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6-2]지역사회복지실천의 4단계 과정 요약 및 지역사회복지에 관한 문제를 한 가지 선정한 후, 지역사회의 개입 전략과 그에 따른 전술을 제안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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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지역사회복지론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우선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과정을 교재 제5장에 소개된 네 단계(문제확인, 지역사회 욕구사정, 실천계획 수립 및 실천, 평가)로 구분하여 5장 내외 분량으로 요약, 정리하시오(15점). 다음으로 매체나 신문기사 등을 참조하여 학생자신의 지역사회에서 중요한 지역사회복지에 관한 문제를 한 가지 선정한 후(5점),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지역사회의 개입 전략과 그에 따른 전술을 구체적으로 제안한다(5점). 이어 교재 4장의 내용을 참조하여 어떠한 지역사회 실천모델이 적합한지를 제안하고 근거를 명료하게 제시하시오(5점).
하고 싶은 말
- 청소년교육과 3학년 지역사회복지론 공통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지역사회복지실천 과정 요약
1) 문제확인
2) 지역사회 욕구사정
3) 실천계획 수립 및 실천
4) 평가
2. 지역사회복지 문제 선택 및 개입전략과 전술 서술
3. 지역사회 실천모델이 적합한지에 대한 분석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본 론

1. 지역사회복지실천

1) 문제확인
문제확인은 지역사회에 내재하고 있거나 표출된 문제들을 확실히 규명하는 작업이다. 전반적 실천과정의 초기에 잘못 확인되거나 설정된 문제들은 관련 서비스 및 프로그램의 계획이나 실천에 영향을 끼쳐 전반적인 개입의 오류를 발생시켜 초기에 설정되었던 실천개입의 목표달성이나 문제해결과 거리가 멀어질 수 있다.
지역사회 내 다양한 사회문제들간에 우선순위를 결정짓는 것과 관련된 지역사회의 상황에 관한 확인이 필요하다. 문제를 사정하고 대안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고 원조과정을 계획하고 변화활동을 수행하며 서비스를 종료할 때를 결정하는 것을 포함해서 사회복지사는 판단을 내리기 어려우며 원조한다는 것은 필요한 서비스가 사회복지사의 능력을 벗어나는 지에 대한 판단을 내리는 것도 포함된다. 전문가의 판단은 사회복지사의 명확하고 날카로운 사고력에 달려있다. 이는 사회복지실천 영역에서 지속적인 분석과 반성을 통한 개방적 학습을 통해 얻어질 수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client의 상황을 판단할 경우 분석적 반성적인 동시에 결과에 대한 개방성을 유지해야 한다.
참고문헌
김윤재. 지역사회복지론. 동문사. 2016. p.108.
이경은. 지역사회복지론. 학지사. 2016. p.135.
표갑수. 지역사회복지론. 나남. 2012. p.93.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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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적절하지않음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 hana486***
    (2016.11.07 16:11:3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사회복지실천과정은 도움이 되는데 다른 부분은 별 도움이 안되네요.
  • kiwiju***
    (2016.10.13 11: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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