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공통] 인간발달 각 단계(태아기~노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그 시기에 나타날 수 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5 / 2016.09.25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정신건강1공통}} 인간발달 각 단계(태아기~노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그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 (정신건강 공통) 1 인간발달 각 단계(태아기~노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그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논하시오
- 정신건강, 공통) 인간발달 각 단계(태아기~노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그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논하시오.
- 정신건강4공통)태아기, 영아기, 유아기, 청소년기, 성인기, 노년기의 발달 변화와 각 시기의 제반 문제에 대해 논하시오0k
- 정신건강 1. 인간발달 각 단계(태아기~노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그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에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정신건강 |
---|---|---|---|---|---|
공통 | ※ 다음 중 한 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 1. 인간발달 각 단계(태아기~노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그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논하시오. 2. 성격이론들(정신분석, 행동주의, 인본주의, 특질적관점 포함)에 대해 자세히 비교하여 논하시오. 3. 스트레스의 개념, 원인, 증상, 관리와 대처방법에 대해 자세히 논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인간발달 각 단계(태아기~노년기)의 발달적 특성과 그 시기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해 논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발달의 개념과 원리
1) 개념
2) 원리
2. 단계별 발달적 특성과 그 시기의 나타날 수 있는 문제들
1) 태아기 발달적 특성과 문제
(1) 발달적 특성
(2) 문제
2) 영아기 발달적 특성과 문제
(1) 발달적 특성
(2) 문제
3) 유아기 발달적 특성과 문제
(1) 발달적 특성
(2) 문제
4) 아동기 발달적 특성과 문제
(1) 발달적 특성
(2) 문제
5) 청소년기 발달적 특성과 문제
(1) 발달적 특성
(2) 문제
6) 청년기 발달적 특성과 문제
(1) 발달적 특성
(2) 문제
7) 중년기 발달적 특성과 문제
(1) 발달적 특성
(2) 문제
8) 노년기 발달적 특성과 문제
(1) 발달적 특성
(2) 문제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발달의 개념과 원리
1) 개념
발달이란 인간의 생존에 필요한 기능을 습득하고 주위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과정의 연속을 말한다. 발달은 단순한 세포의 증가나 신체적 성숙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날 때부터 주어진 생물학적 요인과 그 개인이 처해 있는 환경에서 얻어진 경험의 두 가지 요인이 상호 작용하여 일어난다. 생물학적 요인이란 유전, 신체 상태, 타고난 기질, 뇌의 발달 등을 말하며 환경적 요인이란 육아 경험, 부모와의 관계, 형제의 수, 경제적 사회적 여건, 학교 경험 등을 이야기한다. 따라서 정상 발달과 발달 과정에서의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항상 생물학적 요소와 환경적 요소를 동시에 고려하여야 한다.
2) 원리
발달의 원리는 개체의 성장과 발달을 체계적으로 관찰함으로써 개괄할 수 있다. 발달의 중요한 원리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1) 발달의 상관성
발달은 개체와 환경과의 상호 작용 과정이며 결과이다. 이것은 개체와 개체를 둘러싼 환경과의 상호작용 및 그것을 포함한 전체 체제의 기능과 구조의 변화를 말한다. 발달이란 개체의 내부적인 힘과 생활 환경의 힘 등이 서로 작용하여 하나의 새로운 체제로 달성되는 과정이다.
(2) 발달의 분화성
발달은 분화와 통합에 의한 구조화의 과정이다. 처음에는 모든 행동이 미분화되어 전체적인 반응을 하지만 특수한 반응과 부분반응으로 분화되며 동시에 몇 개의 반응이 통합되어 새로운 체제가 형성되어 간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계영애 외(2010) 유아교육개론, 정민사
이준우(2011) 정신건강론, 서현사
이준우 외(2010)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서현사
최순남(200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한신대학교 출판부
김태련 외(2004) 발달심리학, 박영사
김나영 외(2005) 영유아발달, 양서원
송명자(2000) 발달심리학, 학지사
정옥분(2002)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최미현 외(2000) 영유아 보육의 이해, 창지사
윤희경 외(2005) 발달에 적합한 영유아교육과정, 양서원
권중돈 외(200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이경화(2004) 아동발달과 상담, 학문사
정옥분(2007) 전생애발달의 이론, 학지사
이근홍(200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동체
대한신경정신의학회(2005) 신경정신의학, 중앙문화사
홍강의(2005) 소아정신의학, 중앙문화사
임소연, 정신장애인의 강제치료제도와 인권, 건국대학교대학원 법학과석사학위논문, 20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문학의 이해] ‘프로이트의 심리주의 비평’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자신이 애독, 애청한 소설작품이나 영화작품을 분석해보시오
- (일반행정법, 공통) 행정규칙의 법적 성질(법규성 여부), 행정규칙의 법적 성질에 대해서 학설과 판례의 내용을 들어 설명하고, 이에 대한 개인적 의견을 서술하시오.
- 방송통신대_프로그램개발과평가_저출산 고령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가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인구 현황 및 현안 과제를 살펴본 후, 프로그램을 기획하시오
- 문학의 이해, 피천득, 인연 작품 세계 분석
- 유아교육과정3) 아동중심 교육과정과 통합 교육과정의 개념 및 배경, 구성, 교수학습방법, 환경구성 등에 자세히 설명하시오.
- 보건교육A형 2020 흡연 청소년에 대한 금연교육 보건교육A형 인구 사회적, 생활양식 특성을 상세히 기술 보건교육A형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 학습지도계획서를 포함- 방송통신대 보건교육A형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사회문제론, 공통)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의 독후감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세계의정치와경제, C형) 신자유주의화로 인해 오히려 개인의 건강 문제가 심각해지는 사례들이 있다. 교재 14장과 관련한 자료를 참고하여 이러한 상황을 묘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논하시오.
- [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물,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