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활동을 통한 수학교육의 활동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13 / 2016.09.13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미술활동을 통한 수학교육의 활동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미술활동을 통한 수학교육의 효과
2. 미술활동을 통한 수학교육의 활동방법
3. 미술활동을 통한 수학교육의 활동계획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수학교육이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모든 사람들에게 필요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수학이 어렵다는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 Baroody는 학생들에게 나타는 수학 거부 현상의 원인을 수학적 개념의 기초가 되는 유아기의 잘못된 수학적 경험 때문이라고 설명하였다. 유아기의 수학교육은 구체물을 통해서 제시되어야 하지만 단순히 수학적 사실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하여 기억하고 계산해 내는 훈련을 함으로써 수학을 더 멀리하게 되는 이유가 되기도 한다. 즉 학습지와 같은 형식적인 방법이 효과적이라 하여 수학을 지도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러한 방법으로 수학을 경험하게 할 경우 유아들은 수학에 대한 거부감과 선입견을 갖게 되고 수학이 어렵고 재미없다고 인식하기 쉽다.
.
.
Ⅱ 본론
1. 미술활동을 통한 수학교육의 효과
수학과 미술은 밀접한 연관성이 있으며 미술의 창의적이고 시각적인 표현을 통하여 추상적인 수학적 개념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어 유아에게는 매우 효과적인 접근법이다. 미술을 통해 형태와 크기, 질감 등의 다양한 속성을 지닌 사물을 이용하여 평면과 입체 작품을 만들면서 수감각, 공간과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 정리 등의 수학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이러한 교과 간 통합은 미술이 단지 수학을 가르치기 위한 수단으로 통합되는 것이 아니라 수학과 미술의 서로 연결할 수 있는 개념과 내용을 찾아 통합을 실시하면 미술 자체의 특성에 대한 학습이 수학학습을 명료하게 하고 증진시킬 수 있게 된다.
참고문헌
- 손옥희, “미술활동을 통한 수학교육이 유아의 수학능력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대, 2013
- 나명심, “유아 미술과 수학 통합활동이 그리기 표상능력과 공간능력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 2007
- 권영례, “유아수학교육”, 창지사, 1997
- 김소영, “평면활동을 중심으로 한 유아 미술활동”, 동문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아동미술을 제시하고, 아동미술 지도를 위한 보육교사의 자질과 역할을 설명한 후 자신에 대한 반성적 사고를 통해 강점과 약점별로 함양 전략 방안을 모색해보세요
  • 미술로 하여금 자신의 생각을 마음껏 상상함에 있어서 그들에 큰 정서에도 영향을 준다. 즉 미술교육은 말을 통한 표현 수단 이전에 자신에 대해서 가장 좋은 언어를 표현하는 수단이다. 그러므로 미술교육 시 유아 연령별 발달단계에 맞는 미술 활동을 하는 것이 가장 기본이다. 이는 발달단계를 잘 이해하고 각 유아에 맞는 미술 활동을 지도해야 하기 때문이다.2. 표준보육과정과 누리과정의 아동미술을 제시하시오. 표준보육과정만 0~1세이 시기의

  • 유아과학교육의 역사와 변천 그리고 동향
  • 교육의 사상1) 근대(19세기 이전)17세기 과학적 실학주의에 의해 시작되었다. 코메니우스(Comenius, 1592~1670) : 과학적 실학주의의 대표자로서, 유아의 이해를 촉진하기 위해 문자뿐 아니라 내용을 설명하는 그림을 넣은 세계 최초의 시각 교재인 세계도외를 제작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대표수학에서 자연과학을 새로운 교과목으로 언급하면서 감각을 통한 교육의 중요성을 주장, 과학과 관련된 교육 내용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자연과학: 물, 흙,

  • 학교 미술 넓히기
  • 활동이 아닌 평소의 미술교육 자체가 에너지가 넘쳐야 한다.또한 대화를 통한, 토론을 통한 미술교육을 했으면 한다. 필기시험을 중시의 교육에서, 창의력과 논술을 보는 등의 좀 더 발전적인 입시 방법이 생겼음에도 불구하고, 현실교육에서 적용되고 있는 것 같지는 않다. 대학 입시 전에 급하게 대비한다고 대비되는 능력도 아니다. 멀리 가거나 어렵게 생각할 것 없이, 미술에서부터 시작할 수 있다. 기존의 사람 그림을 제시하고, 이렇게 그리는 것

  • [유아교육] 유아교육과 유아교육과정 및 유치원 공교육화 분석
  • 활동을 경험하게 된다. 유아들은 감각, 과학, 수학, 음악, 신체표현, 게임, 손유희, 조형, 미술, 요리 활동 등을 통하여 주제에 대한 귀납적 경험에 과정적으로 참여하게 된다. 이러한 과정적 경험은 주제에 대한 체계적이고 명확한 개념 형성을 가능하게 한다.요컨대, 통합교육과정의 맥락에서 볼 때 주제선정은 구체적인 개념화로 이루어져야 하며 이러한 개념화는 교사의 발문과 영역간의 통합활동을 통해 구체화되고 확장되어야 한다. 따라서, 통합교

  • 특수아동 교육 계획서
  • 교육 방법은 음악을 통하여 성취될 수 있는 운동 기술이나 사회성 기술 등의 비음악적 행동들도 장애 아동들에게는 중요한 목표가 될 수 있다. 음악 수업 시 아동이 도움을 필요로 하는 신체, 감각, 행동의 문제점을 알아내는 것이 중요하다.미술 교육 방법은 창의성 증진이나 느낌의 발살, 집단 활동을 통한 협동심 배양, 시각적 경험을 위주로 한다. 행동지도 같은 경우 행동지도의 중요성을 우선 알아야 한다. 장애 아동의 경우는 여러 문제 행동을 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