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3공통) 공연예술의 대중화를 선도하는 현대적인 공연예술인 뮤지컬의 역사와 형식등을 서술하고 확대된 국내뮤지컬산업의 현황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하시오0k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15 / 2016.09.15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판매자 할인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공통 공연예술의 대중화를 선도하는 현대적인 공연예술인 뮤지컬의 역사와 형식 등을 서술하고, 확대된 국내 뮤지컬 산업에 현황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하시오. (전체만점: 30점)
하고 싶은 말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3공통) 공연예술의 대중화를 선도하는 현대적인 공연예술인 뮤지컬의 역사와 형식등을 서술하고 확대된 국내뮤지컬산업의 현황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하시오0k


생활과학-의류패션(4학년) 문화교양3학년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3공통

공연예술의 대중화를 선도하는 현대적인 공연예술인 뮤지컬의 역사와 형식 등을 서술하고, 확대된 국내 뮤지컬 산업의 현황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뮤지컬의 역사와 형식 등을 서술
1) 뮤지컬의 의미
2) 뮤지컬의 역사
3) 뮤지컬의 형식
(1) 서곡(overture)
(2) 오프닝 넘버(Opening number)
(3) 제시(Exposition)
(4) 프로덕션 넘버(Production number)
(5) 반복 연주(Reprise)
(6) 쇼 스토퍼(show Stopper)
(7) 아 리 아
(8) 커 튼 콜
2. 확대된 국내 뮤지컬 산업의 현황
1) 풍부한 인력
2) 두터운 마니아층
3) 탄탄해진 시장기반
4) 대형 뮤지컬 중심의 국내 뮤지컬 시장
5) 로열티에 우는 외제 뮤지컬


3. 뮤지컬 산업의 활성화 방안
1) 뮤지컬은 무대미술 발전의 원동력
2) 보다 다양하고 체계적인 인력의 양성
3) 세계 공연계의 변화를 주목할 때
4) 그래도 희망은 ‘사람’이다
5) 질적인 성장만이 미래 보장해
4. 뮤지컬 산업 활성화에 대한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지난해 2015년 에 화제가 되었던 뮤지컬 팬텀 오브 더 오페라는 10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2003년 봄에 미국과 캐나다에서 36회의 공연을 성공적으로 마친 명성황후는 30억의 매출을 올렸다. 이밖에도 난타를 제작한 PMC는 코스닥 입성을 시도한 바 있고, 일부 기획사의 경우 연간 매출이 100억 원대를 돌파하는 등 점차 수익구조가 분명한 산업화의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반면에 국내 최대규모의 교향악단인 KBS오케스트라는 70억이 넘는 연간 예산을 투입하여 10억 원대의 매출을 창출하는 실적에 머무르고 있다.
우리나라의 국민 생활수준이 높아지고, 여가산업의 활성화로 인하여 뮤지컬 산업은 과거에 비해 훨씬 활성화 되고 있으며 이를 잘 발전시킨다면 국가 미래 산업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가능성을 충분히 보여주고 있다. 노동집약 산업에서 지식기반 산업으로 중심이 이동하는 우리나라에서 뮤지컬은 삶의 질적인 만족을 추구하는 사회 분위기에 따라 최근 몇 년간 성장을 많이 해왔다. 그런데 현재 뮤지컬 시장의 70% 이상은 여전히 해외에서 들여온 뮤지컬이 차지하고 있다. 매년 해외로 빠져나가는 로열티 가격도 상승하고 있다. 이왕이면 그 로열티의 수혜자가 한국인이 되고, 나아가 해외에 수출까지 할 수 있는 콘텐츠를 개발한다면 어떨까? 이는 뮤지컬 <맨 오브 라만차>에서 돈키호테가 꾸는 ‘불가능한 꿈’만은 아닐 것이다. 현재 한국은 영국과 미국 뮤지컬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가의 작품이 잇달아 무대에 오를 정도로 뮤지컬계의 이목이 집중된 세계적인 시장으로 떠올랐다. 최근 한국 뮤지컬 시장은 주로 거시적인 관점의 경제·경영 리포트를 내놓는 삼성경제연구소에서 ‘신산업’으로 규정한 보고서를 발간했을 정도로 급속도로 확대되고 있다. 국내 뮤지컬 시장이 지난해 1,000억원 규모에 달했다고 분석했다. 그는 이 보고서에서 “최근 다른 공연산업이 정체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과 달리 예술영역으로 인식됐던 뮤지컬은 점차 유망한 대중문화산업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2016년이면 뮤지컬 시장이 1,000억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내다봤다. 이 장에서는 공연예술의 대중화를 선도하는 현대적인 공연예술인 뮤지컬의 역사와 형식 등을 서술하고, 확대된 국내 뮤지컬 산업의 현황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고정민,『산업화에 접어든 공연예술』, 삼성경제연구소, 2003
고정민·민동원,『국내 음반산업의 주요이슈와 대응방안』, 2003 외 4권
김창남(외), 대중문화와 문화산업,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 2006.
리사 아피냐네시, 카바레, 새로운 예술 공간의 탄생, 에코리브르, 2007.
원종원. 뮤지컬,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
이수진/조용신, 뮤지컬 이야기, 숲, 2009.
최민우, 뮤지컬 사회학: 뮤지컬을 보는 새로운 시선, 이콘, 2014 외
아메리칸 발레 시어터, 예술의 전당 공연필름, 1997년.
카오스 무용단, 예술의 전당 공연필름, 1999년 9월9일.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익한 글 이었습니다.
  • cenovis***
    (2016.09.30 16:18:58)
회원 추천자료
  • [음악의 이해] 상품으로서의 뮤지컬
  • 뮤지컬 코미디, 미국에서는 아메리칸 뮤지컬 등 조금씩 그 성향이 달리하는 이름들도 나오게 되었다. 그러나 19세기 후반에 접어들어 유럽을 풍미한 오페레타와 그 계열의 음악극 형식을 수용하면서 20세기 이후에는 미국인의 기호에 맞추어 발달한 대중 음악극을 뮤지컬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영국의 발라드 오페라와 코믹 오페라, 비엔나식의 오페레타, 프랑스의 오페라 부파, 코미디, 발레, 팬터마임 등 다양다색한 공연 예술의 형태들이 집합된 것이

  • 문화예술교육의 이해-공연장, 전시장을 중심으로
  • 뮤지컬, 콘서트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위한 초현대식 공연으로서 면모를 갖추었고,소극장 드림은 첨단 매커니즘을 갖추고 있으며, 연출자의 의도에 따라 극장의 운영형태를 자유롭게 바꿀 수 있는 실험적인 공연장입니다. 전위적이고 창조적인 공연이 가능한 공간으로 250석 규모입니다.4강동아트센터의 예술단체로는 모스틀리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와 안애순 무용단이 있습니다.먼저 모스틀리 필하모닉 오케스트라(MPO)는 2003년 클래식을 중심으

  • [복합문화공간, 예술경영과 마케팅] 성남아트센터의 운영현황과 마케팅사례
  • 역사회의 문화적 거점으로 봉사하는 의미를 같기도 한다. 또한, 문화공간은 시민들의 문화예술을 체험하는 대표적인 장소로 문화가 표현되는 시각적 형태라 할 수 있다. 때로는 우리의 삶 속 깊이 들어와 현실을 고발하고, 비판하기도 한다. 문화공간은 예술적 문화 활동의 공간 즉, 예술가들이 대중과 만나고, 그 만남 속에서 창작품을 시각, 청각 등으로 나타내는 행위 패턴의 표현에 쓰이는 일종의 시설물이다. 그리고 예술창조자와 문화 향수자를 연

  •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4A)공연예술이갖는다매체적 또는융합적 형식에 대해서논하기0k
  •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4A)공연예술이갖는다매체적 또는융합적 형식에 대해서논하기0kⅠ. 서 론현재 연극공연을 하는 것을 보면 과거의 획일적이고 단순지향형의 공연에서 벗어나 다양한 소재로 관객층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있다. 21세기 들어서 여러 다양성이 결합한 융합이라는 트렌드가 생겨났다. 하지만 융합, 비빔밥 문화, 통섭 등의 개념을 실제적으로 문화쪽에서 실천하는 것이 별로 없다. 예술 내에서만 섞인다. 과학과 예술이 만나 콘텐츠

  • [판소리와 서양 오페라, 뮤지컬 비교] 판소리와 서양 오페라, 뮤지컬 비교
  • 등을 공연하였다. 음악을 중심으로 한 종합무대예술. 가극(歌劇)으로 번역된다. 그러나 오페라는 단순히 음악극이라는 뜻은 아니다. 음악을 주로 한 극이라면 오페레타나 뮤지컬도 있지만, 그것들을 오페라라고 하지는 않는다. 즉 오페라는 다음의 두 가지 조건을 구비해야만 한다. 첫째, 16세기 말에 이탈리아에서 일어난 음악극의 흐름을 따른 것이어야 한다. 그러므로 그 이전에 유럽에 있었던 종교적인 음악극은 오페라가 아니며 또 이 흐름에 속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