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심리 공통)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고, 교재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6 / 2016.09.06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행정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경제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공통)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개설학과 통계데이터과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심리
공통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고, 교재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을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 특징과 관련지어서 분석하시오(30점).
하고 싶은 말
(인간과심리 공통)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고, 교재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을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 특징과 관련지어서 분석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의 정의

2. 나의 청소년기

3.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
1) 외모에 대한 열등감
2) 탈선의 갈등
3) 학교 부적응
4) 삶에 대한 갈등

4. 청소년기의 일반적 특성

5. 청소년기의 발달에 관한 여러 접근들
1) 정신분석학적 이론
2) 심리사회학적 이론
3) 도덕성 발달이론
4) 피아제의 사고 인지발달이론
5) Bandura의 관찰학습 이론
6) Rogers의 인본주의적 이론
7) Maslow의 자기실현 이론
8) 생태학적 이론

6.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 특징과 심리
1) 청소년기의 신체적 발달 특성과 심리
2) 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 특성과 심리
3) 청소년기의 사회적 발달 특징과 심리
4) 청소년기의 정서적 발달 특징과 심리

7. 청소년기의 발달과업
1) 에릭슨의 자아정체감 대 정체감 혼란
2) 해비거스트의 발달과업

8.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을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 특징과 관련지어서 분석
1) 자아정체감
2) 청소년기 정체감의 구체적 양태
3) 청소년기 가출 및 비행
4) 청소년기 가출 및 비행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특징

9. 청소년기의 갈등요인과 분석
1) 청소년의 갈등 요인
2) 청소년의 갈등 분석

10.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청소년기의 신체적, 생리적 성숙의 급격한 발달은 심리적?사회적으로 영향을 주는 주된 요인이 되기도 한다. 청소년들은 본인 체형에 대한 불만과, 성적관심에 대한 부끄러움, 호기심, 월경에 대한 불쾌감, 성적 성숙의 빠른 속도, 제반 신체적 발달에 따른 정신적 변화 등으로 상당히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시기를 보내게 된다. 물론 개인차가 존재하지만 대부분의 청소년들은 이러한 변화를 성인이 되기 위해서는 누구에게나 진행되는 생리적 과정으로 생각하고 큰 어려움 없이 넘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나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청소년기에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기술하고, 교재와 참고문헌을 활용하여 자신이 경험한 어려움을 청소년기의 다양한 발달 특징과 관련지어서 분석해 보겠다.
참고문헌
한상철 외(2014). 청소년심리학. 교육과학사.
장미경 외(2014). 청소년심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허혜경(2010). 청년발달. 학지사.
김동배 외(2001). 인간행동 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임영식 외(2000). 청소년 심리의 이해. 학문사.
곽금주(2000). 대중음악과 청소년 정서문화. 교육마당.
박진아(2001). 청소년의 지각된 사회적 지지 및 자기효능감과 우울간의 관계 연구.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이강우 외(2005). 청소년의 여가활동 유형이 스트레스 해소 및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스포츠 리서치.
김명자(2002). 청소년의 학교폭력행위 예측모형 구축. 전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