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이론과 학습이론의 주요개념의 이해와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1 / 2016.09.21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정신역동 이론 주요내용과 개념정리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1) 기본 철학
2) 치료적 관계
3) 주요개념
1) 철학
2) 마음의 지형학적 모형 (빙산의 모형)
3) 성격의 발달 : 심리성적 발달 단계
2. 안나 프로이드의 방어 기제 이론
1) 주요개념
3. 아들러의 개인 심리학적 성격이론
1) 기본 철학
2) 치료적 관계
3) 주요 개념
4. 융의 분석심리학적 성격이론
1) 주요개념
Ⅱ.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의 인지이론 주요내용과 개념정리
1) 주요 개념
2) 인지발달의 단계
(1) 감각운동기 (Sensorimotor Period)(출생~ 2세까지)
(2) 전조작기 (Preoperational Period)( 2세~7세)
(3) 구체적 조작기 (Concrete Operational Period) (7~12세)
(4) 형식적 조작기 (Formal Operational Period) (12세~성인)
3) 인지 발달 단계와 자아중심성
Ⅲ. 학습이론 주요내용과 개념정리
1) 기본 철학
2) 치료적 관계
1. 스키너(Skinner)의 행동주의적 학습이론
2) 파블로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3) 조작적 행동과 강화
4) 치료기법
(1) 행동경제 behavioral economics
(2) 토큰 경제 (token economy)
(3) 체계적 둔감법 (systematic desensitization)
(4) 이완훈련(relaxation training)
5) 성격의 발달
2. 반두라의 사회학습 이론
3. 인지 - 행동 수정 이론
1) 인지적 행동요법의 특징
2). 인지적 행동요법의 모형
(1) 엘리스의 이성․감정적 치료
(2) 벡의 인지적 치료
(3) 반두라의 자기 효력설
(4) 마이켄바움의 자기지시 방법
3) 인지 - 행동이론의 치료 기법
(1) 심상에 기초한 기법 (상징적 탈감법)
(2) 인지적 재구성
(3) 자기 주장 훈련과 사회기술 훈련
(4) 자기 통제 절차
(5) 현실 생활의 수행에 기초한 기법
Ⅳ. 인본주의 이론 주요내용과 개념정리
1. 기본 철학
2. 치료적 관계
3. Carl Rogers 인간중심치료
1) 기본 전제
2) 치료적 과정
(1) 치료목표
(2) 치료자의 기능과 역할
(3) 치료자의 태도
(4) 상담의 진행과정(Rogers, 1942)
4. Maslow의 인본주의적 성격 이론
1) 기본 전제
2) 주요 개념
3) 욕구 단계 이론
4) 자아 실현자의 특징
[ 참고문헌 ]
본문내용
인간의 행동은 주로 개인의 성격에 의해 결정된다. 레비는 성격에 관심을 갖게 되는 것은 인간이 어떤 개체이고, 어떻게 해서 그렇게 되었으며, 무엇 때문에 그렇고, 어떻게 하면 그가 변할 것이며, 그들이 서로 어떻게 다르소, 현재와 미래의 행동은 이럴 것이라고 설명하기 위함이라고 하였다. (Levy,1970)
또한, 성격은 구성하는 내용이 반응양식의 개인차를 설명하는 성격 특징에 의해 동일한 상황 속에 있는 사람들이 서로 상이한 방식으로 반응하는 것을 뜻한다.

Ⅰ. 정신역동 이론 주요내용과 개념정리

정신역동 이론은 Freud의 정신분석 이론에서 출발하고 그 제자인 Adlerd와 Jung 그리고 자아에 초점을 든 Erikson으로 연결되는 자아 심리학과 Sullivan의 대인관계 이론까지 폭 넓게 포함된다.
정신역동 이론은 인간의 행동은 정신이 행동을 어떻게 자극하는지 정신과 행동이 개인의 사회 환경과 어떻게 영향을 주고받는지를 강조한다.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1) 기본 철학
인간은 기본적으로 심적 에너지와 유아가의 경험으로 결정된다. 무의식적 동기와 갈등의 현재의 행동의 중심이다. 비합리적인 힘이 강하며 성용과 공격충동에 의해 인간은 움직인다. 유아의 발달이 중요한데 이것은 후의 성격의 문제는 유아기의 억압된 갈등에 뿌리를 두기 때문이다.

2) 치료적 관계
분석자는 익명으로 존재하고 client는 그에게 투사한다. 전이를 통해 작업함으로써 저항을 감소시키고 보다 합리적인 통제를 이우는 데 초점을 둔다. client는 장기간의 분석을 받는데 들어나지 않은 갈등을 자유연상으로 풀며 대화에 의한 통찰을 얻는 데 참여한다. 분석자는 과거에 연관된 것으로서의 현재 행동의 의미를 client에게 가르치기 위해 해석한다.

프로이드는 자유연상법으로 무의식의 세계를 연구하여 성격 이론은 수립했다. 성격 형성에 대한 관점을 가족 등과 같이 상당히 폐쇄체계에 근거했으며 강력한 성적, 공격적 충동에 의해 추진된다고 했다. 이드(id)가 지배적이며 불안과 무의식적 욕구에 의해 위협받는다. 충동은 사회적 기대의 모순 때문에 갈등하며 통제권 밖에 있다. 초기 아동기에 형성되어 초기 성인기에 절정에 이른다.

3) 주요개념
(1) 정신 에너지는 생의 본능인 에로스(eros)로 생명을 유지 발전, 사랑하는 본능(배고픔, 갈증, 성욕)이다. 죽음의 본능인 타나토스(thanatos)는 생물체가 무생물체로 환원하려는 본능으로 종종 공격적, 파괴적 성향의 근원이 된다. 서로 영향을 미치거나 혼합된다.

참고문헌
심리학개론 최승희․김수옥 199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최순남 199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이인정, 최해경 2000
행동 치료사 연수자료 - 정서․행동장애아동의 행동지도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인기의 인지적 발달에 관한 이논적 고찰 - 지능의 진단 & 지능의 발달
  • 발달. 최근연구에 의하면 7세 이전의아동도 조직화 방략을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보임- 우리나라 아동은 6-8세 사이에 조직화방략 사용능력이 크게 발달 발달. 그 기준이 지각적 방략에서 개념적 방략으로 바뀌고 있음.⑷ 정교화방략의 발달- 정교화방략: 기억해야 할 정보에 무언가를 덧붙이거나 다른 정보와 관련시킴으로써 기억을 돕는 방략, 두개의 낱말을 관련지우는 쌍연합 학습 과제에서 주로 사용됨- 정교화방략이 늦게 나타나는 것은 두

  • [특수교육] 정신지체아 미술교과교육에 대한 고찰
  • 학습방법에 관한 분야가 39.6%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으로 미술 치료 분야가 16.8%,장애학생의 형발달단계의 이해에 관한 분야가 15.8%,특수학교 미술영역 교육 분야가 14.9%,기능적 수준 향상을 위한 실기분야가 12.9%의 비율로 나타났다.성별로 보면,미술영역 관련 연수내용에 대하여 여자교사의 40.0%, 남자교사의 39.0%, 경력별에서는 10년미만교사의 51.4%, 20년이상교사의 40.0%, 20년미만교사의 30.6%, 자격증별에서는 특수+일반교사의 51.7%, 일반교사의 50.0%,

  •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정의,주요개념,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기본원리,영향요인,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과정,인지발달 내용,평가 분석
  • 이론(인지발달이론)의 과정,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인지발달 내용,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평가 분석Ⅰ. 서론Ⅱ.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정의와 주요개념1. 인지발달의 정의2. 주요개념 1) 도식2) 조직화3) 동화․조절․적응4) 평형화5) 자아중심성Ⅲ.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기본 원리Ⅳ.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영향 요인Ⅴ. 피아제이론(인지발달이론)의 과정1. Piaget의 인지발달의 이해2. 도식(scheme)1) 조직(organization

  • 정신분석, 개인심리, 분석심리, 심리사회, 행동주의, 사회학습, 인지, 인본주의 등 8가지 성격이론별 학자, 주요내용, 특징, 발달단계에 대해
  • 학습이론의 주요내용 및 발달단계7. 인지이론의 학자, 주요내용, 특징, 발달단계 1) 인지이론의 학자 및 특징2) 인지이론의 주요내용 및 발달단계8. 인본주의이론의 학자, 주요내용, 특징, 발달단계1) 인본주의이론의 학자 및 특징2) 인본주의이론의 주요내용 및 발달단계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성격이론은 임상 사회복지실천의 중요한 이론적 지식기반이라고 할 수 있다. 성격이론에 관한 사회복지전문직의 관심은 인간행동을 이해하여 체계적

  • [교육철학] 브루너 수업이론 연구
  • 인지 발달에 관한 이론을 연구하였으며, 미국 내에서 잘 알려진 Piaget 이론의 전문가이었다. 그러나 그는 Piaget 이론을 수용하는데 그치지 않고 인지발달과 학습과의 관계를 나름대로 정립함으로써, 나선형 교육과정, 발견학습론 등 아동의 인지발달에 바탕을 둔 수업이론을 전개하였다. 여기서는 Bruner가 제시한 수업이론의 주요 개념을 고찰하고, 이들이 과학교육에 주는 의미를 논하고자 한다.1. 지식의 구조미국에서는 Woods Hole회의가 열리기 이전인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