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 공통] 기업간 전자적 협력(e-Collaboration)에 관하여 다음 사항을 중심으로 기술하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5 / 2016.09.25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물류관리
A형 기업간 전자적 협력(e-Collaboration)에 관하여 다음 사항을 중심으로 기술하시오.
(1) 개념 및 발전단계 (10점)
(2) 주요 형태 및 사례 (10점)
(3) 발전방안 및 해결과제 (10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경영학과 3학년 물류관리 공통] 기업간 전자적 협력(e-Collaboration)에 관하여 다음 사항을 중심으로 기술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1) 개념 및 발전단계
(2) 주요 형태 및 사례
(3) 발전방안 및 해결과제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개념 및 발전단계
(2) 주요 형태 및 사례
(3) 발전방안 및 해결과제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e-Collaboration의 개념 및 발전단계
1) 개념
2) 발전단계
(1) 내부적 관계
(2) 거래파트너와의 긴밀한 협력관계
(3) 과정공유 및 협동관계
2. e-Collaboration의 주요 형태 및 사례
1) 주요형태
(1) EDI
(2) CRP
(3) ECR
(4) CPFR
(5) PRM
2) 사례
(1) 제품 생산
(2) 휴먼리소스
(3) 정보네트워크
(4) 교육
(5) 보안
3) 운용구조
3. e-Collaboration의 발전방안 및 해결과제
1) 발전방안
2) 해결과제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e-Collaboration의 개념 및 발전단계
1) 개념
협업(Collaboration)은 기업 간 연계 나아가 SCM 및 e-비즈니스를 수행하는데 있어 핵심 성공요소라고 할 수 있다. 협업의 시작은 기업 간 합의를 통한 공동성명(사전 계약체결)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이는 대상업체 간의 기술에 대한 지원 및 협조, WIN-WIN 효과를 통한 공동분배, 업무의 할당과 책임 등의 계약에 대해 상호 받아들일 때 성립하게 된다. 이러한 기업간 협력은 협업기술(Collaboration Technology)을 통해 실현되게 되는데 이를 전자협업 즉 e-collaboration라고 하는 것이다. 물론 인터넷 및 IT기술이 지원되기 이전에도 기업 간에 협업은 이루어지고 있었다. 이는 전자적 정보를 통한 기업 간 연계와 협업과정을 이루기 위한 기술로서 의사소통(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최종고객에게 제품이 전달되기까지의 기업 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각 구성원 간의 접점을 견고히 결합하기 위해 사용된다.
기업 간의 협업은 점점 증가되고 확대되어가는 추세이며 협업기술도 점차 다양화되고 있다. 이제 협력기업의 확대를 통한 유연성 및 신속성의 확보는 이제 기업 간 경쟁의 필수조건이 되고 있다.

2) 발전단계
웹기반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산업전문가 및 일선 경영자들은 e-비즈니스의 진정한 가치는 업무처리의 자동화보다도 기업 간 협력증대에 있는 것으로 말하고 있다. 웹기반 기술은 기업 간 협력적 업무계획수립, 계획의 실행, 그리고 실시간 정보공유를 가능하게 하는 긴밀하게 통합된 네트워크 인프라의 구축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문상원(2004) e-SCM의 구축과 운용,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물류관리(본교재, 2012)
신철(2009) 알기 쉬운 ERP PLUS, 미래와 경영
박병형(2010) 한 권으로 끝내는 e-ERP, 태영출판사
김영렬(2006) ERP & SCM(e-비즈니스 시대의), 대경
임규건(2005) e-비즈니스 경영(디지털 경제시대), 이프레스
한동철(2002) 공급사슬관리 SCM, 시그마인사이트컴
김제홍(2004) e-비즈니스 개론, 범한
톰 왈리스, 정현주 역(2005) SCM의 핵심 생산계획, 엠플래닝
잠쉬드 가라제다지, 이진원 역(2005) 경영은 시스템이다(비즈니스 아키텍처 설계를 위한 플랫폼), 한스미디어
김상균, e-collaboration 환경 구축을 위한 FRONT 21 적용 방안, 성우시스템(주), 2000
정보산업 Information Industry, 2000, 9. 한국정보산업연합회. 통권 제205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썼습니다 감사합니다
  • xhtjdt***
    (2017.10.19 14:14:03)
회원 추천자료
  • (생산관리 공통) ERP에 관하여 다음 사항을 중심으로 논하시오
  • (생산관리 공통) ERP에 관하여 다음 사항을 중심으로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ERP의 정의2. ERP의 특징1) ERP의 정보기술통합2) 글로벌 대응3)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4) 새로운 정보기술의 수용5) 선진 경영관리 체계 도입3. ERP의 구조1) RDBMS(관계형 데이터베이스)2) 시스템 커널(System Kernel)3) 데이터 사전4) 개발환경5) 내부통신환경6) 외부통신환경7) 응용프로그램4. ERP의 유연성 및 확장가능성1) ERP의 유연성2) ERP의 확장 가능성(1) 통합 정

  • [운영관리] 국내 중소기업의 ERP도입과 실행
  • 사항과 구체적 사례에 대하여 연구해 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제1장. ERP란 무엇인가 1절. ERP의 개념ERP이라는 용어는 넓은 의미에서 기업의 이익을 최대화하기 위해 전사적으로 경영자원의 활용을 최적화 하는 경영개념으로, 생산영업 인사 회계 구매 등의 경영활동을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기업의 모든 업무기능을 통합한 정보시스템이다. 다시 말해,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는 구매와 생산관리, 물류, 판매, 회계

  • 생산관리4공통)e-Collaboration의 주요형태, 운용구조, 그리고 추진 및 해결과제00
  • 생산관리4공통)e-Collaboration의 주요형태, 운용구조, 그리고 추진 및 해결과제00정보통계학과생산관리4학년공통(1) e-Collaboration의 주요형태, (2) 운용구조, 그리고 (3) 추진 및 해결과제를 논하시오.Ⅰ. 서 론요즘은 전자거래의 활성화로 인하여 e비즈니스의 협력기술인 e-collaboration 관련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e비즈니스에 의한 기업 간 협력은 협업기술(Collaboration Technology)을 통해 실현되게 되는데, 이를 전자협업, 즉 e-collaboration라고 한다. e비즈니스는 인

  • [졸업][경영정보] 자동차부품산업의 SCM(공급망관리)구축에 관한 사례연구
  • 기업들은 이와 같은 환경변화에 대처하기 위하여 일련의 공급사슬에서 협력사와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상호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공급 망 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 SCM)를 도입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 같은 움직임은 국내 기업들도 예외가 아니어서 최근에는 대기업을 중심으로 SCM을 통한 기업 경쟁력확보에 대해 관심을 갖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다. 오늘날 디지털 시대의 정보기술은 급속도로 발전하여 기업들은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정보통계학과 4학년 생산관리 공통] (1) e-Collaboration의 주요형태, (2) 운용구조, 그리고 (3) 추진 및 해결과제를 논하시오.
  • 중심의 유통 공급망 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SCM)가 정보와 제품 흐름에 있어 획기적인 개선을 가져온 것은 이론의 여지가 없지만, 가장 중요한 고객, 특히 소비자를 전체적인 유통 공급망에 포함시키지 않았기 때문에 최적의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다. 공급체인 개선에 관한 어플리케이션의 하나인 VMI(vendor managed inventory,판매자관리재고)를 예로 들어보면 이것을 도입하여 일부 기업은 상당한 효과를 거둔 반면 일부는 이렇다 할 성과를 거두지 못한 것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