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비교 설명,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교육적시사점 2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2016 인간과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10 / 2016.09.10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하고 싶은 말
2016년 2학기 인간과교육 공통,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방통대)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많은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정말 성심성의껏 작성한 자료입니다. 총 15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무작정 베끼지 마시고, 참고자료로 알토란 같이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논제 :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쓸데없는 내용은 모두 빼고, 핵심적인 내용만 정리
- 논문자료 다수 참고하였으며, 참고문헌 명시
- 중복 없이 15페이지 분량의 다양한 견해와 자료 수록
- 기준 분량에 맞추에 편집을 수월하게 할 수 있도록 작성
-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인간과교육 공통, 중간과제물 참고자료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비교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비교 설명
1) 주입식 교육관 설명
① 주입식 교육관의 개념
② 주입식 교육관의 비판
2) 자연주의 교육관 설명
① 자연주의 교육관의 개념
② 자연주의 교육관의 비판
3) 진보주의 교육관 설명
① 진보주의 교육관의 개념
② 진보주의 교육관의 비판
4) 실존주의 교육관 설명
① 실존주의 교육관의 개념
② 실존주의 교육관의 비판
2.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1) 주입식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2) 자연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3) 진보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4) 진보주의 교육관의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

1.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이란?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8단계 이론) 설명
1) 제 1단계 : 신뢰감 대 불신감
2) 제 2단계 : 자율성 대 의심
3) 제 3단계 : 주도성 대 죄책감
4) 제 4단계 : 근면성 대 열등감
5) 제 5단계 : 정체감 대 정체감 혼미
6) 제 6단계 : 친밀성 대 고립감
7) 제 7단계 : 생산성 대 침체감
8) 제 8단계 : 통합성 대 절망
3.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입식교육관, 성장식교육관, 자연주의교육관, 진보주의교육관, 실존주의교육관,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2016 인간과교육]

Ⅰ. 서론

인간과교육 -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중간과제물 참고자료.
주입식 교육관은 학습자의 성향이나 흥미를 존중하지 않는다.
지식이 학습자의 성향과 흥미와 무관하게 존재한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기 때문에 교육내용으로서 지식 그 자체에 중점을 둔다.
교과 지식을 배운다는 것은 이미 전통적으로 가치가 있는 절대적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므로 학습자는 자신의 성향과 흥미와 맞지 않더라도 교과 지식을 배워야 한다는 것이 바로 주입식 교육관이다.
주입식 교육관은 우리에게 별로 낯설지 않은 교육관이다.
남녀노소 할 것 없이 대한민국 대부분의 사람들이 받아왔던 교육이 바로 주입식 교육관을 바탕으로 하고 있기 때문이다.
2000년 대 들어서면서 ‘학습자 중심’의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이 널리 인식되기 시작했지만 우리나라는 여전히 주입식 교육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은 현대 교육에 큰 영향을 주고 있는 이론으로, 자아의 성장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프로이드의 이론은 자아의 발달 과정에 대한 언급이 거의 없었으나, 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자아이론을 바탕으로 자아의 성장에 대해 연구하였다. 에릭슨은 발달의 이해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 개념을 체계적으로 확대한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Ⅱ. 본론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비교 설명과 교육적 시사점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 비교 설명

1) 주입식 교육관 설명

① 주입식 교육관의 개념

전통적 교육관의 특징은 사회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동·서양을 막론하고 전통적인 교육에서는 공통적으로 주입식 교육관을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인간과교육 (2016.2),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6.
정재걸, 오래된 미래교육 (자기 안에 있는 궁극적 진리를 발견하도록 도와주는 만두모형 교육관), 살림터, 2010.
신차균, 안경식 외 1명,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 학지사, 2013.
윤재흥, 교육철학 및 교육사 (인간과 교육에 대한 관점의 다양성과 변화), 학지사, 2012.
Joy A Palmer 저, 조현철 외 1명 역, 50인의 현대 교육사상가(피아제에서 현재까지), 학지사, 2009
정선형, 학습자 존중의 의미 : 구성주의 교육관과 전통적 교육관의 비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정신실, 에릭슨의 자아정체성 개념의 재조명, 울산대학교 교육대학원, 2016.
류형택, 정수경, 눈에 확 띄는 인성교육, 공동체, 201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