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 B형) 서구중심주의와 제국주의, 인종주의가 어떤 면에서 서로 다르고, 어떤 면에서 서로 공통점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12 / 2016.09.12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서구중심주의와 제국주의, 인종주의가 어떤 면에서 서로 다르고 어떤 면에서 서로 공통점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해당 사례의 역사적 맥락과 지역적 특성에 유의하여 서술하시오
- 현대의 서양문화 B형 인종주의, 서구중심주의, 제국주의
- (현대의서양문화B) 서구중심주의와 제국주의, 인종주의가 어떤면이 다르고, 공통점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해당 사례의 역사적 맥락과 지역적 특성에 유의하여 서술하시오.
- (방통대 2016) 서구중심주의와 제국주의, 인종주의가 어떤면이 다르고, 공통점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해당 사례의 역사적 맥락과 지역적 특성에 유의하여 서술하시오.
- 현대의서양문화4B) 서구중심주의와제국주의 인종주의가 서로다르고 공통점이 있는지 사례를 들어 역사적 맥락과 지역적 특성서술하시오0k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일본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경제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무역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미디어영상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통계데이터과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개설학과 | 문화교양학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현대의서양문화 |
B형 | 서구중심주의와 제국주의, 인종주의가 어떤 면에서 서로 다르고, 어떤 면에서 서로 공통점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해당 사례의 역사적 맥락과 지역적 특성에 유의하여 서술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현대의서양문화 B형) 서구중심주의와 제국주의, 인종주의가 어떤 면에서 서로 다르고, 어떤 면에서 서로 공통점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해당 사례의 역사적 맥락과 지역적 특성에 유의하여 서술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서구중심주의, 제국주의, 인종주의
1) 서구중심주의
2) 제국주의
3) 인종주의
2. 서구중심주의, 제국주의, 인종주의의 다른 점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
1) 서구중심주의
2) 제국주의
3) 인종주의
3. 서구중심주의, 제국주의, 인종주의의 공통점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 - 예방전쟁
1) 서구중심주의
2) 제국주의
3) 인종주의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서구 중심주의와 유사한 개념으로 ‘문화제국주의’와 ‘의식의 식민화’가 있다. 문화제국주의란 “지배집단의 경험과 문화가 보편화되고 그것이 규범으로 정립되는 현상”을 말한다. 또 의식의 식민화란 “지배세력이 자신의 세계관, 자신의 문화적 규범과 가치를 식민화된 인민들에게 부과함으로써 그들로 하여금 외래적인 사유체계를 자신의 것으로 받아들이고 그 결과 토착적인 문화와 정체성을 스스로 무시하거나 경멸하게 만드는 것”이다. 어떠한 개념이건 간에 모든 개념들의 바탕에는 서구 문명이 가장 바람직하고 발전된 모델이자 목표이며, 비서구 사회는 오로지 서구 문명을 모방 수용해야만 발전가능하다는 사상이 자리 잡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서구중심주의와 제국주의, 인종주의가 어떤 면에서 서로 다르고, 어떤 면에서 서로 공통점이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해당 사례의 역사적 맥락과 지역적 특성에 유의하여 서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프랑수아즈 베르제(2016). 나는 흑인이다, 나는 흑인으로 남을 것이다. 그린비.
리처드 라이트(2012). 미국의 아들. 창비.
레이철 홈스(2011). 사르키 바트만 - 19세기 인종주의가 발명한 신화. 문학동네.
마이클 키벅(2016). 황인종의 탄생 - 인종적 사유의 역사 l 우리시대의 주변 횡단 총서. 현암사.
김상봉(2004). 민족과 서로주체성. 시민과 세계.
최갑수(2000). 유럽중심주의의 극복과 대안적 역사상 모색. 역사비평.
박경태(2009). 인종주의. 책세상.
강정인(2004). 서구중심주의를 넘어서. 이카넷.
김기순(1999). 서양에서의 민족과 민족주의. 한국서양사학회.
고부응(2003). 탈식민주의: 이론과 쟁점. 문학과 지성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화산업과마케팅_1. 상품으로서의 영화의 특성 다섯 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2. 영화 PPL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PPL의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농축산환경학)자연생태계와 농업생태계(관행농업생태계, 유기농업생태계)의 차이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축산악취의 일반적 특성 바이오매스(biomass)를 이용한 바이오 에너지 생산 방법 등
- 가축생리학2공통 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
- [신화의세계 2024 기말]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 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신화의세계)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박지원의 연암집, 토마스아퀴나스의 신학대전, 루소의 사회계약론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
- [사회문제론2022] 다음 추천도서 중 한 권 이상을 읽고 감염병이 발생시키는 다양한 사회문제 현상, 그 원인과 과정, 그리고 해결 방안/대안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