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사회적 소수자 집단에 대해 조사하여보고, 문제점과 정책적인 대안점으로는 무엇이 있을지 작성하여 제출하여 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18 / 2016.09.18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의 사회적 소수자 집단에 대해 조사하여보고, 문제점과 정책적인 대안점으로는 무엇이 있을지 작성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적 소수자의 개념
2. 우리나라의 사회적 소수자 집단과 그 문제점
1) 이주노동자와 그 문제점
2) 결혼이민자와 그 문제점
3) 새터민과 그 문제점
4) 성소수자와 그 문제점
3. 우리나라의 사회적 소수자 집단에 대한 정책적인 대안점
1) 이주노동자들을 위한 대책
2) 결혼이민자를 위한 대책
3) 새터민의 정착지원을 위한 대책
4) 성소수자를 위한 대책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적 소수자 집단은 육체적?문화적 특질 때문에 다른 사람들과 구별되고 불평등한 차별대우를 받아서 집단적 차별의 대상이 되는 사람들이다. 즉 하나의 커다란 사회 안에서 문화적?인종적?민족적으로 구별되는 특수한 자나 집단을 말한다. 단순히 규모의 개념이라기보다는, 한 사회 내에서 지배집단에 종속되어 있는 성격에 따라 소수자집단이 규정된다. 소수자 집단이 있다는 것은 보다 높은 사회적 지위와 보다 큰 특전을 가진 우세한 무리가 있다는 것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 소수자 집단은 반드시 구성원의 수가 적다는 의미는 아니다. 소수자 집단은 대개 지배집단보다 빈곤하며 정치적으로 약하고 사회 참여의 기능이 제한되어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우리나라의 사회적 소수자 집단에 대해 조사하여보고, 문제점과 정책적인 대안점으로는 무엇이 있을지 작성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박철현 저, 사회문제론, 박영사, 2016
원석조 저, 사회문제론, 양서원, 2013
박용순, 문순영, 임원선 외 1명 저, 사회문제론, 학지사,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경제학]대학교 등록금 인상
  • 대해 수수방관 할 것이 아니라 등록금 인상 내역에 투명성 확립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등록금 인상에 대해 대학 측과 민주적으로 합일점을 도출해 내야 한다. 또한 대학은 학내 구성원들의 참여를 보장하고 충분한 정보 공개와 진지한 협의를 통해 등록금 인상을 협의해 나가야 한다. ※. 참고 문헌1. 강경석, , 서울, 형설출판사, 2003.2. 김명숙, 교육재정의 현황 및 문제점과 정책 방향, 김중웅, 최광 편, 서울 : 한국개발연구원, 1984. 국가

  • 경제경영 외국인 고용 허가 제도
  • 우리나라의 어두운 공장에서 일을 하는 모습은 머릿속에 떠올리기가 쉽지 않다. 물론 실질적으로 그런 경우가 드물기도 하겠지만, 가장 큰 문제점은 이러한 경우 우리의 외국인에 대한 자세가 매우 선택적이며 심지어 차별적인 것에 기인하기 때문이다. 우리의 서양에 대한 심각한 콤플렉스와 강자 숭배주의는 강자에 대해 우리 스스로를 속박하였고, 약자에 대해 사회적 억압을 합리화하는 천박한 우월주의를 야기 시켰다.“찬드라”와 “후쎈”의

  • 사회과학 성폭력 문제
  • 하여 강간죄의 성립을 판단하여야 한다’ 는 내용을 골자로 한 서울 북부지법 박철 부장판사 판결문. (10월)⑤ 부산 신부에 의한 성폭력 사건 무혐의 결정- 부산 신부에 의한 성폭력 사건에 대해 부산지방검찰청 동부지청은 증거불충분으로 인한 혐의 없음 결정 내림. 피해아동의 진술을 인정하지 않고, 증거채택에 있어서도 편향된 태도 등 어린이성폭력 수사 관행의 문제점을 종합적으로 보여주며, 분노케 했던 결정(1월). ⑥ 유영철 연쇄살인 사건

  • 교육사회학 - 대안교육운동[한국 대안교육운동의 시작과 그 현황, 외국의 사례 등을 소개,대안교육의 전망과 과제]
  • 대안교육에 대해 알아보고, 대안교육의 전망과 과제를 제시하려 한다. Ⅱ. 대안교육의 등장 배경1.‘학교붕괴 ‘학교붕괴’담론은 1990년대 후반부터 한국 교육의 현실을 비판하는 용어로 자리를 잡았다.’와 학교교육 비판론 학교교육 비판론은 현대 학교의 반교육적 현상을 비판하는 논의를 지칭한다. 본 보고서에서는 1970년대 일리치, 라이머 등의 ‘탈학교론’과 1980년대 이후 한국의 교사집단 의 학교교육 비판 및 1990년대 들어 나타난 ‘학교붕

  • [인권법] 국가 인권위원회의 설립의의와 활동 및 독립성과 실효성에대하여
  • 하여는 구금보호시설을 인권위원이 방문 조사할 경우, 구금보호시설의 직원들이 참여하거나 청취, 녹음, 녹화할 수 없게 해하여야 한다. 3) 법원 등에 의견제출 인권위원회의 의견에 대하여 법원이나 헌법재판소가 구속되지 않으므로, 의견서 제출시 법원과 헌법재판소의 허가를 받게 할 필요는 없다. 4) 국가인권위원회가 정책적 기능을 갖기 위한 최소한 권한 국제인권조약의 규정에 따라 정부가 보고서를 작성하는 경우, 위원회는 관계 행정기관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