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다산 정약용) [교육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11 / 2016.09.11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교육사 4학년)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
- (방통대 2015-2)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다산 정약용)
- [방통대 2017-2]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다산 정약용)
-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2학기]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다산정약용)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교육사 |
---|---|---|---|---|---|
공통 |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교육학과 3학년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다산 정약용)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 목차
-
1. 다산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2. 다산의 교육 이념
3. 다산의 교육 목적
4. 다산의 교육방법
5. 다산의 교육사상
6. 다산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다산의 생애와 시대적 배경
다산 정약용은 1762(영조38)년 6월 16일 사시에 경기도 광주군 초부면 마현리, 즉 오늘의 양주군 와부면 능내리(양주군 와부면 능내리)에서 정재원의 네째 아들로 태어났으며, 아명은 귀농이라 했다. 자는 미용또는 송보이고, 호는 사암인데, 그 외에도 다산, 별초, 자하도인등이 있으며, 당호는 여유당, 익호는 문도이다. 다산은 부친에게서 글을 배웠고 부친의 임지를 따라 다니면서 학문을 닦았다.4세에 천자문을 배우기 시작하여 7세에는 오언한시이라는 시를 지었다. 10세에 때인 1771년부터 경서나 사서의 교육을 받기 시작했다.16세에는 처음으로 성호의 교육을 받기 시작했다.16세에는 처음으로 성호이익의 글을 읽었으며, 정조(정조 7년 1783)22세에 소과에 합격하여 경의진사가 되었다. 23세가 되던 해에는 율곡 의 학설에 대한 그의 소양이 정조로부터 인정받았다. 이 무렵 이벽을 통해 천주교에 관한 책을 얻었으며, 서양에 관한 사정을 들었다.이후 관리로서의 길을 비교적 평탄히 걷던 그는 1795년 천주교를 포교하던 청나라 신부 주문모가 체포되자 이 사건에 연좌되어 충청도 금경찰방으로 좌천되었다. 그 후 다시 규장각에 들어갔으나 반대파의 계속된 모함으로 1797년 황해도 곡산부사라는 외적으로 밀려났다.1798년 내직으로 들어오게 되었지만 1800년 정조가 사망하고 순조가 즉위 곧 그 일파와 함께 신서파로서 지목되어 박해를 받다가 1801년 다른 자들과 함께 투옥되어 그는 경상도 장기로 유배되었고 이어서 전라도 강진으로 옮겨져서 이후 오랜 유배기가 시작되었다. 1818년 9월 14일 유배가 풀리기까지 18년 간 그는 경사에 걸친 전 학문을 체계화였으며, 이때부터 정치 경제적 인식의 사상적 기반이 되는 경서학의 연구에 몰두하였다. 귀양이 풀려 고향에 돌아온 다산은 학문연구와 저술에 전념하다가 1836년 2월 22일 고향 마현의 자택에서 75세를 일기로 자신의 저작물을 수록하였다.
- 참고문헌
-
1. 성태용, 다산 정약용의 철학사상, 철학과 현실사, 1999
2. 이문원, 한국의 교육사상가, 문음사, 2002
3. 최관경 외, 교육사상의 이해, 형설출판사, 2003
4. 김상근, 다산 정약용의 교육관 연구,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석사학위논문, 2001
5. 백승윤, 다산의 교육사상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윤리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2005
6. 송혜영, 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일반사회교육 전공, 석사학위 논문,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 공통)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교육사 공통]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교육사 공통]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2016-2]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방통대]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대표적 교육사상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신화의세계)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 2024년 1학기 동서양고전의이해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박지원의 연암집, 토마스아퀴나스의 신학대전, 루소의 사회계약론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 공통) 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1.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동양의 고전(1~7장) 한 편을 선정하여 장과 지은이 및 고전의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을 감명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 2. 가장 감명 깊게 읽은 서양의 고전(8~15
- 가축생리학2공통 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
- [사회문제론2022] 다음 추천도서 중 한 권 이상을 읽고 감염병이 발생시키는 다양한 사회문제 현상, 그 원인과 과정, 그리고 해결 방안/대안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푸드마케팅4 기말과제물 자신의 농산물 구매경험을 회상하여 농산물브랜드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농산물마케팅의 필요성생각하며 답안을 작성하시오0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 2024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방송통신대_법과사회_문제1 문화이론의 핵심주장, 의의 및 한계 그리고 문제점에 관해 구체적인 사 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2024년 1학기 생산관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프로젝트의 네트워크 차트 작성)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