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지도자론 2016}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아지리스의 성숙·미성숙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시오. 그리고 현재의 지도자와 비교하시오-간호지도자론 간호학과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의 구성원 성숙도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 아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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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간호지도자론
공통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아지리스의 성숙·미성숙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시오. 그리고 현재의 지도자와 비교하시오.
하고 싶은 말
간호지도자론 간호학과 2016년 2학기 중간과제물 A+레포트입니다.
+ 간호지도자론 과제물이 제시한 것처럼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아지리스의 성숙ᄋ미성숙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해 놓았습니다.
+ 그리고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해 완벽하게 답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 적절한 지도와 행동스타일과 현재의 지도자와 비교해서 분석했습니다.
+ 서론 본론 결론 형식으로 구성되었습니다.
+ 과제물 내용과 관계없는 내용으로 장수를 늘리지 않았습니다.
+ 간호지도자론 과제시 좋은 참고 자료가 될 겁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
1) 허시 블랜차드 상황모형의 4가지 리더십 유형
2) 허시 블랜차드 상황모형의 구성원 성숙도 단계
3) 허시와 블랜차드 상황모형에 따른 리더십 적용
4) 허시와 블랜차드 상황모형에 대한 비평
2. 아지리스의 미성숙-성숙 이론
1) 아지리스의 미성숙-성숙 이론
2) 아지리스 미성숙-성숙이론의 리더십 스타일
3. 자신이 속한 부서 구성원 특성 및 구성원의 성숙도
1) 자신이 속한 구성원 특성
2) 자신이 속한 부서 구성원의 성숙도 조사
4. 간호 지도자의 리더십 스타일이 간호 조직에 미칠 수 있는 영향
1) 동기부여
2) 자율적 관리
3) 의사소통 개선
4) 간호조직 구성원의 스트레스 감소
5. 허시와 블랜차드 상황모형을 통한 지도자 행동스타일
1) 구성원 분석결과 지도자의 행동스타일
2) 지도자의 행동스타일과 현재 지도자 비교
6. 아지리스의 미성숙-성숙이론을 통한 지도자 행동스타일
1) 구성원 분석결과 지도자의 행동스타일
2) 지도자의 행동스타일과 현재 지도자 비교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간호지도자론 :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아지리스의 성숙ㅇ미성숙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고 현재의 지도자와 비교해 보는 것은 간호지도자론 공부를 위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따라서 현대 의료 환경에서 간호지도자가 특별한 자질을 향유하며 간호 구성원들을 위해 특별히 나타낼 수 있는 지도자적 성격과 관리능력상의 특성을 잘 발휘하는 것이 보건환경 조직에 얼마나 크게 영향을 주는지 알아가는 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간호지도자론 측면으로 볼 때 허시와 블랜차드 상황이론은 조직의 리더가 효과적인 리더십을 발휘하기위해 조직이 처해 있는 제반 상황적 요소인 구성원의 성숙도를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여 그에 적합한 리더십을 발휘해야 한다는 것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그리고 구성원의 성숙도는 업무수행에 필요한기술 등의 능력을 의미하는 직무성숙도와 자발성의 성숙도로 나뉘어 진다고 한다. 또한 간호지도자론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리더십 이론들을 기반으로 구성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서 금전적 보상이나 제재를 유인으로 사용하고 강제와 위협, 철저한 감독과 통제를 강화하는 관리전략을 채택해야 한다던지 인간의 잠재력이 능동적으로 발휘될 수 있다고 보고 새로운 관리 측면에서 전략을 처방한다는 의견을 내세우고 있다. 아지리스의 미성숙-성숙이론에서는 인간의 본성은 어떤 형태로든지 감소키기지 않는 한 계속 진화한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미성숙-성숙이론은 심리적 발달의 측면을 강조하는 인간욕구를 구분하는 체제에 관심을 갖지 않고 어려서부터 성숙해지는 동안 결정되는 개인의 개인적 특성에 관심을 표명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이론들을 기반으로 내가 속한 조직이 어떠한 구성원의 성숙도와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그에 기반한 지도자 행동스타일은 어떠한지 알아보려고 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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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석회, 리더십 이론의 통합적 접근 : 상황부응적 리더십을 중심으로,産業經營硏究, Vol.- No.7,1999
최정, 간호 조직문화 특성과 조직 유효성, 고려대학교 대학원, 2003
이명보, 기독교교육행정에서 본 교회학교 교사의 리더십 :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이론을 중심으로, 나사렉대학교 신학대학원, 2011
백춘현, 리더쉽 상황이론에 관한 연구, 허시와 블랜차드 이론을 중심으로, 1987 p36
한국환, 리이더쉽 類型에 관한 實證的 硏究 : 맥그리거의 X.Y이론을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대학원, 1987
행정학사전 XY이론, 네이버지식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77110&cid=42155&categoryId=42155
오송, 맥그리거(D,McGregor)의 X.Y理論에 依한 學校長의 敎職員觀과 敎員의 士氣에 관한 分析的 硏究,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19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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