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4 / 2016.09.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소셜미디어
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
하고 싶은 말
(소셜미디어 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소셜미디어의 정의

2. 소셜미디어의 특성

3.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
1) 정보의 파급효과
2) 정보 마케팅
3) 선도성
4) ‘참여’를 위한 ‘동원’
5) 편향성

4.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에 대한 사례 조사
1) 선도성 사례 조사 (온두라스 살인혐의 한지수씨 무죄)
(1) 기사내용
(2) 기사내용 조사 분석
(3) 소셜미디어가 언론에 미친 영향
2) ‘참여’를 위한 ‘동원’ (광주 인화학교사건<영화 ‘도가니‘>)
(1) 기사내용
(2) 기사내용 조사 분석
(3) 소셜미디어가 언론에 미친 영향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최근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와 같은 SNS(Social Network Servicecs)가 사회적으로 학문적으로, 관심의 대상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각각의 SNS가 네트워킹 또는 네트워크,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공유, 메시지 서비스 등 공통된 기능들을 공유하고 있기는 하지만, 개별서비스에 기능적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를 정의 하기는 쉽지 않지만 애써 정의를 한다면 SNS에 대한 정의는 컴퓨터 매개체로 커뮤니케이션하는 즉, CMC(Computer-Mediated Compunction). 관점과 소프트웨어 관점으로 대변할 수 있을 것이고 예를 들어, 트위터에서 팔로잉을 통해 그리고 페이스 북에서 친구 맺기를 통해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둘째는 커뮤니케이션 기능으로 메시지를 주고받고, 셋째는 미디어 공유기능으로 넓게는 커뮤니
참고문헌
설진아(2011). 소셜미디어와 사회변동. 커뮤니케이션북스.
임종섭(2015). 소셜 미디어와 언론의 관계성. 커뮤니케이션북스.
공훈의(2010). 소셜미디어시대 보고 듣고 뉴스하라. 한스미디어.
노기영(2008). 뉴미디어의 의사소통과 쌍방향성.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이호영 외(2011). 소셜미디어의 성장과 온라인 사회관계의 진화. 정보통신정책연구원.
곽해운 외(2011). 트위터는 소셜 네트워크인가?. 언론정보연구.
김은미 외(2011). 뉴스 미디어로서의 트위터. 한국언론학보.
심홍진(2012). 소셜미디어의 정치참여 효과에 관한 연구. 커뮤니케이션 이론.
한국정보화진흥원(2012). 빅데이터 시대! SNS의 진화와 공공정책.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되었습니다....
  • zax***
    (2018.04.10 21:13:49)
회원 추천자료
  • (소셜미디어 공통) 소셜미디어가 가져온 사회변화 중 정치적 변화의 특성을 설명하고, 2017년 대선에서 특정 정당 또는 후보자들은 소셜미디어
  • 소셜미디어를 어떻게 활용하였는지 사례를 제시한 후 분석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인터넷과 선거2. 소셜미디어의 정치적 특성1) 양방향 커뮤니케이션2) 홍보 및 정보 제공 수단3) 관심과 참여4) 영향력5) 사회정치 참여6) 직접적 소통7) 정치인의 효율적 커뮤니케이션8) 정치담론9) SNS 정치 캠페인10) 트위터의 정치적 활용3. 소셜미디어의 정치적 특성과 선거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 고찰 1) 계획된 행동이론(Theory of Planned Behavior)2) 침묵의

  • [사회학] 소셜테이너에 대한 신문사와 방송사의 태도 연구
  • 방송은 전 국민이 보는 것이다.’ 라고 표현하면서 블랙리스트라는 단어를 사용한 것 자체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 하지만 두 번째로 올려져 있는 동아일보의 이정연 기자는 김미화가 블랙리스트가 존재한다고 말한 것 자체를 기사로 쓴 것이 블랙리스트에 대해 조금의 생각은 있는 것처럼 보인다. 같은 동아일보 기자가 쓴 것인데도 입장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이다.3. 언론노조총파업&미디어랩-한겨레신문소셜테이너들 ‘언론노조 파업’ 힘보

  • [마케팅] SNS(Social Network Service)
  • 활용할 수 있다. 6. 신뢰 관계 및 영향력 구축트위터를 통한 관계 구축이 신뢰까지 이끌어내게 되면 그 신뢰 관계를 기반으로 특정 대화 주제에 대한 영향력을 행사 할 수 있다. 성공사례 -국내 기업 트위터 중 최대 팔로워 보유 (44,374)(skt 4,500 / 삼성 4.100 / 대한항공 2,900 / 이마트 2,200)  -KT의 소셜미디어 PR관련 언론 보도가 많았음. 트위터가 보도자료 역할 수행(8개월간 120건 관련보도 중 KT가 제공한 배포 보도자료는 2건뿐)   -KT트위터가 각종 sns

  • 트위터 twitter와 SNS의 진화와 기업의 SNS활용사례
  • 뉴스의 메인을 차지했던 기사들의 제목이다. 트위터를 통한 선거운동과 투표 독려 등이 지방선거 투표율 상승과 20~30대 젊은 층의 정치 참여를 이끌어내며 기존의 여론조사 결과를 뒤집을 정도로 위력을 발휘했다는 것이다. 이미 지난 미국 대선 당시 오바마 대통령 후보가 트위터 등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활용한 선거운동을 통해 유권자들의 지지를 이끌어냈다고 평가를 받은 바 있다. 하지만, 사실 트위터의 영향력은 아직 정확하게 확인된 바 없

  • 대학생의 블로그, 마이크로 블로그를 이용한 소셜미디어 이용과 정치참여 연구
  • 소셜미디어 이용과 정치참여에 관한 연구-대학생의 블로그/마이크로 블로그 이용을 중심으로-Ⅰ. 서 론Ⅱ.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1. SNS (Social Network Service)- 블로그 (Blog) - 마이크로블로그 (Microblog)- Twitter2. SNS 이용현황과 이용효과3. 미디어의 신뢰도4. 정치참여- 인터넷과 정치참여5. 정치효능감 Ⅲ. 연구 분석의 틀1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미디어 이용시간2절 측정항목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3절 상관분석4절 다중회귀분석Ⅳ. 가설 검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