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A)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k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15 / 2016.09.15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판매자 할인 4,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A)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k

유아교육과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4A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2. 교육목표 및 원리
3.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
4.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의 교육방법에 있어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을 끌도록 하여 글들의 자발적인 수업의 참여가 있으면 학습효과의 극대화를 이를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럼 유아들의 흥미와 관심을 적극적으로 반영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과제는 무엇일까? 그것은 바로 유아들의 세계를 끝임 없이 들여다보고, 의사소통하며 얻은 정보를 기록하여 교수?학습에 적극적으로 반영하는 것이다. 자신의 의사를 명료한 언어로 표현하고 스스로 기록을 관리할 줄 아는 인간발달 단계에 못 미치는 유아기 때는 더욱 기록(물)의 관리가 필요하다. 기본적으로는 자신의 역사를 스스로 명확하게 기록하기에는 발달단계상 정신적, 신체적으로 온전하지 못하고 또한 어떤 점을 기록할 것인지 그 판단능력에도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굳이 방대한 이론들을 나열하지 않아도 유아기 때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지적 능력 등 모든 면에 걸쳐 통합적 발달이 이루어져야 하며, 훗날 인격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시기이다. 그동안 양질의 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는 항상 기록과 그 기록 내용을 정리하고 그것을 남기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으나. 그 성과가 미비했던 원인은 기록 작업의 결과를 교수?학습에 적극적으로 반영하지 못하였다는 것이다.
유아의 학습에 있어 처음에는 부모와 교사들의 권유에 의해 시작된다. 그러다가 유아들이 학습에 흥미를 가지고 차츰 적응하면, 부모의 권유보다는 스스로 학습한 것이 훨씬 효과적이고 능률적일 것이다. 따라서 학부모와 교사들은 유아들이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분위기를 어릴 때부터 조성시킨 것이 절대로 중요할 것이다. 이에 따른 유아 교육과정으로서 하이스코 교육과정이 유아교육에 있어 주목을 받고 있다.
유아들의 자연적 발달을 기본 입장으로 하고 있는 High/Scope 교육과정은 1962년 미시간주 입실란티에 있는 페리초등학교에서 운영된 3, 4세유아들의 프로그램에서 시작되었다. 하이스코프 교육과정은 프뢰벨, 몬테소리와 같은 이론가들처럼 능동적 학습자로서 유아의 역할을 강조하지만, 사회성 발달보다는 인지발달이론에서 중시하는 문제해결능력과 창의적 사고능력을 강조한다는 점에서 이들과 차이를 보인다. 이 장에서는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1. 고후순 외 2인(2007). 유아교육사상사. 서울 : 양서원.
2. 권영례, 교수학습 방법의 이해 양서원 2001
3. 구수연(2004). 영아의 어린이집 적응과정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논문.
4. 김민진(2006). 유치원과 초등학교 국어과 연계교육에 대한 사례연구. 한국열린유아교 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2(11).
5. 전선영,유아교사를 위한 교수매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0
6. 홍순정, 박선희(2006).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7. 서울대교육연구소(2008). 교육학대백과사전(3권), 서울 : 하우동설.
8. 쇼우지 마사코 저. 팽영일 역(2008). 유아교육사상의 이해. 서울 : 창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