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지도자론 공통]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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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간호지도자론
공통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아지리스의 성숙·미성숙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시오. 그리고 현재의 지도자와 비교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간호학과 4학년 간호지도자론 공통] 자신이 속해 있는 부서(병동 또는 어느 집단이든 상관없음)의 구성원 성숙도를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과 아지리스의 성숙·미성숙이론에 근거하여 진단하고, 그 집단에 적절한 지도자 행동 스타일을 결정하시오. 그리고 현재의 지도자와 비교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와 문헌을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과제작성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리더십 이론과 동기부여이론
1. 리더십 이론
2. 동기부여 이론

Ⅱ.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
1.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
2.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의 4가지 유형 리더십

Ⅲ. 아지리스의 성숙?미성숙이론
1. 아지리스의 성숙?미성숙이론
2. 아지리스의 성숙?미성숙이론 내용

Ⅳ. 조직의 구성원 성숙도 사정과 지도자 행동 스타일
1. 허시와 블랜차드의 상황모형
1) 조직 구성원의 성숙도
2) 조직에 필요한 지도자 스타일
3) 현재 지도자와 비교
2. 아지리스의 미성숙·성숙이론
1) 조직 구성원의 성숙도
2) 조직에 필요한 지도자 스타일
3) 현재 지도자와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Ⅲ. 아지리스의 성숙?미성숙이론

1. 아지리스의 미성숙·성숙이론
아지리스는 맥그리거의 이론적 가설에 입각한 관리 방식이 아직까지 널리 채택됨으로서 현대 미국의 대다수 사람들이 미성숙한 인간으로 취급당하고 있다고 보고 이러한 상황을 설명하기 위해 조직의 가치 체계를 관료적 피라미드형 가치체계와 인간중심주의적 민주적 가치체계로 분류 비교하였다. 아지리스에 의하면 관료적 피라미드형 가치체계에서는 자연스럽고 자유로운 감정의 표현이 허용되지 않기 때문에 인간관계가 진실하지 못하고 불신 관계를 낳게 되고 결과적으로 조직의 대인 능력이 감소된다는 것이다.
반면에 인간중심주의적 민주적 가치체계가 형성된 조직에서는 신뢰관계가 이루어져 대인 능력이나 집단 간의 협동 융통성 등이 증가하게 되고, 결과적으로 조직효과가 증가한다는 것이다. 한편 아지리스는 조직의 관리 방법이 개인의 행동과 성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기 위하여 산업조직을 검토하였던바 종업원들 사이에 무관심이 널리 퍼져있고 노력이 결여되어 있음을 발견하였으며 그 결과 그들은 미성숙한 행동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조직과 개인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개인의 퍼스널리티를 성숙, 실현시킬 수 있는 방향에서 조직구조와 관리 방법이 확립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2. 아지리스의 미성숙·성숙이론 내용
인간은 본질적으로 미성숙된 상태에서 성숙된 상태로 도달되도록 되어있고, 조직의 목표와 개인의 욕구가 일치, 조화, 융합 될 수 있는 조직이 가장 건강하고 바람직스럽지만, 실제로 조직은 개인을 Y이론으로 다루지 않고 이에 역행하는 공식적 조직구조나 고전적 관리방식에 의해 개인을 관리하려 하므로 조직과 개인간에는 근본적으로 갈등이 악순환 된다는 것이다.
크리스 아지리스는 한 개인이 성숙하는 과정에서 퍼스낼러티(personality)는 7가지 변화를 보이며, 미성숙 상태에서 성숙 상태로 다음과 같이 연속적으로 변화한다고 주장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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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문희 외(2009) 간호지도자론, 방송대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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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내회,(2010) 경영관리론, 세영사
김선봉 외(2006) 현대조직행동론, 민영사
박용순, 변보기, 윤도현(2006) 사회복지행정론, 창지사
편집부 편저(2002) 간호지도자론, 예지각
황주홍, 고경민(2007) 한국의 리더와 리더십, 건국대학교출판부
안상윤(2008) 리더십 터닝 포인트, 아라크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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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석균, 부하의 상급자 신뢰에 상급자의 행동특성과 능력, 사회적 유사성 및 교환관계 특성이 미치는 영향, 경영학연구, 제29권 제1호,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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