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교육론 공통)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의 주요 원리와 방법을 다른 언어 교수법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그리고 한국어 기능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9 / 2016.09.09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한국어교육론
공통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의 주요 원리와 방법을 다른 언어 교수법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그리고 한국어 기능교육(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에서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을 적용한 구체적인 예를 제시하시오.
하고 싶은 말
(한국어교육론 공통)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의 주요 원리와 방법을 다른 언어 교수법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그리고 한국어 기능교육(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에서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을 적용한 구체적인 예를 제시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의 주요 원리
1) 협동학습 (cooperative learning)
2) 상호작용 학습 (interactive learning)
3) 학습자중심의 학습 (learner - centered teaching)

2.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의 방법
1) 교사의 목적
2) 교사의 역할과 학생의 역할
3) 교수법의 특징
4)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5) 언어와 문화
6) 언어 기술
7) 평가

3.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의 주요 원리와 방법을 다른 언어 교수법과 비교

4. 한국어 기능교육(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에서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을 적용한 구체적인 예
1) 말하기·읽기에서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을 적용한 예
2) 듣기·말하기에서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을 적용한 예
3) 듣기·말하기·읽기·쓰기에서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을 적용한 예
4) 듣기·말하기·읽기에서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을 적용한 예

5. 한국어교육에 적용 가능한지 평가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교육의 목표를 의사소통 능력의 습득이라고 생각한 의사소통중심 교수법은 엄밀하게 말하여 하나의 교수법(method)이라기보다는 언어교수학습을 보는 하나의 접근법(approach) 라고 할 수 있다. 전통적 언어교수법은 규칙에 관한 선언적 지식을 우선 가르치고, 이 규칙을 이용하여 언어를 사용하는 능력의 계발은 학습자 자신에게 맡기거나 수업 현장이라는 실험적 상황에서 기계적 연습을 실시하면 그 훈련 결과가 실제상황에 전이될 수 있다고 믿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의 주요 원리와 방법을 다른 언어 교수법과 비교하여 설명하고 한국어 기능교육(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에서 의사소통 중심 교수법을 적용한 구체적인 예를 제시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선정 외(2010). 한국어 표현교육론. 형설출판사.
김재욱 외(2010). 한국어 교수법. 형설출판사.
한재영 외(2005). 한국어 교수법. 태학사.
김덕기(1996). 영어 교육론. 고려대학교 출판부.
국제한국어교육학회 편(2009). 한국어 이해교육론. 형설출판사.
김은숙(1999).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영어 교수법 연구. 석사학위논문. 아주대학교.
권오량 외(2002). 원리에 의한 교수. (Brown, H. D. Teaching by Principles, 2001). Pearson Education Korea.
이흥수 외(2003). 외국어 학습?교수의 원리. (Brown, H. D. Principles of Language Learning and Teaching, 2000). Pearson Education Korea.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어교육] 외국어로써의 한국어교육의반성과 새로운방법론모색
  • 방법(Audiolingul Approach)2.4 인지주의적 접근방법(Cognitive Approach)2.5 의사소통적 접근방법(Communicative Approach)3. 교수요목(Syllabus) 유형3.1 문법 중심의 교수요목(Grammatical Syllabus)3.2 상황 중심의 교수요목(Situational Syllabus)3.3 의미-기능 중심 교수요목(Notional-Functional Syllabus) 4. 설문조사 결과 분석을 통한 문제 제기5. 의사소통능력 개발을 위한 통합교육론6. 결론1. 서론본고는 지금까지 외국어 교육에 사용되어 온 교수법과 교수요목(Syllabus) 유형이 한국어

  • [2021 영유아교수방법론][1, 2번] 1.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 2021년 2학기 과제물「영유아교수방법론」 2학년 공통▮ 다음 중 두 문제를 작성하시오1.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2.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3.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 ● ●중간과제물▮ContentsⅠ. 서 론Ⅱ. 본 론1.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1) 성숙주의① 주요개념② 기본관점③ 교수학습원리④ 교사의 역할과 교수학습방

  • [한국어문법교육] 한국어학습자의 오류에 미치는 모국어의 영향에 관한 연구
  • 중심으로외국인에게 한국말을 교수한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외국인들이 한국어를 배울 때 느끼는 어려움에 관심을 가지고 그 어려움을 해소시키는 교수법을 연구하려고 노력했을 것이다. 1980년대 이후 언어 교육은 교사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변화해 가는 추세에 있으며, 한국어 교육에서도 의사소통 중심 언어 교수법의 도입과 함께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교육방법 및 교육 내용으로 변화하고 있다.) 한국어 오류

  • 이해영역에 대한 평가와 잘못된 사례에 대한 고찰
  • 한국어 교육 관련 프로그램의 평가(evaluation) 및 개선, 학습자의 태도와 사회 심리적 차이의 평가, 언어 평가 연구 기준의 제공에 있다. 기존에 시행된 시험 평가문항의 경우 교사는 과제 수행에 역점을 두고 학습자는 목표어를 얼마나 실제 생활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가에 역점을 두고 있었고 학습단계별로 중급 학습자는 어휘 및 문법 사용에 있어서 정확성, 고급 학습자는 언어 사용의 유창성에 초점을 두고 있었다. 의사소통능력을 평가함에

  • (레포트A+)(한국어교육과정교수요목) 각기 다른 기관에서 사용하고 있는 한국어 초급 교재 3종을 비교
  • 비교하여 교수요목상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하십시오 >I. 서 론본 과제에서는 서로 다른 출판사의 한국어 초급 교재 4종을 선별하여 각각 교재의 특징과 교재의 구성 및 단원의 구성을 비교해 보고, 이를 통해 다양한 교수요목상의 실제를 소개하고 초급 학습자에 가장 적절한 교수요목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각기 다른 교재를 비교하기 전에 먼저 교수요목에 대한 선이해가 필요하다. 교수요목이란 표준국어대사전 정의에 의하면 ‘학교 교육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