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과정] 영유아의 애착형성의 중요성과 애착유형의 형태에 대해 설명하고 애착을 증진시키는 방안에 대해 논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18 / 2016.09.18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과정] 영유아의 애착형성의 중요성과 애착유형의 형태에 대해 설명하고 애착을 증진시키는 방안에 대해 논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의 애착형성의 중요성

2. 영유아의 애착유형의 형태
1) 안정 애착
2) 불안정-회피형 애착
3) 불안정-양가형 애착
4) 불안정-비조직형 애착

3. 영유아의 애착을 증진시키는 방안
1) 애착 증진을 위한 놀이
1) 애착 증진을 위한 사랑
3) 애착 증진을 위한 부모의 돌봄
4) 애착 증진을 위한 보육교사와의 올바른 애착형성 방법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볼비는 정신분석을 동물행동학을 통해 진화론적 생물학과 접목하여 애착이론을 탄생시켰다. 애착이론은 어떤 특정한 사람에게 강한 애착을 느끼는 인간의 경향성이며, 애착 대상과의 원치 않는 분리 혹은 애착대상의 상실이 발생했을 때 수반되는 불안, 분노, 우울, 정서적 단절과 같은 다양한 정서적 고통과 성격장애를 설명하는 이론이다. 볼비는 애착을 ‘가장 가까운 사람과 연결되게 하는 강하고 지속적인 정서적 유대’라고 정의 한다. 이는 유아와 엄마간의 유대관계를 설명하는 것으로 한 개인이 자신과 가장 가까운 사람에 대해서 느끼는 강한 감정적 유대관계를 뜻한다. 애착은 다른 사람에게 접근을 유지하려는 행동, 혹은 그 접근이 손상되었을 때 회복하려는 행동 등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정의하기도 한다. 애착을 느낀다는 것은 안전하고 안정되어 있음을 느끼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의 애착형성의 중요성과 애착유형의 형태에 대해 설명하고 애착을 증진시키는 방안에 대해 논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강우선(1996). 애착 증진을 위한 놀이치료 사례 연구. 성지재활연구.
김재은(2001). 유아의 발달심리. 창지사.
최정훈 외(1993). 인간행동의 이해. 법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논리 및 논술 C형 ‘영아기 보육과 교육의 필요성’과 관련된 논문 1개,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시오.
  • 영유아가 보육을 받고 있으며, 시설에서 종사하고 있는 종사자수도 149, 471명에 이르고 있다(여성가족부 보육재정팀 2006년). 특히 보육의 연령대가 점차적으로 낮아지는 사회적 현상에 따른 영아보육의 요구나 수요로 정부는, 영아보육의 활성화를 위하여 1996년부터 영아전담시설 지정제도를 추진해 왔다. 그리고 2005년 여성가족부는 높은 보육비용으로 기피하는 영아 보육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민간시설 영아반 지원을 대폭 확대해 나가고 있는 실정이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논리 및 논술 C형] 영아기 보육과 교육의 필요성과 관련된 논문 1개, 기사 2개 이상을 읽고, 주제와 관련된 논술문을 작성하시오.
  • 대해 알아보고 영아기 보육과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 그리고 부모와 교사의 역할 그리고 영아보육의 발전방안에 대해 논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영아기1) 개념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2009. 국립특수교육원)신생아기 이후와 유아기 이전의 발달 시기이다. 인간의 발달 단계는 발달의 순서에 따라 신생아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등으로 구별된다. 영아기와 유아기를 합하여 영유아기로 부르기도 한다. 각 발달의 기간은 이해관계에 따라 매우 다양

  • 빈곤아동 레포트
  • 영유아 양육자(임산부)건강상담 및 서비스 연계유아 및 학령기 아동 양육자교육/집단프로그램치아건강교육3~12세이하 아동영양교육저체중, 저신장, 빈혈, 비만아동 및 양육자정신건강증진 집단프로그램사회적응훈련 필요아동현물/현금지원임산부 영유아 보충영양관리1~12세 아동 및 가족검사 및 의료비 지원치료가 시급한 아동지역주민지원의료자원봉사단 운영지역주민건강증진교육지역주민② 보육 및 교육서비스구분프로그램주요

  • 남북한 사회통합, 문화통합 연구현황 자료집
  • 대해 개략적인 설명을 하였다.제1편 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제1장 문화통합의 연구의 배경에는 통일의 문제가 곧 정치적인 문제라는 일반적인 견해를 바탕으로 분단이후 이루어져 온 통일연구가 어느 한 분야에 치중되어 있었는데 어떻게 문화통합의 연구의 시작되게 되었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제2장 문화통합의 역사에서는 기존의 문화통합의 연구는 역사를 되집어 봄으로써 문화통합의 연구는 어떠한 과정을 거쳐 어떻게 이루

  • 아동복지론 - 빈곤아동에 대해서
  • 영유아 양육자(임산부)건강상담 및 서비스 연계유아 및 학령기 아동 양육자교육/집단프로그램치아건강교육3~12세이하 아동영양교육저체중, 저신장, 빈혈, 비만아동 및 양육자정신건강증진 집단프로그램사회적응훈련 필요아동현물/현금지원임산부 영유아 보충영양관리1~12세 아동 및 가족검사 및 의료비 지원치료가 시급한 아동지역주민지원의료자원봉사단 운영지역주민건강증진교육지역주민② 보육 및 교육서비스구분프로그램주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