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심리1공통)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기술하고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특징과 관련지어서 분석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17 / 2016.09.17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공통)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공통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고, 교재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을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 특징과 관련지어서 분석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인간과심리1공통)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기술하고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특징과 관련지어서 분석하시오0k


국문,행정,경제,경영,미디어,생활과학,정보통계

인간과심리1공통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고, 교재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을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 특징과 관련지어서 분석하시오(30점).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필자의 청소년기 회상
2. 청소년기 가장 힘들었던 점
1) 자아정체감 형성
2) 왜 청소년기에 자아정체감의 형성이 중요한가?
3) 자신이 청소년기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에 대해 기술


3.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의 형성의 발달과업을 도울 수 있는 방법
1) 가정적인 측면
2) 학교적인 측면
3) 사회적인 측면
4. 자아정체감 형성을 위한 나의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뿐만 아니라 천지만물 모두 발달의 과정을 거쳐 성장하게 괸다. 인간의 경우 영유아기를 거쳐 노년기까지도 계속 발달을 하고 있다. 이런 정상적인 발달은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 그 시기에 있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청소년기는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이다. 즉 아이에서 어른으로 넘어가는 사춘기를 거치는 시기여서 신체와 정서적으로 큰 변화를 겪게 된다. 출생 후 우리 몸의 성장 곡선을 보면 두 번의 왕성한 성장기를 볼 수 있다. 그 첫 번째는 영아기이고, 두 번째는 사춘기이다. 청소년기 동안에는 신장, 체중, 흉위 등의 발육이 빠른데, 특히 신장의 증가가 현저하다.
사회학습이란 인간이 어떤 모델의 행동을 관찰․모방함으로서 학습하게 된다는 것으로 주의 사람과 사건들에 집중함으로써 정보를 획득하는 과정을 말한다. Bandura라는 사회적 상황에서 타인의 행동을 단순히 관찰만 하여도 그들의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학습은 모델의 행동을 모방하거나 대리적 조건 형성을 통하여 이루진다.
반두라의 실험적 연구에 따르면 아동은 위대하다고 생각되는 사람의 행동을 위대하다고 생각하지 않는 사람의 행동보다 더 잘 모방하고, 자기의 동성인 모델의 행동을 이성인 모델의 행동보다 더 잘 모방하며, 돈, 명성, 높은 사회경제적 지위 등을 지닌 모델을 더 잘 모방한다. 또한 벌을 받은 모델을 거의 모방하지 않으며 연령이나 지위에서 자기와 비슷한 모델을 상이한 모델보다 더 잘 모방한다.
청소년기가 되면 '나는 누구인가?', '나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등 자신에 대하여 여러 가지 의문을 가지게 되는데, 이렇듯 진정한 자기를 찾기 위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게 된다. 자아 존중감과 자신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통해 긍정적인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아 정체감이 바르게 확립된 사람은 자신의 인생에서 스스로 주인이 되어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다.
이 장에서는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고, 교재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을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 특징과 관련지어서 분석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1. 김영채. 학습심리학 입문. 서울 : 양영각. 1984.
2.김아영, 박학사, 교육심리학, 2003
3. 변창진, 김경린. 사회적 학습이론. 서울 : 중앙적성출판부. 1984.
4.윤운성, 교육의 심리적 이해, 양서원, 2001
5. 이충원. 교육심리. 서울 : 학문사. 1983.
6. 청소년심리학, 한상철 외, 2014, 교육과학사
7. 청소년심리, 장미경 외, 2014,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8. 청년발달, 허혜경, 2010, 학지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과제물하는데 큰 도움이 됐어요. 막막했는데 필요할 때 잘 활용했어요
  • yujin2***
    (2020.10.03 20:42:44)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