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와 예술 A형] 교재 2장 [현대인의 삶과 취미]에는 “남과 비교하여 나의 지위를 드러낼 수 있는 ‘구별짓기’ 수단”(29쪽)으로서의 취미에 대한 언급이 나옵니다 우리 사회에서 이처럼 구별짓기 수단 역할을 하는 취미에 대해 조사해 보십시오 과제를 쓰실 때 그 취미가 어떤 것인지에 대해 간략히 서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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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형 교재 2장 [현대인의 삶과 취미]에는 “남과 비교하여 나의 지위를 드러낼 수 있는 ‘구별짓기’ 수단”(29쪽)으로서의 취미에 대한 언급이 나옵니다. 우리 사회에서 이처럼 구별짓기 수단 역할을 하는 취미에 대해 조사해 보십시오. 과제를 쓰실 때 그 취미가 어떤 것인지에 대해 간략히 서술하신 후(A4용지 1장 반 이하), 그 취미가 구별짓기 수단의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는 근거와 그 취미가 구별짓기 수단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된 특성이나 사회적 배경을 정리하시고, 그 취미를 즐기는 사람들의 특성에 대해서 분석해 보십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방통대 2학년 취미와 예술 A형 중간과제물입니다.

구별짓기의 수단에 대한 일반적인 이론을 서술하였고,
구별짓기 취미의 사례는 골프로 선정하였으며,
앞에서 서술한 이론과 비교하여 심층 분석하였습니다.

본문의 출처는 적어두었으니 참고하여 좋은 학점 받으세요.
목차
I. 서론

II. 본론
1. 부르디의 사회학적인 이해
2. 부르디 구별 짓기의 주요 내용과 특성
3. 골프의 개념과 특성
1) 골프운동이란?
2) 골프참여의 특성
4. 골프가 구별 짓기 수단의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는 근거, 특성, 사회적 배경
1) 스포츠와 계급
2) 골프의 구별 짓기 특징
5. 골프가 구별 짓기 수단의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는 근거 분석

III.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I. 서론

우리가 살아가다 보면 상류층이 아니기에 일반인은 쉽게 접근하지 못하는 것이 많이 있다.
이것으로 은연중에 상류층에 대한 열등감을 느끼게 하는 경향이 있다.
일반인들은 상류층의 구별 짓기의 수단에 대한 불만이 있을 것이나 그렇다고 무턱대고 따라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그 이유는 구별 짓기의 수단은 그들만의 권력이나 경제력으로서 할 수 있는 특별한 운동으로 일반인들은 그들이 실행하기에는 대체로 한계에 부딪힌다고 하겠다.
어떻게 보면 구별 짓기라는 것은 인류가 계층화가 되면서부터 자연적으로 발생한 것일 가능성이 높다. 그들이 상류층이라는 것을 상징화하기 위한 다양한 것을 개발했을 것이다.
물론 취미생활을 함에 있어서도 일반인들과는 조금 다른 고귀한 것을 원했을 것이다. 그것이 결국 구별짓기 수단의 원천이 되었을 것이고 오늘날에도 계속적으로 그것은 진행 중이다.

II. 본론

1. 부르디의 사회학적인 이해

Bourdieu의 사회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그의 이론적 사유의 배경이 된 성장환경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 Bourdieu는 계급에 따라 차별이 심하던 1930년에 프랑스 남서부의 피레네 지방에서 태어나 하층민으로서 심한 차별대우를 경험하며 성장했다(오병돈, 2008).
그러한 그가 프랑스의 수재들이 모인다는 파리의 고등사범학교에 입학한 것은 그 당시 학벌경쟁이 심했던 프랑스 사회에서 상층 집안의 자제에게만 한정된 경우가 일반적이기 때문에 대단히 이례적인 사건이었다 홍성민, 피에르 부르디외와 한국사회, 살림, 2004.
. 이 때 부터 Bourdieu는 귀족적이고 권위적인 파리의 학교제도에 대해서 대단히 비판적인 생각을 갖게 되었으며, 운동권 학생이 되었고, 이를 계기로 1968년 5월에 학생운동이 일어날 당시 대학 교수직을 가지고 있었지만 운동권 교수 중 최선봉에 있었다.
이와 관련하여 그는 ‘상속자’를 출판하여 프랑스 대학의 학생운동에 중요한 이론서 역할을 했는데, 프랑스 사회의 계급적 위계질서가 철폐되지 않고 계속해서 재생산되는 기본적인 원인이 바로 학교제도에 있음을 논리적으로 지적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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