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직의 『은세계』와 계몽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1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머리말
Ⅱ. 매판적 성격의 근대주의 - 이인직 소설 『은세계』를 중심으로
1. 이인직의 유학시절과 신소설
2. 『은세계』에서 드러나는 계몽적 성격
1) 반봉건적 성향과 문명개화론
2) 매판적 근대의 논리
Ⅲ. 이인직과 이광수의 개화의식 비교
1. 개량적 근대주의 - 이광수 소설 『무정』을 중심으로
Ⅳ. 맺음말
- 본문내용
-
Ⅰ. 머리말
서양의 근대와는 달리 우리나라는 식민지라는 특수성 때문에 반봉건과 반외세라는 이중의 과제에 놓여있었다. 이른바 식민지적 근대화를 경험하게 되면서 동학농민운동과 갑오개혁을 전후하여 반외세․반봉건투쟁이 문학적 호응을 얻게 된다. 이 무렵에 이르러 문학은 그 담당층의 성격에 따라 크게 두가지 방향으로 발전하였다. 하나는 직접적인 반외세․반봉건 무장투쟁의 현장에서 산출된 민중의 문학이고, 또 하나는 부르주아 계몽주의에 입각한 문화운동의 형태로 전개된 것이다. 김재용 外,『한국근대민족문학사』1997. 4, 67면
이 중 부르주아 계몽주의에 입각한 문화운동의 형태로 전개된 문학작품으로 이인직의 신소설을 통해 작품 속에 식민지적 근대화가 어떻게 전개되고 있는가를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우리나라 초기 근대소설의 역사에서 대표적 작가인 이광수의 부르주아 계몽주의를 이인직과 비교․검토하고자 한다.
Ⅱ. 매판적 성격의 근대주의 - 이인직 소설 『은세계』를 중심으로
1. 이인직의 유학시절과 신소설
이인직은 1900년 2월 관비유학생에 선발되어 일본에 파견되었고, 그 해 9월 동경정치학교에 입학하여 1903년 7월에 졸업하였다. 그는 동경정치학교에서 조중응과 함께 수학하였고 소송록으로부터 [열국정치제도]등의 강의를 듣기도 하였다. 아울러 동경정치학교 시절 그는 중요한 사상이라 할 수 있는 사회진화론을 접하게 된다. 사회진화론을 토대로 한 그의 현실 파악이나 세계 인식의 이면에는 우승열패의 국제질서를 당연시하는 제국주의적 관점이 잠재되어 있다고 보아야 한다.
- 참고문헌
-
김재용 外, 『한국근대민족문학사』, 한길사, 1997
양문규, 『이인직과 이광수 문학에 나타난 식민지 근대와 민족문제』, 민족문학사학회, 1998
이상경, 「『은세계』재론 - 이인직 연구(1)」,민족문학사연구, 1994
이상경, 「『은세계』재론 - 이인직 연구(2)」,민족문학사연구, 1994
유승준, 『국초 이인직의 일본 경험과 신소설』
한상무, 『이인직의 소설과 이데올로기 - [혈의 누]와 [은세계]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 선청어문 |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