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D형] 교재에 있는 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5 / 2016.09.25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 교재에 있는 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생활과학 3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D형] 교재에 있는 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형성
1. 학습이론
2. 파블로브의 실험
3. 기본요소
4. 주요현상
1) CS - UCS 짝짓기
2) 자극 일반화
3) 자극변별
4) 고차적 조건형성
5) 소거와 자발적 회복
6) 파블로브식 조건형성의 세 법칙
5.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형성의 실제적인 예

Ⅲ.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파블로브의 조건형성

1. 학습이론
유기체는 어떻게 학습하는가? 이 물음에 한마디로 간단하게 대답할 수는 없다. 학습의 유형은 다양하기 때문에 어느 한 이론으로 모든 현상을 다 설명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가장 간단한 학습의 형태는 두 사상들 간의 새로운 연합을 형성하는 연합학습이다. 어떤 자극과 다른 자극, 자극과 반응, 또는 반응과 그에 따르는 자극들 사이의 연합이 형성될 수 있다. 예를 들면, 어떤 음식냄새(자극)와 그 음식물(자극), 붉은 신호(자극)에 멈추기(반응), 착한 일을 해서(반응) 용돈 얻기(자극)와 같은 것이 그 예이다. 간의 많은 행동들은 이러한 연합을 토대로 학습되며, 학습과정을 이러한 연합과정으로 설명하려는 것이 조건형성이론이다. 그러나 문제해결과 같은 복잡한 형태의 학습의 조건형성으로 설명되기 어렵다. 조건형성은 고전적 조건형성과 도구적 조건형성으로 구분된다. 전자는 파블로브식 조건형성으로 두 자극이 함께 수반되는 경향을 배우는 것이다. 후자는 조작적 조건형성이라고도 하며 유기체가 어떤 결과가 나타나는지를 배우는 것이다.

2. 파블로브의 실험
파블로브는 특정 자극과 반응 사이에 형성되는 새로운 연합과 같은 가장 단순한 형태의 학습을 개의 타액분비과정을 관찰하여 연구하였다. 그는 소화액 분비에 관한 일련의 연구를 진행하는 도중에 실험동물인 개가 실험자의 발자국 소리만 듣고도 침을 흘리는 것을 관찰하였다. 음식물이 입 속에 들어가기 전에 개가 침을 흘린다는 점에 착안하여 파블로브는 이 현상을 정신적 분비라 부르고, 평생 동안 체계적으로 연구하였다. 이 파블로브식 조건형성은 고전적 조건형성 이라고도 불리 우는데 이는 뒤에서 소개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과구분하기 위해 붙여진 명칭이다. 파블로브는 개를 멍에에 묶어 놓고, 타액의 분비량을 측정하기 위해 서턱에 간단한 수술을 행하였다. 그리고 관을 연결하여 분비되는 침의 방울수를 측정할 수 있도록 하였다. 실험의 첫 단계는 소리굽쇠(음차)를 울려서 이 소리가 훈련 전 에는 침을 흘리게 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하는 일이었다. 이 소리는 보통 머리를 회전하고 귀를 기울이는 정도의 반응만을 일으키는데 이러한 반응을 정향반사라고 부른다. 그 다음에는 이 소리굽쇠의 소리를 들려주는 동시에 개의 입안에 음식물(고깃가루)을 넣어 주는 일을 하였다. 소리굽쇠의 소리와 고깃가루를 짝짓는 일을 여러 번 반복한다. 그 다음단계는 고깃가루를 주지 않고 소리굽쇠의 소리만을 들려주더라도 침이 분비됐으며, 고깃가루와 짝지었던 횟수 많으면 많을 수 록 분비되는 침의 양도 많았다. 음식물에 의해서 분비가 유발되었던 침이 이제는 소리굽쇠의 소리에 의해서도 유발될 수 있다. 파블로브는 이러한 침의 분비를 [조건타액분비] 라고 불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한국심리학회(2006) 현대 심리학의 이해, 학문사
Gleitman(2005) 심리학, 시그마프레스
변영계(2009) 학습 이론의 이해, 학지사
전성연(2008) 학습의 이론적 탐색, 원미사
전성연, 김수동(2007) 학습이론, 학지사
이관용, 김기중 역(2011) 학습심리학, 교육과학사
김영채 역(2008) 학습심리학, 박영사
이형득 편저(1992) 상담이론, 교육과학사
최순남(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신대학교 출판부
이인정․ 최해경 공저(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눔출판
박성수, 김창대, 이숙영 공저(2002) 상담심리학,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GERALD COREY, 조현춘, 조현재 역(2005) 심리상담과 치료의 실제, 시그마프레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C) 교재에 있는 반두라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인간행동과사회환경3C) 교재에 있는 반두라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생활과학(가정복지) 인간행동과사회환경3C교재에 있는 반두라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Ⅰ. 서 론사람은 모방을 통해 타인의 언행을 배우고 나가면서 사회에 필요한 구성원이 되기도 한다. 이는 꾸준한 관찰을 통해서 모방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사회학습이론이란 명칭은 행동 또는 성격의 결정요인으로서 사회적 요소를 중요시하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을 비교분석하고, 왜 어떤 사람은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적 학습이론을 비교분석하고,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절도를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각각의 이론에 근거하여 설명하고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서론행동주의는 인간을 자극에 따라 반응하는 존재로 보고, 학습이란 인간의 바람직한 행동의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적절한 자극과 그 반응을 강화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행동주의의 창시자라 할 수 있는 왓슨(J.B. Watson)

  • 행동 치료 이론
  • 행동수정에 대한 또 다른 정의는 개인적,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고 인간기능을 증대시키고자 하는 실험심리학의 기본적 연구와 이론을 적용하는 것이다. 1) 역사적 배경행동적 접근법은 1950년대에 시작해서 1960년대 초반에는 당시에 지배적이던 정신분석적 관점에서 급속히 분리되었다. 행동주의 운동을 역사적으로 간략히 묘사해 보면 세 가지 중요한 발달의 영역을 포함하고 있다.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인지적 치료가 그것이다. 오늘날은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가정 D형 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주요 개념
  •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가정 D형 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주요 개념목차서론본론1, 고전적 조건화2. 파블로프의 발견: 정신반사3. 고전적 조건화와 관련된 현상4, 주요 개념1) 습득, 소거2) 조건반사3) 자극일반화와 변별4) 고차조건화5. 생활 속의 고전적 조건화1) 공포와 불안2) 생리적 반응결론참고문헌서론인간을 비롯한 동물들은 환경에 적절하게 적응해야 생존을 유지할 수 있다. 그런데 동물 들이 살아가는 주변의 환경조건은 일정한 상태

  • [교육과정학] 4.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기초
  • 주요학습이론은 세 부류로 나눌 수 있다; (1) 행동주의자 또는 그 단체의 이론은 자극과 반응, 강화의 다양한 양상을 다루는 가장 오래된 이론이다; (2) 인지-정보 과정 이론은 전체 환경과 학습자의 관계를 조망하고 학습자가 정보를 적용하는 방식을 고려한다.; (3) 현상학적 인본주의 이론은 사회적, 심리학적, 인지적 발달을 포함하는 전체적인 어린이를 고려한다. 행동주의 이론을 분리하여 논의하면, 학습은 강화와 보상을 통한 조건화, 수정 또는 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