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언어발달] 유아기 언어발달 - 언어연구의 구성, 언어획득이론(언어습득이론), 유아 언어(유아어)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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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유아기 언어발달

I. 언어 연구의 구성
1. 음운론
2. 어형론
3. 의미론
4. 실용론
5. 구문론

II. 언어 획득의 이론
1. 행동주의이론
2. 변형문법이론
3. 상호작용이론

III. 언어의 이해
1. 자기중심적 언어와 사회화된 언어
2. 유아 언어의 특징
1) 과잉일반화
2) 부정문
3) 확인 부가의문문
3. 한글읽기
4. 외국어 학습

*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기 언어발달

유아기 아동도 언어를 습득하여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할 수 있다. 영아기 후반부터 놀랄만한 어휘의 습득과 언어에 대한 이해력의 증가로 부모들을 놀라게 할 정도로 이들의 언어 발달은 급속히 이루어진다.
인간과 마찬가지로 동물들도 그들 나름대로 의사소통을 한다. 노벨수상자 Von Frisch가 벌꿀이 무용과 같은 동작으로 꿀에 대한 정보를 전달한다는 것을 밝혔듯이, 곤충이나 동물들은 특수한 제스처와 소리로써 성적인 욕구, 위협에 대한 메시지, 영토 침입에 대한 의사 전달을 한다. 물론 곤충이나 동물들의 의사소통체계와 인간의 언어가 구별되는 중요한 특징으로는 언어를 사용하면서 사고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유아 발달에서 인간의 언어사용은 단순히 의사소통의 기능만 있는 것이 아니라 몇 가지 특성을 지니고 있다. 첫째, 인간은 자기가 들었던 문장을 앵무새처럼 반복하는 것이 아니라 언어 자국에서 규칙을 찾아서 새로운 언어를 표현한다는 것이다. 즉, 인간의 언어는 생산적이고 창의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다. 둘째, 인간은 위계적으로 구조화된 언어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그러므로 언어구조에 대한 이해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첫째, 인간이 사용하는 언어는 사회의 기호이다. 그러므로 어떤 사건이나 행위를 표현할 때 언어를 사용하는 것은 표상적 사고가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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