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6-2] 한식(Korean Food)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차별화하기 위해서 어떤 방안이 있을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17 / 2016.09.17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무역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국제브랜드관리
D형 한식(Korean Food)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차별화하기 위해서 어떤 방안이 있을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무역학과 2학년 국제브랜드관리 D형
한식(Korean Food)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차별화하기 위해서 어떤 방안이 있을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서론
1) 외식산업이란?
2) 한식세계화란?
3) 외식산업의 특성
4) 외식산업이 타산업과 구별되는 차이점
5) 그렇다면, 외식산업육성과 한식세계화를 위한 정책이 왜 필요할까?

2. 본론
1) 외식산업의 발달 과정
➀1950년대
➁1960년대
➂1970년대
➃1980년대
➄1990년대

2) 한식(Korean Food)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차별화하기 위한 방안

3. 결론
외식산업 육성 및 한식세계화 관련 정부정책의 문제점 및 보완할 점
➀ 외식산업 진흥법에서 농어업 연계 강화부문의 관련 하위법령이 모호함
➁ 예산에 대한 제대로된 사용이 이루어지지 않은 한식세계화 사업
➂ 결식아동 지원예산으로 추진한 한식세계화 사업
➃ 성과에만 급급한 한식세계화추진단 때문에 정통한식이 위협받음
➄ 고유명사 브랜딩 정책이 빠져있다.
본문내용
2) 한식세계화란?
한식의 우수성을 바탕으로 한식을 발전시키고 한식문화의 국내외 확산을 통해 농림수산식품산업, 외식산업, 문화관광산업 등 관련 산업을 발전시키고 대한민국 이미지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일이다.
3) 외식산업의 특성
외식산업은 서비스 사업으로서 타산업과는 다른 생산활동 및 운영체계를 지니고 있다. 외식산업은 음식과 음료를 만들거나 가공한다는 점에서는 제조업과는 같다고 볼 수 있지만, 일반 대중에게 직접 서비스한다는 점에서 일반 제조업과는 다른 생산활동 및 운영체계를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4) 외식산업이 타산업과 구별되는 차이점
① 외식산업은 인적자원에 의존해야하는 노동집약적 산업이다.
② 외식산업은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지는 산업이다.
③ 입지 여건에 따라 영업실적의 차이가 나는 높은 입지 의존성을 보이는 산업이다.
④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크게 받으며 수요예측이 불확실한 산업이다.
⑤ 식자재는 상품의 보존 및 기간이 까다롭고 짧아서 부패의 위험성이 매우 높다.
⑥ 외식산업은 타산업에 비해 다품종 소량생산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⑦ 타산업의 원자재 가격보다 낮고 회전율이 높다.
⑧ 타산업에 비하여 적은 자본과 특별한 기술적 노하우 없이 신규진입이 가능하다.
⑨ 인적자원에 대한 높은 의존도와 공간적 제약으로 인하여 이직율이 높다.
⑩ 주문생산에 의존한다.
참고문헌
- 국가법령정보센터(http://www.law.go.kr) - 법령 - 현행법령 - 외식산업 진흥법
- 국가법령정보센터(http://www.law.go.kr) - 법령 - 현행법령 - 외식산업 진흥법 시행 령
- 한식 세계화에 ‘진짜 韓食’이 없다 - 동아일보 - 2009년 11월 12일 - 김기용 기자
- 한식세계화 외치며 ‘고유명사 브랜딩’은 뒷전 - 뉴스한국 - 강우성 칼럼니스트
- 한식세계화추진단 공식 홈페이지 - www.hansik.org
- 김윤옥 여사에게 과잉충성하다 예산 낭비로 끝난 한식 세계화 사업 - 민주당 성명 자료실 - 2011년 10월 25일 - 민주당 부대변인 김현
- 서비스 품질관점의 외식산업 경쟁력 강화에 관한 연구 :퓨전푸드업을 중심으로 - 성결대학교 학위논문 - 2010년 - 오영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6-2) 한국의 대중음악(K-Pop)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차별화하기 위해서 어떤 방안이 있을지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지, 확산하기 위해서는 우선 한류의 원천인 문화 콘텐츠의 경쟁력을 한층 강화해야 한다. 또한 일방적인 한류보다는 상호적인 문화교류로 접근하여 반한류 정서에 대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국가 차원에서도 한류 전문인력 양성, 법제도의 정비, 순수예술 육성 등 한류 활성화에 힘써야 할 것이다. 앞으로도 한류가 꾸준히 지속되고 인정받기 위해 끊임없는 관심과 노력으로 우리나라가 한류의 메카가 되는 날이 하루빨리 왔으면 좋겠다.

  • [조사방법론] 커피 전문점 선택속성과 고객만족도 결정요인
  • 가치전혀그렇지 않다 그렇지 않다보통이다그렇다 매우그렇다 1. A사의 제품은 비용(가격,시간,노력)등에 비하여 가치가 있었다.2. A사의 브랜드이미지는 비용(가격,시간,노력)등에 비하여 가치가 있었다.3. A사의 서비스는 비용(가격,시간,노력)등에 비하여 가치가 있었다.4. A사의 전반적인 시설은 비용(가격,시간,노력)등에 비하여 가치가 있었다.5. A사의 전반적인 분위기는 비용(가격,시간,노력)등에 비하여 가치가 있었다.6. A사의 이용은 비

  • bibigo 비비고 기업분석과 비비고 해외진출 성공요인분석및 비비고 인도시장진출 마케팅전략 분석과 새로운 전략제안 레포트
  • 브랜드가 있다. 바로 ‘CJ비비고’이다. ‘CJ비비고(이하 비비고)는 CJ가 글로벌 시장의 식품•외식사업을 아우르는 통합 브랜드 전략의 일환으로 개발한 브랜드이다.올해 영국의 대형 유통업체인 테스코가 선정하는 ‘올해의 협력업체’상을 수상해 한식 대표 브랜드로 영국 시장에서 인정받는가 하면,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있는 블로그 중 하나인 ‘허핑턴포스트’가 미국 패스트푸드데이(National Fast Food Day)를 맞아 정한 건강식 패스트푸드로 선정되

  • [급식경영학 공통] 최근 외식산업(급식포함)의 주요 트렌드 세가지(3)를 기술하고, 외식기업이 각각의 트렌드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 방안을 제시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외식산업이란2. 외식산업의 소비행태와 외식행태의 변화1) 소비행태의 변화2) 외식지출비의 변화3) 외식인식의 변화4) 외식행태의 변화3. 최근 외식산업(급식포함)의 주요 트렌드1) 퓨전푸드(Fusion Food)2) 친환경 급식3) 간편식 HMR(Home Meal Replacement)4) 로컬푸드(local food)5) 웰빙 K-FOOD 6) 한식의 재해석7) 1인 가구 맞춤8) 로케팅 소비4. 외식기업이 각각의 트렌드에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 경영활동의 사례

  • 음식관광의 중요성, 성공사례 및 활성화 방안
  • 가치를 갖는 대규모 국민민속행사를 육성함이 바람직하다.4) 향토음식 연구개발향토음식 세계화를 위해서는 메뉴개발 및 조리법의 표준화 및 계량화를 위한 연구 및 개발에 대한 지원책을 강구해야 할 것이다. 한식의 패스트푸드사업이 크게 성장하고 있는데 이는 패스트푸드화가 가능한 패스트푸드 형 비빔밥과 같은 한식의 메뉴개발과 용기개발이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볼 수 있다. 편리성과 건강을 함께 서비스할 수 있는 패스트푸드 형 한국 전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