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교사로서 학부모에게 제시할 수 있는 영유아들이 아버지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를 연구해보고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놀이 2가지를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7 / 2016.09.0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예비교사로서 학부모에게 제시할 수 있는 영유아들이 아버지와 함께 할 수 있는 놀이를 연구해보고 창의적이고 재미있는 놀이 2가지를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목차
Ⅰ. 서론
1. 영유아 프로그램의 기초
1) 아빠와 함께하는 영유아 프로그램의 배경
2) 아빠의 양육참여가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


Ⅱ. 본론
1. 놀이 분야 분석
1) 예술놀이
2) 신체놀이
2. 아빠와 영유아가 함께 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1) 손가락으로 나무 그리기
2) 아빠 놀이기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영유아 프로그램의 기초

1) 아빠와 함께하는 영유아 프로그램의 배경

세상의 모든 아이는 놀이를 통해 성장하게 되며, 아이들이 자라는 생활 영역에서 놀이란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본격적으로 ‘나’ 아닌 ‘타인’과 만나며 소통을 하면서 정서적으로 안정되고 신체적으로 발전하게 된다.

대체적으로 아이와 접하는 시간이 많은 엄마의 경우 아이의 눈높이에서 아이의 성장과정을 지켜보며 아이와의 친밀도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아이와 접하는 시간이 낮은 아빠의 경우 ‘아이와 놀기’란 쉬운 일이 아닌 것이다. 그러나 아버지의 자녀 양육 참여에 관련된 연구를 살펴보면, 애정적이고 자율적인 양육행동을 하는 아버지의 자녀가 높은 유능성과 지도력을 나타냈고(최경순, 정현희;1992) 내적 통제력이 강하며 동료와의 상호작용을 활발히 시도하고 성취동기 및 호기심을 높이며 사회적 활동성이 뛰어나고 다른 사람과 잘 협력하는 특성을 갖는 것으로 밝혀졌다.(최경순, 정현희, 1992; 김광웅, 이인수, 1998; 한명숙, 2007)
이러한 연구에 따르면 영유아기 자녀를 둔 아빠의 역할이 자녀의 이후 성장 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원인임을 알 수 있다. 본 글에서는 영유아를 대상으로 아빠와 함께하는 영유아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부모의 역할에 대한 교육적 효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정현희, 최경순(1992). 아버지의 양육참여행동과 아동의 친사회적 도덕적 판단능력.아동학회지 92(5)
곽혜경 외(2012). 놀이지도. 서울 : 창지사
김정신(2000). 아버지 양육태도와 양육참여도에 따른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김수영,김수임,송규운,정정희(2003). 영유아프로그램 :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
김영호(1999). 레지오 에밀라 접근법의 이론과 실제. 서울 : 학지사
김지영,성연승,이정원(2014). 영유아 놀이지도. 서울 : 교육 아카데미
문병환(2008). 아버지의 양육참여 정도에 따른 유아의 놀이유형과 다중지능의 차이. 전남대학교대학원.
성귀자(1999). 아버지의 자녀 양육참여도와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전북대학교교육대학원.
이기숙(2015). 적기교육. 서울 : 글담출판
이윤옥(2013). 누리과정에 기초한 영유아 창의성 교육. 서울 : 신정
최한순(1995). 아버지의 자녀양육 참여도와 유아의 사회적 능력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교육대학원.
한명숙(2007). 아버지의 놀이참여와 유아의 사회적 능력간의 관계. 중앙대학교 사회개발대학원.
황해익,송연숙,최혜진,손원경,남미경(2008). 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경기 : 공동체
허평순(2014) 유아교육기관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아버지의 참여경험과 양육참여도와의 관계. 아주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유치원 교육실습
  • 수업/전일수업 계획안, 실습 협력교 인정서류, 실습비 영수증, 교직운영실 실습설문지Ⅱ.실습 내용1. 하루일과1) 하루일과 유형 ①실습기간동안 다양한 연령과 실습을 했기에 각 연령별 하루일과를 이야기하고자 한다.만3세 (6-7가지)일과시간표 09:00 ~ 10:30 등원 및 하루일과 계획 10:30 ~ 10:45 동화( ‘약속을 지켜요’ ) 10:45 ~ 11:45 자유선택활동 11:45 ~ 12:00 정리정돈 및 평가 12:00 ~ 12:55 점심식사 및 휴식 12:55 ~ 13:10 숫자놀이 ( ‘숫자쓰기(4)

  • 어린이집 보육실습일지와 보육실습소감0
  • 있는 00어린이집과 유치원이다. 첫 느낌에 건물이 깨끗하고 유아들이 잘 적응할 수 있는 3층 건물로 보였다. 원아들에게 놀이중심으로 보육하고 있으며, 특히 생활학습을 통한 자연학습․체험학습을 통해 다양한 자연물과 인간에 대한 이해를 돕고자 한다. 그리고 체계적인 안전교육과 영양공급을 위해 우유급식과 함께 전문 조리사가 직접 조리한 점심 식사와 2회 간식을 제공함으로 유아원의 건강을 책임지고 있다. 00어린이집의 21세기를 주도하는

  •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및 실제
  • 아버지 역할의 중요성, 부부관계가 자녀발달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지식을 통합적으로 포괄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이러한 프로그램의 개발 및 실행이 부족한 실정이다. 최근에는 부부가 함께 예비부모학교에 참여하는 경우가 많이 있으며, 예시로 제시된 ‘탁틴맘’ 이라는 곳에서 실시한 예비부모학교에 다녀온 신혼부부의 사진을 통하여 어떠한 활동을 실시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자료출처1) ‘예비부모학교’ (사진

  • 영유아 교육 보육
  • 할 수 있는데, 이것은 무엇보다도 영유아 중심적 사고에 기초하여 영유아의 권리보장이라는 아동복지의 기본 조건을 만족시켜야 하며, 교육적 활동을 통한 전인적 발달이라는 면을 갖추어야 하기 때문이다. 보육의 실천적 개념을 구체적으로 정의하면 다음과 같다.(양옥승외, 2000)첫째, 보육은 더 이상 특수 계층의 문제가 아니니 모든 계층의 일상생활과 삶의 문제이다. 보육의 대상 범위는 생후3개월 또는 6개월부터 초등학교 취학 전 만 6세까지의 모

  • 부림어린이집의 커리큘럼
  • 계획안 6) 행복반(만3세)의 월간교육계획안(2010년12월) 7) 행복반(만3세)의 일간교육계획안(2010년12월17일 - 실습 시에 작성하였던 일일보육일지6. 보육과정과의 접목1) 기본생활습관의 비교( 만1~2세 & 만3세 )7. 대안제시 및 느낀점 1. 커리큘럼 목표어린이집에 방문하여 운영되고 있는 어린이집에 대한 커리큘럼에 대해 알아봄으로 인해 강의 중에 배웠던 커리큘럼에 대한 실제를 이해하고, 그에 맞는 대안을 제시할 수 있다.2. 부림어린이집은? 1) 부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