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6-2) 존슨의 7개 행동체계를 적용한 대상자 기술 및 간호계획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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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간호이론
C형 존슨의 7개 행동체계 적용
하고 싶은 말
간호학과 3학년 간호이론 C형
존슨의 7개 행동체계를 적용한 대상자 기술 및 간호계획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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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이론가의 배경
2. 이론적 배경
3. 이론의 개요
1) 이론구성의 기초
2) 존슨의 행동체계 모형의 주요개념
4. 행동체계이론(behavioral system theory)
(1) 대상자 선정
(2) 행동 사정 (Behavioral Assessment)
(3) 환경 사정 (Environmental Assessment)
(4) 구조적 성분
(5) 기능적 요구
3) 간호 중재 계획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이론가의 배경

존슨(Dorothy E. Johnson)은 1919년 8월 21일 미국 조지아주 사바나에서 태어났다. 1942년 테네시주 내쉬빌에 있는 벤더빌트 대학교에서 학사학위, 1948년 하버드대학교에서 보건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존슨의 경력은 1943년부터 1944년까지 임상간호사로 근무하였고 1949년부터 1978년 은퇴할 때까지 30년간 밴더빌트 대학교 간호대학에서 아동간호학 교수로 근무하였다. 그 사이 소아간호학 자문가로서 일했고, 임상전문가 자격규정을 개발하는 위원회의 의장을 맡기도 하였다. 존슨의 저서로 4권의 책이 있고, 30여편의 소아간호 관련 논문과 많은 보고서 및 발표 자료가 있다. 존슨은 1940년 간호학을 가르치기 시작하면서 모형을 개발하기 시작하였다. 교과과정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이 어떤 지식과 어떤 결과를 가져올 지식인가에 관점을 가졌다.
그리고 1977년 캘리포니아 간호사협회로부터 투루하센프르그 공로상, 1981년 벨더빌트 대학교로부터 간호대학 표창을 받은 적이 있다.
‘졸업한 학생들로부터 “ 1975년 가장 자랑스러운 교수상”을 받았다.
1999년 2월 80세로 인생을 마감했다.
참고문헌
1. 이소우외 (2009), 간호이론의 이해, 서울, 수문사
2. 박영숙외 간호이론가와 이론 1(6판), 대학서림
3. 하영수 (1995), 간호학이론, 신광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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