여러 특징과 측면을 동시에 고려하는 다면적 사고 가능➀ 자신의 시각 -> 타인의 시각으로 지각가능, 타인의 인지, 사고, 감정 등을 추론해 이해하는 능력을 가짐.(2) 탐색전략 : 특정한 문항을 찾기 위해 자극의 배열을 탐색하는 능력→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사용하게 된다.(3) 논리적 조직화 : 지각정보를 논리적으로 조직화, 전체-부분 조합 가능.(4) 탈 중심화2) 기억발달(1) 기억전략 : 기억 저장고에 정보를 집어

  • 학습장애아동의 교육
  • 언어적 학습장애는 발달적 우반구 증후군으로도 불림1516환경적 요인이 배제조건에 해당하는 환경문화적 및 경제적 실조, 부적절한 교육 등과는 구별되어야 함174점 이하-보통 수준, 5~9점-다소 높은 학습 곤란 수준, 10점 이상-학습장애의 가능성 높음(정확한 진단 필요)18192021222324이거 왜 줄어들고 있는지 꼭 알아야할듯!251) 학습장애아동은 시지각의 문제와 청지각의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단 시지각은 눈으로 본 정보에 대해 어떻게 이

  • [케이스스터디] 정신분열병 케이스스터디
  • 인간관계의 결여- 제한된 감정- 타당치 않은 정보제공- 병식의 결여(1) 행동특성정상인정신분열증이 있는 사람• 인지 : 자극을 통합하여 지식을 얻고 사용하는 지식의 행위 혹은 과정• 인지기능 장애- 결손된 뇌 기능 → 정보처리가 가속화/지연, - 가끔 복잡한 논리적 사고 할 수 없음 - 조리 있는 문장들을 표현 할 수 없음→ 기억, 주의력, 언어 형태와 구성, 의사결정, 사고내용들의 모든 인지능력의 문제들을 포함• 정보처리: 선행 학습

  • 자폐증의 이해1
  • 발달이정표에 대한 정보, 놀이, 사회성, 언어발달의 정도, 특정시기의 사회적 관계나 반응에 대한 정보들이 필요로 한다. 또한 진단 뿐 아니라 예후와 치료 계획을 수립하기 위하여 인지기능검사, 언어검사, 교육진단검사 등이 필요하며 자조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사회성숙도 검사도 시행할 수도 있으며, 원인질환을 찾고 감별진단을 위해서 신경학적 검사, 뇌파검사 등을 시행할 수 있다.3. 진단 기준일반적으로 자폐증 진단을 위해서 DSM-IV-TR이라는 진

  • [부모교육4A 2020]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발달을 보인다. 이 시기에는 인지능력 즉, 학습, 지각, 추론, 기억, 언어, 상상 등의 능력이 상당히 발달된다. 아동기는 초등학교 시기로 보며 심리사회적으로 학령기라고 한다. 이러한 아동기에 들어서면 신체와 신경계의 급속한 성장과 더불어 심리적 환경의 변화와 함께 현저한 정신적 발달이 이루어진다.영유아기와 아동기를 거치면 자신과 타인의 구별이 분명해지면서 사회화 과정을 통하여 사회에서 통용되는 기본적인 행동 양식 및 가치체계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