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지도자론4공통)자신이속해있는 부서병동 또는 어느집단이든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상황모형과 아지리스의미성숙?성숙이론에 근거하여 진단비교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2 / 2016.09.22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간호지도자론
공통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아지리스의 성숙·미성숙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시오. 그리고 현재의 지도자와 비교하시오.
하고 싶은 말
간호지도자론4공통)자신이속해있는 부서병동 또는 어느집단이든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상황모형과 아지리스의미성숙?성숙이론에 근거하여 진단비교하시오0K

간호학과 간호지도자론4공통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 (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아지리스의 미성숙?성숙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시오. 그리고 현재의 지도자와 비교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
1) 리더십의 효과성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
2) 상황적 리더십 모형의 네 가지의 행동유형
3) 4가지 지도성 유형과 구성원의 성숙 상황에 대한 구체적 사례
4) 허시와 블랜차드 이론에 대한 평가
5) 상황적 리더십 이론의 한계점
(1) 상황변수 개념의 모호성
(2) 상황변수의 제한적 문제점
(3) 현실 단순화 문제점
(4) 리더십 스타일과 부하직원의 성숙도 간의 모호한 관계
(5) 적정 수준의 보편성 부족
(6) 분석수준 관점에서의 문제점


2. 아지리스(Argyris)의 성숙-미성숙 이론
1) 이론의 개요
2) 이론의 쟁점 사항
3) 조직 구성원의 성숙-미성숙
4) 인간적 가치체계를 따르는 조직
5) 이론의 시사점


3. 상황모형과 아지리스의 성숙 미성숙이론을 비교하여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
4.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또는 집단의 구성원 성숙도 사정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그 조직의 관리자는 구성원들이 내면에 잠재된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종기부여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에 따라 동기부여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정되고 있다. 모든 동기부여 이론은 다음의 3가지 주제와 관련되어 있다. 무엇이 인간행동을 유발하는가? 무엇이 목표성취의 행위를 하게 하는가? 그러한 행위는 어떻게 지속되는가? 동기부여이론은 그 특성상 내용이론과 과정이론으로 분류할 수 있다. 동기를 부여하기 위하여 어느 조직이든 내부적으로 이끌어나가는 리더가 꼭 있기 마련이다. 그 리더의 역량에 따라 조직의 발전성패여부가 좌우된다. 따라서 큰 리더십을 가진 조직은 발전할 것이고 그렇지 않는 조직은 쇠퇴할 것이다. 따라서 리더의 리더십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리더십 행동유형은 그 사람의 연륜과 인생경험을 반영하기 마련인데, 간호관리자의 리더십 유형이란 그들이 맡고 있는 간호단위의 목표달성에 영향을 주기 위하여 취하는 대인 관계적인 행동양식을 말한다. 리더십 연구가 발전을 가하면서 리더십의 행동과정에는 지도자의 행동유형 이외에도 많은 상황적 변수들이 작용한다는 상황이론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허시와 블랜챠드는 리더십 생명주기 이론(life-cycle theory of leadership)이 상황적 리더십 이론의 초창기 이론이다. 허시와 블랜차드는 리더십의 효과성을 설명하기 위해 리더행동을 과업지향성과 관계지향성으로 나누고 각각의 특성을 부하직원의 성숙도에 따라 조사했다. 허시와 블랜차드는 상황변수로서의 특히 하급자들의 성숙도를 강조하는 리더십의 상황모형을 정립하였다. 리더십 유형을 과업행위와 관계행위로 구분하고 상황변수를 고려한 리더십 모형이라는 점에서 이들의 연구도 다른 리더십 연구의 이론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으나 하급자의 성숙도 수준에 의해서 결정되고 리더십의 두 차원이 연속선상에 있지 않고 과업차원과 관계차원은 별개의 차원으로 상호 영향을 주지 않고 두 차원이 동시에 공존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크리스 아지리스(Chris Argyris)는 미국의 경영학자이다. 그는 아지리스의 미성숙?성숙이론을 통하여 퍼스낼리티의 성숙과정과 조직의 요구가 일치하지 않는 데 주목하였다. 조직에 있어서의 여러 가지 일탈행동의 원인을 성숙된 퍼스낼리티의 자기실현에 대한 욕구와 관료제적 조직원리와의 모순 갈등에서 구하고, 직무확대, 결정참가, 현실지향적 리더쉽 등에 의한 조직의 효율적 운영을 도모해야 하는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이 장에서는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 (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아지리스의 미성숙?성숙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시오. 그리고 현재의 지도자와 비교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은희 (2011), 수간호사의 리더쉽 역할과 조직성과에 관한 연구, 연세대대학원 석사논문.
-손보경 (2013), 간호사의 임파워먼트, 수간호사의 리더십 유형 및 조직분위기와의 관계, 대구카톨릭대학교대학원 석사논문.
-박인학, 교육행정과 교육조직 경영의 이론과 실제, 양지사, 2012
-윤정일 고전 외, 교육행정학원론, 학지사, 2012
-이현행 외, 교육행정론 - 이론, 법제, 실재, 양서원, 2011
-주삼환 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2010
-한공우,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동문사,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