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실무3B) 교직윤리에 대해 논하시오(개념 필요성 제안점등) 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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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교직실무
B형 교직윤리에 대해 논하시오(개념, 필요성, 제안점등)
하고 싶은 말
교직실무3B) 교직윤리에 대해 논하시오(개념 필요성 제안점등) 0k

유아교육과 교직실무3B
교직윤리에 대해 논하시오(개념, 필요성, 제안점등)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직윤리의 개념

1) 교직윤리
2) 교직관
3) 교직윤리의 성격
2. 교직윤리의 필요성


3. 교직윤리의 제안점
1) 교직의 도덕성 교육 프로그램 개발 ? 운영
2) 자율적인 교직 윤리 풍토 조성
3) 새로운 학교 중심 경영 체제 구축
4) 교사 양성 및 현직 연수의 효율화
5) 전문적 공동체로서의 교직 분위기 확충
6) 교원에 대한 사회적 예우
4. 교직윤리 확립을 위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가 출생 후 부모에게 무한한 사랑을 받고 잘 자라야 한다. 특히 1-2살 때에는 육체적 정신적 성장에 있어서 모든 권한을 부모에 의해 주어지며 유아의 올바른 성장을 위하여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러나 3세가 넘어가면 유아에게 좀 더 체계적인 교육을 해주어야 한다. 유아에 대한 교육은 장기적인 안목에서 볼 때 가정과 사회와 국가에 최고의 투자 효과를 가져다주는 과정이므로 유아에 대한 지원과 투자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유아에게는 한 사람의 완성된 인격체로서 전인적인 발달을 할 수 있게 되고 가정은 그 구성원인 유아가 학교와 사회에서 더 높은 성취를 보여줌으로써 큰 행복감을 가지게 될 것이다. 사회의 입장에서도 민주적인 자질을 함양한 시민을 양성하게 되어 우리사회를 한층 성숙한 민주사회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해준다. 국가의 입장에서는 양질의 인적자원이 양성됨에 따라 국가의 경쟁력을 높여 갈 수 있게 되고 그를 통해서 소득을 높여 갈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는 저절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긍정적인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유아교육에 대한 이론을 체계적으로 현장에서 잘 실천할 수 있는 교육환경 속에서 가능하다. 유아교육기관에서 근무하는 교사들의 윤리 의식 및 자질이 우선적으로 중요하고 가정에서 유아들과 직접 대면하면서 유아에게 영향을 가장 많이 미치는 부모의 역할도 중요하다. 교사의 언행이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을 절대적이다. 따라서 교사의 올바른 교직관과 윤리의식을 함양하여 유아가 바르게 성장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해 주어야 할 것이다. 교사가 교직윤리가 올바르게 서 있지 않으면 유아도 제대로 자랄 수 없다. 최근에 모 유아원 교사의 아동 폭행사건은 사회에 큰 파장을 몰고 왔는데 그러한 일이 발생한 것도 올바른 교직관이 형성되지 않는 교직윤리의 문제로 인하여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 장에서는 교직윤리에 대해- (개념, 필요성, 제안점등)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1. 교직실무(2015, 이영애, 이정욱, 이금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 권영례 외 {유아교육기관경영}, 한국방송대출판부, 서울, 1999
3. 지옥정 외 {21세기를 대비한 한국유아교육의 방향}, 한국전문대학유아교육과 교수 협의회, 서울, 1998
4. 미래유아교육학회(편), {미래유아교육의 본질과 방향}, 양서원, 서울, 1995
5. 조정숙, {유아교육개론}, 방송대 지상강좌, 2002
6. 연혜정(1999) 초등학교 아동들이 교사 및 아동과의 관계에서 지각하는 갈등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교육 대학원. 석사 학위논문.
7. 정영수외 5인(1998), 교직과 교사, 서울 : 문음사.
8. 정우현(1998), 교사론, 서울: 배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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