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17 / 2016.09.1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과 4학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C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
(2) 교육의 목표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내용 및 방법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 론
1.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
(1) 이론적 배경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북부 이태리의 에밀리아 로마냐 지역에 위치한 레지오 에밀리아 시립 유치원에서 30여년전 시작 초기부터 지금까지 실시해 오고 있는 프로젝트 접근법이다.
로마냐 지방은 이탈리아의 많은 지역과 마찬가지로 수 백년 동안 침략군의 끊임없는 시달림을 당했고, 국제적인 전쟁 속에서 다른 나라의 지배를 받아 왔다. 이시기에 가난한 로마냐 주민들은 교황과 군주에 대항하여 끊임없이 반란을 일으켰고, 자유와 독립을 위해서 매우 혁명적이었으며, 시민들의 독립성이 높았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는 1945년 2차 세계대전 종결 후 교사들은 교육개혁을 주장하였고, 이와 동시에 부모 운영의 학교 설립을 위한 자발적인 시도가 이루어 졌다. 레지오 에밀리아의 한 자치 시(市)인 빌라셀라의 주민들은 독일군이 후퇴하면서 남긴 트럭, 탱크, 말 폭파 기름과 벽돌 등을 거두어 한 농부가 기증한 땅에 부모들의 공동 조합 형태로 출발하는 유치원을 세웠다.
참고문헌
이기숙(2002),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pp41-43.
김은희(2000),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해와 현장적용”, 창지사, p120.
김희진,오문자 역(1997),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 정민사, pp82-85.
임상도(2002), "프로젝트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 비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