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교육] 아동수학교육의 운영에 있어 교사의 역할과 교수학습의 원리에 대해서 작성하고 수학학습유형을 분석해보세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18 / 2016.09.18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수학교육] 아동수학교육의 운영에 있어 교사의 역할과 교수학습의 원리에 대해서 작성하고 수학학습유형을 분석해보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수학교육이란

2. 아동수학교육의 운영에 있어 교사의 역할

3. 아동수학교육의 운영에 있어 교수학습의 원리
1) 통합적 접근방법의 수학교육
2) 일반적 접근방법의 수학교육

4. 수학학습유형 분석
1) 분류하기와 순서 짓기
2) 수의기초 개념 이해하기
3) 기초적인 측정에 관련된 경험하기
4) 시간에 대한 기초개념알기
5) 공간과 도형의 기초개념 알기
6) 기초적인 통계와 관련된 경험하기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수학을 이해하는 것이 수학교육의 본질이다. 유아가 수학개념을 이해하는 과정은 유아 스스로에게 의미가 주어질 때에 가능하다. 유아에게 수학이 저절로 이루어지는 학습이 되려면 가르치는 교육이 아니라 일련의 유의미한 활동을 유아가 직접 경험하게 하여 적극적인 활동이 전개되도록 하는 교육이어야 한다. 유아가 스스로 행함으로써 수리능력이 발달 되도록 하려면 수학 학습에서 활동을 유발시키기 위한 실제인 교구가 활용되어야 한다.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은 수학적 사실과 기술 습득을 위한 기억과 계산에 의존하는 훈련과 같은 교육을 선행하는 것이 되어서는 안 되며 일상생활의 경험에서 이루어진 사건과 물체간의 조작적 행위에서 스스로 지식을 구성해 가도록해야 한다. 구체물 조작의 경험을 통해 수에 대한 지적 구조의 구성에 수학교육의 목적을 두어야 하는 것이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유아의 발달수준과 기존 지식, 경험, 흥미를 고려하여 수학적으로 사고하는 능력과 태도를 개발하도록 배려하고 권장하는 환경을 구성해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수학교육의 운영에 있어 교사의 역할과 교수학습의 원리에 대해서 작성하고 수학학습유형을 분석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민경 외(2006). 유아 수학교육의 탐구. 교문사.
권영례 외(2003). 유아 수학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김숙자 외(2005). 유아 수놀이 교육. 문음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어교육론 B형) 전신반응 교수법, 과제 중심 교수법의 특징과 원리를 기술하고, 한국어 초급 학습자(아동 또는 청소년) 수업에 적용한 구체적인 실례를 제시하시오
  • (한국어교육론 B형) 전신반응 교수법, 과제 중심 교수법의 특징과 원리를 기술하고, 한국어 초급 학습자(아동 또는 청소년) 수업에 적용한 구체적인 실례를 제시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전신반응 교수법의 특징과 주요 원리1) 전신반응 교수법의 특징2) 전신반응 교수법의 주요 원리(1) 역할극 활용하기(2) 게임 활용하기가. 동작으로 맞히기나. 사슬 게임하기다. 청기백기게임2. 과제 중심 교수법의 특징과 주요 원리1) 과제 중심 교수법의

  • [초등수업설계] 초등학교 사회 3-1 교과서
  • 작성 할 수 있다.E.BⅣ. 학습자특성 분석1. 초등 중학년의 아동의 일반적 발달특징 3학년 수준에 있는 어떤 아이들은 아직 숫자의 보존 개념이 없다. 그래서 사고 유형에 있어서 여전히 전조작 단계에 있는 것으로 간주될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많은 아이들은 구체적 조작단계에 있을 것이다. 1) 인지발달 (1) 보존 : 보존은 어떤 대상의 외관이 변화해도 그 대상의 양은 변화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다. 다양한 상황에서 보존능력의 개발은

  • [특별활동] 행사활동
  • 교육적 자료로 삼아야 할 것이다.운영단계활 동 내 용지도 요소사전준비계획ㆍ행사명 ㆍ행사 기간ㆍ소요 시간 ㆍ행사 장소ㆍ행사 대상, 참가 범위, 인원 수 ㆍ준비물, 시설ㆍ사전 협의 ㆍ지도 교사ㆍ프로그램 ㆍ소요 예산ㆍ행사의 의의ㆍ행사의 목표ㆍ행사의 내용ㆍ운영 방법-협의과정-역할분담ㆍ기대하는 교육효과⇩⇩↓준비ㆍ 행사 프로그램 작성, 초청장, 안내장 발송ㆍ 행사장 준비 : 안내, 좌석배치, 정리정돈ㆍ 행사 진행시의

  • 교육심리학(중간)
  • 교육의 과정1) 교육의 목표가 무엇인가? 하는 교육의 철학적, 역사적 측면에서의 고려가 있어야 함2) 설정된 교육목표에 도달하기 위하여 어떤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할 것인지의 문제3) 선정되고 조직된 교육내용을 어떻게 가르칠 것 인가 하는 교수-학습의 단계4) 교육의 전반적인 측면에 대한 평가의 순서로 진행★ 교육심리학은 이와 같은 교육의 과정에서 특히 교수-학습,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에 초점을 두고 연구되는 교육학의 한 분야라고

  • 가정과 수업에서의 특수아동을 위한 협동학습
  • 역할을 적극적으로 할 수 있도록 장치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 1.2 협동학습의 특징사회심리학자들은 집단 내에서 어떤 목표의 달성을 놓고 그 구성원 간 전개되는 상호작용을 ‘목표구조’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설명한다. 목표 구조란 집단 구성원들의 행동을 규제하는 목표 달성의 추구 방식이다.Johnson, Holubec 및 Roy(1984)는 교사가 만들 수 있는 교실의 학습 목표 구조를 협동 학습 구조, 개별 학습 구조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학습의 구조는 교수 활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