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교육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10.07 / 2016.10.0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특수아교육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충동성의 증상을 보이는 대표적인 소아 정신질환이다. 본 과제에서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서술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개념
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원인
3.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특성
4.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판별 및 평가 방법
5.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의 교육방안(치료방법)
Ⅲ. 결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는 아동의 발달상 흔히 볼 수 있는 행동장애의 하나로써 주의집중력 부족, 충동적인 행동, 그리고 과잉활동 성향이 주요한 특성이다. 최근에는 유아기나 아동기에 주의가 산만하여 과제에 집중하는데 어려움을 가지는 사례가 더욱 빈번하게 보고되고 있는데, 아동기에 이러한 문제를 가진 경우 집단 속에서 자신의 행동을 통제할 수 없음으로 인해 교사와 또래로부터 비난을 받거나 배척될 우려가 있으며, 또 주의산만으로 인해 학업에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여 학습부진을 나타내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부정적인 평가를 받고 이로 인해 우울하고 위축된다. 이 장애를 가진 유아들은 쉽게 좌절하고 분로를 잘 나타내며 기분이 불안정하고 불쾌감을 가지고 있으며 자아존중감이 낮다는 사회 정서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을 논의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송준만, 유효순 저. 특수아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13
특수아교육 방송대 강의록.
이소현, 박은혜 저, 특수아동교육, 학지사, 2011
서울 아산병원 홈페이지
Russell A. Barkley 저 곽호완, 배대석 외 1명 역, 성인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최신의 평가 및 치료방략), 하나의학사, 2012
Ruth D, FERN LEVENTHAL 저, 조아라, 강일선 역, 100문100답 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 하나의학사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