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특강 B형) 서비스기업에서는 내부고객만족과 외부고객만족이 만족거울의 관계를 갖고 있다 내부고객만족을 위해 취할 수 있는 내부마케팅 전략을 계획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2 / 2016.09.22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마케팅특강
B형 서비스기업에서는 내부고객만족과 외부고객만족이 만족거울의 관계를 갖고 있다. 내부고객만족을 위해 취할 수 있는 내부마케팅 전략을 계획해 보고, 그것이 외부고객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을지 예상해 보시오. (단, 아래 요건을 모두 충족하여야 함)
- 요건 1: 마케팅특강 교재 2장 학습내용의 적용
- 요건 2: 계획한 프로그램의 실현가능성, 차별성, 경쟁적 우위 제시
- 요건 3: 제출조건(A4용지 4장, 파일 크기 1MB 이내)의 엄수
하고 싶은 말
(마케팅특강 B형) 서비스기업에서는 내부고객만족과 외부고객만족이 만족거울의 관계를 갖고 있다. 내부고객만족을 위해 취할 수 있는 내부마케팅 전략을 계획해 보고, 그것이 외부고객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을지 예상해 보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내부고객과 외부고객의 개념
1) 내부고객(internal customers)
2) 외부고객(external customers)

2. 내부고객만족과 외부고객만족의 개념
1) 내부고객만족
2) 외부고객만족

3. 내부고객만족과 외부고객만족이 만족거울의 관계

4. 내부고객만족을 위해 취할 수 있는 내부마케팅 전략 계획 - 중소병원 내부마케팅 전략 계획
1) 기업간 전자적 협력(e-Collaboration) (실현가능성)
2) 전문화를 통한 조직체계 개편(차별성)
3) 병원문화개발 (경쟁적 우위)

5. 외부고객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을지 예상

6.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내부고객만족(internal customer satisfaction : ICS)은 조직내에 있는 종사원들이 그들과 관련되어 있는 조직뿐만 아니라 부서 또는 개인과의 관계에 있어서 업무지원과 협력에 대한 평가과정이다. 즉, 내부고객만족이란 “조직외부에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려면 먼저 조직내부에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는 것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들을 조직차원에서 지원하는 정도”이다. 고객만족경영에서는 어떤 단계의 관리자든지 그 직무는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 접점의 종사자를 지원하는 일이다. 이에 관한 역피라미드를 제시하였는데, 이는 최고점에 고객이 위치하고 고객만족을 실현시키기 위해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사원들이 있으며, 서비스 접점의 종사원을 돕는 것이 관리자층이다. 이들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사원들을 훈련하고, 동기부여하며, 업무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하고, 이러한 관리자들을 돕는 것은 최고관리자 층으로 역피라미드 최하단에 위치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서비스기업에서는 내부고객만족과 외부고객만족이 만족거울의 관계를 갖고 있다. 내부고객만족을 위해 취할 수 있는 내부마케팅 전략을 계획해 보고, 그것이 외부고객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을지 예상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유재(1995). 서비스 마케팅. 학현사.
이유재(2008). 서비스마케팅. 학현사.
박민생 외(2006). 지식시대의 인적자원관리. 무역경영사.
박창식(2007). 병원마케팅의 이해. 대학서림.
윤종록 외(2008). 병원경영학. 형설출판사.
권혁종(1995). 기업의 내부고객에 대한 세분화 전략과 제품 정책의 결정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이선민(2007). 내부고객만족과 고객지향성이 서비스 품질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나선채(2002). 내부 서비스 품질이 내부고객만족과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행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중간정도의 레포트, 참고용으로는 훌륭함
  • 6257***
    (2016.10.07 19:00:53)
회원 추천자료
  • 생활속의마케팅(중간고사 1~7주차 분량)
  • 기업의 마케팅활동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주고받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상품과 서비스가 적시에 소비될 수 있는 것 역시 마케팅이 있음으로서 비로소 가능해지게 되었습니다. 기업들 역시 경쟁사보다 한발 앞서 충족되지 않은 소비자의 욕구를 발견하고 이를 만족시켜줌으로서 경쟁에서 승리하기 위하여 마케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영업이나 개인의 창업이 증가하고, 세일즈, 고객 상담 등 마케팅과 관련된 직업이 증가하면서 마케팅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갖고 있습니다. 사회생활을 앞두고 열린 마음으로 사람들의 다양한 면을 포괄적으로 수용할 수 있는 포용력을 기르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3) 활동 사항헌법은 국민의 가장 기본적인 의무와 권리가 명시된 것이며 일상생활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고 있지만 일반인들에게는 법은 아직 딱딱하고 근접하기 어려운 것이란 인식이 일반화되어 있기에 법이 바로 서는 나라, 일반화와 대중화가 이루어지는 나라를 만드는데 제 나름의 역할을 해내기 위해 법학

  • [조직행위론] 동기부여, 리더십, 팀제, 집단응집성, 스트레스
  • 기업의 성과는 능력, 자원, 동기부여의 조합이다. 능력과 자원은 어느 정도 투자에 의해 확보할 수 있는 역량이지만 동기부여는 그렇지 않다. 인간의 관계에 기초하면서도 동기부여 여부에 따라 그 성과는 현저한 차이를 가져온다. 여기에 동기부여의 중요성이 있다. 동기부여는 개인과 상황간의 조합이므로 총론적인 접근보다는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 시기, 방법을 달리해야 한다. 매우 섬세한 전략을 통해서 동기부여는 이루어져야 한다.2) 동기부여

  • [조직행위론] 동기부여, 리더십, 팀제, 집단응집성, 스트레스
  • 기업의 성과는 능력, 자원, 동기부여의 조합이다. 능력과 자원은 어느 정도 투자에 의해 확보할 수 있는 역량이지만 동기부여는 그렇지 않다. 인간의 관계에 기초하면서도 동기부여 여부에 따라 그 성과는 현저한 차이를 가져온다. 여기에 동기부여의 중요성이 있다. 동기부여는 개인과 상황간의 조합이므로 총론적인 접근보다는 개인차를 고려한 수준, 시기, 방법을 달리해야 한다. 매우 섬세한 전략을 통해서 동기부여는 이루어져야 한다.2) 동기부여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수명이 가련하리만큼 짧다. 원리나 개념에서 특수한 사실들을 추리해 내는 것만이 기억의 급속한 마모율을 감소시키는 방법이다. 이러한 교육과정의 설계는 가장 유능한 학자와 과학자의 적극적인 참여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다.3. 학습의 준비성는 이 가설의 뜻을 분명히 밝히기 위해서 일반적인 세 가지 문제를 고찰한다. 첫째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