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원론]기업성공사례 -‘월마트’ 성공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월마트의 성공 전략은 무엇이며

본받아야할 기본 원칙은 어떤 것이 있는지를

분석한 레포트입니다.

글자포인트는 10포인트 줄간격은 160입니다.
목차
기업성공사례 -‘월마트’ 성공 전략

1. ‘월마트’의 성장과 성공과정
2. 월마트의 低가격 전략
3. 효율적인 물류시스템으로 低비용 추구
4. 고객을 최우선시하는 월마트의 경영이념
본문내용
1. ‘월마트’의 성장과 성공과정

2002년 11월 29일 세계 최대의 소매업체인 월마트는 “미국 소매업계 역사상, 하루 판매액으로는 사상 최고기록인 14억3천만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고 밝혔다. 미국의 한적한 시골구석에서 소매점으로 출발한 월마트는 이제 미국은 물론, 세계 최대의 유통업체로 우뚝 섰다. 세계경제가 불황과 호황을 거듭하는 동안에도 월마트는 꾸준한 고속성장을 거듭했는데, 이는 월마트가 추구한 경영전략의 우수성을 말해준다. 오늘날 월마트의 성공신화는 불확실성으로 가득한 경영환경 하에서 기업들에 많은 시사점을 남긴다. 월마트의 성공 전략은 무엇이며 본받아야할 기본 원칙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본다.



경영전문가들은 오늘날의 경영환경에 대해 이구동성으로 불확실성을 강조하고 있다. 이는 불확실한 환경이 모든 기업에 있어서 효과적인 경영 전략의 수립과 실행을 얼마나 어렵게 하는 지 말해주는 대목이다. 기업의 규모와 산업이 더욱 세분화되고 있으며 고객과 시장도 시간이 갈수록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기업의 재무구조와 핵심 기술 역시 하루가 다르게 달라지고 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은 불확실성의 환경 하에서 어떠한 경영전략을 세워야 할 지 갈피를 잡지 못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
그러나 불확실성이 지배한다고 해서 모든 기업이 실패의 쓴잔을 들고 있는 것은 아니다. 실패하는 기업이 있으면 그 중에서도 성공하는 기업은 항상 있게 마련이다. 미국의 월마트가 바로 그런 기업에 해당된다고 할 수 있다.
1962년 미국 아칸소에서 작은 소매점으로 출발했던 월마트는 이제 전 세계에 매장을 갖고 있는 세계 최대의 글로벌 유통기업이 됐다. 월마트와 동 시대에 출현했던 기업들이 수도 없이 명멸해 가는 중에서도 월마트는 꾸준히 고속성장을 거듭해 왔다.
월마트의 전략은 확실히 남다른 부분이 있다. 월마트는 3가지 측면에서 그 시대의 다른 기업보다 혁신적인 면모를 갖고 있었다. 이 세 가지는 경쟁업체보다 더 저렴한 가격, 효율적인 물류 관리시스템, 철저한 고객 만족주의로 요약된다.

2. 월마트의 低가격 전략

월마트가 오늘날의 모습을 갖출 수 있었던 가장 큰 요인은 ‘저렴한 가격’이라고 할 수 있다. 월마트는 이를 토대로 꾸준히 고속성장을 이루어왔다. 월마트는 경기 부침에 상관없이 지속적으로 가격인하 전략을 고수해오고 있다. 그렇다면 월마트는 어떻게 다른 유통기업이 할 수 없는 低가격 전략을 일관되게 유지할 수 있는 것일까?
참고문헌
참고 자료
- 월마트코리아 도표(2001자료)
- 월마트 성공의 길<1998, 이광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신세계 이마트 ‘E-MART’ 의 마케팅전략 기업사례
  • 신세계 ‘E-MART’ 의 기업사례선정동기세계적으로 월마트가 매출 1위를 기록하고 있는데, 그런 세계적인기업이 유독 한국에서만 빛을 발하지 못하고 있고, 한국에서는 월마트보다 훨씬 작은 이마트가 성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그 이유를 알아보고, 앞으로 이마트의 발전방향을 알아보기 위해 이마트를 선정했습니다.경영학원론 4조일 반 현 황매출액 추이기업연혁조직구성CEO분석SWOT5-Force Model마케팅 전략결론010203The Contents4P 전략

  • [감상문] 미래시장을 잡는 독점의 기술 읽고 요약정리 및 감상문(A+자료)
  • 경영학에서는 이를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라고 표현한다.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의 원천에는 규모와 범위, 서비스의 질, 상품의 특징, 높은 효율성, 브랜드 파워 등이 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지속 가능한 경쟁우위의 개념 속에 기업의 성공비결이 있다고 믿음에도 불구하고 실상은 그렇지가 않다. 유명한 커피 브랜드 스타벅스의 사례를 보자. 첫 매장을 열었을 때 지속가능한 경쟁우위를 하나도 갖고 있지 않았던 스타벅스가 무엇으로 놀랄 만한 성

  • [고객만족경영] 우리나라의 문화적 특성 `과시욕`이 기업의 고객만족경영에 미치는 영향
  • 기업은 소비자의 특징과 그에 따른 소비성향을 분석하고 이를 경영전략에 도입하게 된다. 특히 한국인의 과시욕과 그에 따른 과시적 소비성향은 사회적으로 비난을 받기도 하면서, 동시에 기업이 한국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이용해야 할 특성으로 다루어진다. 과시적 소비는 경제학, 경영학을 비롯한 다양한 학문에서 분석되고 적용된다.1) 과시적 소비란?자기의 사회적 지위를 과시하기 위한 소비. 자기가 특정한 사회계급, 특히 상류계

  • 조직행위론 사례연구
  • 사례 조사 b) 문제점 분석 c) 해결방안 v. 미국 기업들의 슬롯머신 인센티브 a) 관련사례 조사 b) 인센티브의 정의 c) 인센티브의 장점 및 단점 d) 관련사례 분석 vi. 외국의 동기부여 사례분석 a) 월마트 (샘월튼) b) 마이크로소프트 (빌게이츠) c) 스탠더드 오일사 (록펠러) d) 일렉트로닉 데이터 시스템즈 (로스 페로) e) 웨이스트 매니지먼트사 (웨인 휘젠거) 3. 갈등과 협상 사례 A. 갈등과 협상 - 정의 및 개요 B. 갈등과 협상사례 - 1. 유한킴벌리 친화

  • [현대경영이론]한국 기업경영의 과거, 현재, 미래
  • 기업경영의 특징들을 사례를 통해 살펴본다.두 번째 축은 G-KRP-I 신유근(2007), KRP 경영론, 다산출판사이론을 바탕으로 한 기업의 분석 틀이다. 경영을 기능별로 분리하여 생산관리, 마케팅, 재무관리, 인사관리, 정보시스템 등의 세부적 관점으로 파악하던 기존의 방식은 ‘통합적 관점의 부족’이란 문제점을 갖고 있다. KRP 이론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고안된 경영분석 틀로서, 세분화되어 있는 여러 기능들을 통합하여 보다 종합적 관점의 경영 전략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