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성취의 격차와 원인을 제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1 / 2016.09.21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학업성취의 격차와 원인을 제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학업성취의 격차와 원인
1) 교육계층화
2) 교육열
3) 지역
2. 학업성취의 격차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
1) 개인․의식적 관점에서의 개선
2) 고교평준화 유지
3) 소외계층의 교육지원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우리나라는 상대적으로 평등의식이 높고, 사회이동의 가능성이 다른 나라보다 훨씬 유연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의 차이는 인정해야 한다는 논리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그러나 한국사회에서 사회이동을 가능하게 했던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었던 교육이 계급재생산의 도구가 된다고 하면, 과연 사회구성원들에게 긍정적기제로 작용할까? 부모의 계층이 교육을 통해서 재생산된다고 믿는 한국사회에서는 진정한 사회통합의 길은 이룰 수 없다고 판단한다. 우리나라 처럼 부존자원이 빈약한 국가에서 이 정도의 경제발전을 이룰 수 있었던 것은 다름 아닌 부모의 희생이 전제되어 창출해낸 인적자원이며, 앞으로도 우리나라 국가원동력의 핵심도 여전히 인적자원이라고 강조하고 싶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학업성취의 격차와 원인을 제시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해 보겠다.
- 참고문헌
-
조수환, 교육에 있어서의 자유와 평등, 교육철학, 1996.
이종각, 학력중시 사회의 실상과 과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5.
이해명, 학업성적결정이론, 단국대학교 출판부, 2001.
강영혜, 교육격차의 실태 및 해소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제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에 따라 내가 기획하고 싶은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주제를 설정하고 그 주제를 프로그램 기획의 단계를 따르며 기획해 보시오
- 낙태에 대한 찬반입장과 나의 생각
- 학교사회복지론] 학교사회복지 개입에 있어 평가에 대해서 설명하되, 평가 디자인, 평가 사정, 평가 실행, 평가결과도출, 평가보고서에 대해서 설명하세요
- 정신분석이론의 특징
- 사회과학 3대 패러다임 실증주의 해석주의 비판적사회과학에 대한 정의와 특징을 정리하고 비교하시오
- 이론적 관점에서 본 자아개념(자기개념) - 정신분석학적 관점, 인지발달론적 관점, 행동주의관점, 사회학습이론의 관점, 인본주의관점에서의 자아개념(자기개념)
- 치매의 종류, 원인, 증상, 치료 예방법에 대해 서술하세요
- 청소년특별회의, 청소년참여위원회, 청소년운영위원회를 법적 기준, 역할, 기능에 대해서 비교 설명하고 문제점과 개선방안을 제시하시오
- 중국의 교육제도와 교육문제
- 토론글_사회복지조사론_사회복지사의 프로그램이라는 개입 변수 외에 제3의 변수에 해당하는 외부요인이 이러한 긍정적 변화에 영향을 미쳤을 수도 있다 어떤 것이 이러한 제3의 변수에 해당할지 그 가능성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