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성취의 격차와 원인을 제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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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학업성취의 격차와 원인을 제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업성취의 격차와 원인
1) 교육계층화
2) 교육열
3) 지역

2. 학업성취의 격차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1) 개인․의식적 관점에서의 개선
2) 고교평준화 유지
3) 소외계층의 교육지원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는 상대적으로 평등의식이 높고, 사회이동의 가능성이 다른 나라보다 훨씬 유연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차이는 인정해야 한다는 논리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그러나 한국사회에서 사회이동을 가능하게 했던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었던 교육이 계급재생산의 도구가 된다고 하면, 과연 사회구성원들에게 긍정적기제로 작용할까? 부모의 계층이 교육을 통해서 재생산된다고 믿는 한국사회에서는 진정한 사회통합의 길은 이룰 수 없다고 판단한다. 우리나라 처럼 부존자원이 빈약한 국가에서 이 정도의 경제발전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은 다름 아닌 부모의 희생이 전제되어 창출해낸 인적자원이며, 앞으로도 우리나라 국가원동력의 핵심도 여전히 인적자원이라고 강조하고 싶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학업성취의 격차와 원인을 제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조수환, 교육에 있어서의 자유와 평등, 교육철학, 1996.
이종각, 학력중시 사회의 실상과 과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5.
이해명, 학업성적결정이론, 단국대학교 출판부, 2001.
강영혜, 교육격차의 실태 및 해소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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