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문화와 비교한 한국문화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16 / 2016.09.16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받았던레포트입니다.
목차
I. 서 론

II. 타문화와 비교한 한국문화의 특징
1. 문화란?
2. 문화의 특징
3. 한국문화의 특성
4. 각 나라 문화의 특징 및 비교
5. 문화적 차이와 마케팅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람들이 행하는 대부분의 활동은 문화에 의해 결정되며 특히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은 신체적인 안락감을 제공받기 위해서나, 또는 문화적인 생활을 영위하기 위한 활동수행을 위해 이루어진다. 문화가 소비자행동에 다양한 측면으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소비자행동 이론체계에서 문화는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한 사회의 구성원인 소비자는 그 사회가 만든 문화적 가치, 신념 등을 공유하게 되고 이러한 문화적 요소는 소비자로 하여금 제품이나 상표선택, 가격이나 매장결정, 마케팅믹스와 커뮤니케이션 매체 및 광고에 대한 표현의 선호도에 핵심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마케팅 관리자는 소비자의 중요한 환경으로 문화를 이해하고 이를 마케팅 전략에 응용하고 적용시켜 나가야 한다.

Ⅱ. 타문화와 비교한 한국문화의 특징
1. 문화란?
문화란 인간집단에 의해 형성되어 한 세대에서 다른 세대로 전달되는 삶의 방식으로 그 사회에 속해 있는 사람들의 사회적인 유물이며 독특한 생활양식이다. 문화는 한 집단의 구성원들과 구별해 주는 광범위한 사회적 규범과 양식의 총체적 체계로 물질적 요소뿐만 아니라 사회적 기관, 언어, 가치와 신념 및 관습과 의례, 그리고 심미적 요소 등을 포함한다.
즉 문화란 사회의 구성원들이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는 정신적, 물질적인 모든 것이다.
2. 문화의 특징
1) 문화란 보이지 않는다.
문화란 그 사회의 구성원에게는 자연스럽고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물고기가 물밖에 나와야 물의 존재를 느낄 수 있듯이 다른 이질적인 문화와 접촉하기 전까지는 금 누화에 대해 잘 인식하지 못한다. 익숙하지 않은 색다른 문화와 접하게 되어서야 우리는 비로소 문화의 영향력이 과연 얼마나 크고 심각한 것인가를 느끼게 된다.
2) 문화는 욕구를 충족시킨다.
문화란 인간의 생리적, 개인적,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문제해결방법을 제시한다.
문화적 신념 및 가치나 관습은 만족을 가져오는 한 계속된다. 하지만 구성원에게 더 이상 만족을 줄 수 없을 때 현 사회의 욕구나 필요에 일치하는 방향으로 바뀐다. 이와 같이 문화는 천천히 그리고 지속적으로 사회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변화된다..
참고문헌
김세범, 허남일 외 3인, 「최신소비자행동」, 명경사, 2009
이학식 외, 「소비자행동」, (법문사 : 파주), 2006
[네이버 지식백과] 남방 생활의 표현으로서의 주거 건축 (중국문화답사기 1 : 오월지역의 수향을 찾아서, 2002.8.7, 다락원)
[네이버 지식백과] 우리나라의 가옥구조의 특성 (한국의 자연지리, 2012.12.30, 서울대학교출판부)
김태식 한국 문화의 특성과 과제 (홍익대출판부)
임경순, 2009, 「한국문화의 이해」, (한국외국어대학교출판부 : 서울)
임종원 외, 2003, 「소비자행동론」, (경문사: 서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의 차원 레포트
  • 문화에서 광고는 상징적 표현 또는 간접적 언어표현이 그 특징으로 나타난다. 반대로 저상황적 커뮤니케이션이란 정교한 언어메시지에 의존하고, 명확하며 솔직한 커뮤니케이션이 특징이다. 저상황적 문화에서는 광고에 주장과 언어적 수사가 잘 나타난다.저상황적 문화권인 유럽의 t-모바일 광고다소 충격적이지만, 직접적으로 영상통화 기능을 강조하고 있다.고상황적 문화권인 한국의 올레 LTE광고한국인들의 급한 성질이 잘 드러나는 상황을 제

  • [졸업]한·일 음반유통 구조 비교분석
  • 한국 음반 시장의 큰 위협이 아닐 수 없다.음반은 문화상품성, 공공성, 경험성, 복제비용의 편의저렴성 등의 특성을 지니며 일반 상품과는 달리 생산과 관리가 구분되는 이원적인 구조를 띤다. 즉, 음반산업은 일반적으로 제작업과 유통관련업으로 구분되며 국내만 해도 150업계가 넘는 기획사와 제작사, 50여개의 도매상 및 5700여개의 소매상으로 구성되어 있다. 타문화상품과 비교했을 때 유통구조상의 특징은 다단계형 판매형태, 다 빈도 소량의 물

  • 독일의 상호 문화교육과 우리나라 다문화교육 초중고등학교 교육중심
  • 한국사회에서 논의되고 있는 다문화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을 살펴보고 우리보다 먼저 다인종다문화 사회로 들어선 선진국의 상호문화교육을 체택하여 비교해 보고자 한다. 선진 이민정책과 다문화교육(상호문화교육)의 배경과 발전 과정, 교육내용을 우리나라와 비교 분석하여 다문화 사회로의 올바른 길을 제시하고자 한다.Ⅱ. 이론적 배경1. 다문화 교육의 개념다문화교육은 대표적인 다민족 국가인 미국에서 현대 사회의 특징으로 다양한 문화

  • 감상문 세계문화이해를 읽고
  • 문화유형을 이해하기 위해 각 유형별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보고 국가의 메타포를 이해하려고 하였다. 처음에 공통점이 없을 것 같던 나라들도 나라별로 문화와 의사소통방식을 살펴보니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서론: 문화 메타포의 소개, 타문화 이해의 네단계 모형 다른나라를 이해하는데 사용하는 유형은 세가지가 있다. 콜과 스트롯 백이 만든 첫번째 유형은 6개 자원차원으로 문화를 비교하는 것이다. 두번째는 에드워드홀의 4개차원으로 비

  • 한국인의 국민성 보고서 14
  • 문화가 만연되어 있긴 하지만 우리 국민의 ‘정’에 익숙한 한 사람으로써 그것이 그리 달갑게 느껴지진 않는다. 물론 근래들어 ‘쏘는 문화’도 널리 퍼져 있긴 하다. 이러한 ‘쏘는 문화’가 우리 국민들의 체면을 중시하는 국민성과 맞아 떨어지는 것이긴 하지만 개인적으로 ‘더치페이 문화’ 보다는 ‘쏘는 문화’가 그래도 더 정겹게 느껴지는 것은, 아마 나도 정에 약한 한국사람 중 한명이기 때문일 것이다. 이처럼 우리 나라의 국민성이라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