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1E)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1 / 2016.09.21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E형 교재에 있는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1E)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k


교육, 유아교육 인간행동과사회환경1E형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소고
1) 성격의 구성
가) 의식 (consciousness)
나) 전의식 (preconsciousness)
다) 무의식 (unconsciousness)
2) 성격의 구조
가) 원초아 (Id)
나) 자아 (Ego)
다) 초자아 (Superego)
2. 융의 분석심리학 이론


3. 프로이드와 융의 인격의 구조
1) 프로이드의 인격구조
2) 융의 인격 구조
(1) 자아 (2) 무의식
(3) 그림자
(4) 자기(Self, selbst)
4. 프로이트와 융의 무의식관
1) 프로이드
2) 융
3) 프로이드와 융의 차이점


5.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
1) 프로이트와 융의 공통점
2) 프로이트와 융의 차이점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정신분석 심리학에서 프로이드가 빠지면 계란의 노른자가 빠지는 것처럼 전혀 논의가 되지 않을 정도로 큰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프로이드는 1차 대전 이후에 국제적 인지도를 얻기 시작하였고, 정신분석학은 정신 의학이나 사회 과학 뿐만 아니라 문학, 미술, 윤리학, 교육과 같은 분야에도 영향을 끼치기 시작하였다. 현대 정신분석학의 시작은 프로이드에 의해서 시작되었다. 정신분석은 인간의 정신을 탐구하는 하나의 방법이기도 하고 인간의 정신을 치료하는 치료기법이기도 하다. 정신분석 이론이 창시자는 프로이드(Freud)로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비관적인 결정론적인 존재로 보았다. 인간의 행동은 기본적인 생물학적인 충동과 본능을 만족시키려는 욕망에 의하여 동기화되는 것으로 개인을 현재에서 자신의 행위를 결정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는 주체보다는 오히려 과거의 생활 경험들에 의하여 그것도 출생에서부터 5세 사이의 어린 시절에 경험한 무의식 속에 잠재 해 있는 심리 성적인 사건들에 의하여 결정되는 존재로 본다. 프로이드(Freud)로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비관적인 결정론적인 존재로 보았다. 인간의 행동은 기본적인 생물학적인 충동과 본능을 만족시키려는 욕망에 의하여 동기화되는 것으로 개인을 현재에서 자신의 행위를 결정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는 주체보다는 오히려 과거의 생활 경험들에 의하여 그것도 출생에서부터 5세 사이의 어린 시절에 경험한 무의식 속에 잠재 해 있는 심리 성적인 사건들에 의하여 결정되는 존재로 본다.
프로이드는 의식이 생기고 나서 그 의식으로부터 무의식이 파생되는 것으로 생각했으나 융은 무의식이 먼저이고 그 무의식으로부터 의식이 파생되었다고 생각하였다. 프로이트는 어떤 내용이 의식된 다음 여러 가지 이유 때문에 의식에서 억압된 것으로 이루어진다. 반사회적이도 비도덕적인 욕망들이 그것이다라고 생각하였다. 그것만이 아니라 일상적인 것들 중에서 별 의미 없게 여기고 주의하지 않은 것들도 무의식으로 가라앉게 된다고 생각하였다. 이 장에서는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과 융의 분석심리학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청자 ? 장선철, 2003, 『교육심리학』, 동문사
김정택?심혜숙, 2014, MBTI와 적용 삼담 사례집, 한국심리검사연구소
이부영, 2013, 분석심리학(C.G.Jung의 인간심성론), 일조각
장휘숙, 2010,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박영사
이성진, 박성수(200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출판부.
송명자 (200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이훈구(역)(2013). 성격심리학. 서울: 법문사.
조대봉(역)(2012). 인간의 동기와 성격. 서울: 교육과학사.
장휘숙, 2010,『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박영사
정옥분, 2013,『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