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일리치 `탈학교 사회`를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2.04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탈학교 사회』는 일리치 자신이 에버레트 라이머와 13년에 걸친 대화가 중심이 되어 구성된 것으로서, 1972-1973년에 「교육상의 대안」이란 제목으로 개최된 CIDOC세미나를 위해 출판된 것이다. '탈학교(deschooling)'라는 말은 상당히 복잡한 단어로서, 자칫하면 단순히 학교를 없애버린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도 있다. 그러나, 일리치는 결코 사회로부터 어떤 종류의 학교도 없어져야 한다고 생각한 것은 아니었다. 일리치 자신도 실제로 Tools for Conviviality 속에서 그 점을 분명하게 인정하고 있다고 한다. 그가 '학교'라고 할 때, 그것은 현상학적으로 규정하고자 했던 학교라는 조건에 한정하고 있다. 어학, 음악, 댄스 등과 같이 학습의 대상에 따라서는 학교에서 하는 학습이 더 효과적이거나 또는 학교를 필요로 할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따라서 '탈학교 사회'란, 단순히 사회에서 '학교'를 없애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탈학교화를 지향하는 사회'를 의미한다. 그것은 '탈학교화된 사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론] ‘학습 셀’ 중심의 평생학습 지역사회의 모형 탐구- ‘홈스쿨링’과 ‘학습동아리’에 대한 연구
  • 평생교육론 2005년 봄학기지도교수: ‘학습 셀’ 중심의 평생학습 지역사회의 모형 탐구-‘홈스쿨링’과 ‘학습동아리’에 대한 연구 조사를 중심으로-목 차서 론연구 주제연구 방법홈스쿨링에 대한 연구 조사홈스쿨링 도입 배경지식정보화 사회 핵가족 사회대안으로서의 홈스쿨링홈스쿨링 개념과 역사홈스쿨링 개념홈스쿨링 역사홈스쿨링 각국 현황미국 2)유럽 3)일본 4)한국가정중심 평생학습사회 모형에의 적용 가능성학습동아리에

  • 교육학 서브노트
  • 를 의미5) 어떤 조작이 철회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는 것을 의미6) 조작이란 어떠한 인지과제에 대한 지적 활동들을 뜻하며 사고 혹은 문제해결 등의 의미로 쓰인다. 피아제는 조작적 사고를 논리적과학적이성적 사고라고 설명하고 그 유형을 구체적 조작에 의한 사고와 형식적 조작에 의한 사고로 구분하였다.- 2 -⑤ 교수학습전략㉠ 사회적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협동학습 실시㉡ 아동의 능동적 활동을 촉진하는 발견-탐구학습 실시㉢

  •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교육과정 변화 대안교육 교육환경 변화 교육방법 변화
  • 사회를 싹 틔우는 씨앗이어야 한다고 말하며 교사는 어머니와 같이 아이들을 교육한다.3, 무반덱 학교태국에는 무반덱 학교가 있다. 다른말로‘사랑과 치유의 교육 공동체’라고도 한다. 여기는 예닐곱의 아이들과 교사가 한 가정을 이룬다. 고아와 장애인 학생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20가정 정도를 이루고 있다. 이곳의 가장 큰 특징은 학생에 대한 최대한의 자유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어린이에게 전혀 강요하지 않는다. 놀이를 통한 교육과 자발적인

  • 사회과학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
  • 정치, 경제 사회, 문화의 발전과 교육의 관계Ⅰ. 발전교육론⑴ 발전, 근대화제 2차 세계대전이 끝나면서 서구자본주의 제국의 식민지 상태로부터 독립한 아시아, 아프리카와 라틴아메리카 여러 나라들이 `제3세계`로 등장하면서 이들 사회들이 당면한 문제들, 즉 선진자본주의 국가와 경제적으로 유기적 관계를 맺으면서 정치적 자주 및 경제적 자립 등을 추구해야 하는 문제들이 바로 근대화 혹은 발전이라는 개념으로 표현되었다. ⑵ 발전교육론의

  • [교육사회] 홈스쿨링
  • 사회적 기능(1) - 기능론1.사회학의 두가지 큰 패러다임. 1. 기능론2. 갈등론2.기능론 (functionalism) -사회를 유기체로 본다. -모든 부분의 기능을 잘 해야 한다. 유기체에서 하나라도 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면 안 된다.3.기능론의 등장배경 ① 꽁트와 스펜서에 의해 기초가 형성되어 뒤르켐, 파레토, 말리노프스키 등을 통해 다양하게 발전② 미국의 대표적 사회학자 파슨즈가 매우 포괄적인 사회학이론으로 정립하였고, 기능 이론, 합의이론, 질서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