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대중문화] 영화와 대중의 상호작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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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론

“영화관람객 1천만돌파!” 이 말은 13억의 인구를 가진 중국에서 들리는 소식이 아니다.
그렇다고, 영화시장의 75%를 점유한 미국(헐리우드)에서 들리는 소식도 아니다. 이 소식은 최근 ‘태극기 휘날리며’와 ‘실미도’를 개봉한 한국에서 들려온 소식이다. 영화 관람객 1천만을 넘은 한국! 이는 한국에서 영화가 일부 특정집단의 문화가 아닌, 대중문화로 자리잡았음을 의미한다. 이처럼, 우리의 대중문화로 확고히 자리잡은 영화는 독자적으로 형성되지 않는다. 즉, 사회 내에 있는 모든 것이 유기적으로 얽혀 있듯이, 영화도 사회와 일정한 관계를 맺으며 형성된다. 따라서 한편의 영화 속에는 감독의 의도, 보이지 않는 권력관계, 사상등이 배어 있다. 이를 우리나라의 영화상에 비추어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960년대 중반- 당시 20대 전후의 젊은 세대, 전후의 기성세대와는 다른 사회현상을 경 험하고 그들만의 스타일을 추구 ⇒ ‘이들의 의식’을 반영한 청춘영화(주인공들을 기성세대에 반발하거나 자유롭고, 개방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인물로 묘사)
예) 김기덕의<맨발의 청춘(1964)>

1970년대 - 유신정권하 ⇒ 어려운 상황 속에서 손쉽게 관객을 사로잡을 수 있는 가벼운 내용의 영화들이 주류 ⇒ ‘멜로드라마’들은 여성들의 마음을 자극함으로써 고정적 인 여성관객 확보
예) 정소영의 <미워도 다시 한번(1968)>

1980년대 - 개방정책으로서의 전환에 의한 영화제작의 자유화& 전두환의 3S 정책
예) ‘멜로드라마’(짙은 에로티시즘) 정인엽의 <애마부인(1982)>

1990년대 <투캅스>의 흥행 ⇒ 영화제작에 대기업 참여 ⇒ <쉬리>한국형 블록버스터

2000년대 - <조폭마누라>, <두사부일체> 등 흥행위주의 영화
예) 청소년들의 장래희망 1순위 “조폭”

2004년 - 태극기 휘날리며 or 실미도(1천만시대)
⇒ 과거의 사실을 현실에 비춰줌으로써 과거의 일을 대중들이 인식하고 알아가는 계기

위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나라의 영화는 당시의 시대상황이나 사람들의 정서 등 다양한 사회적 변화와 맞물려 변화하였다. 또한 당시의 감독들은 다양한 촬영기법들을 통해서 이와같은 사실들을 영화에서 자연스럽게 표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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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6.19 11: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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