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사회성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유아의 사회심리발달, 성역할발달, 도덕성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6 / 2016.09.06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유아기 사회성 발달

I. 사회심리발달
1. 독립심
2. 주도성
3. 자아통제

II. 성역할
1. 성역할의 발달이론
1) 정신분석이론
2) 학습이론
3) 인지이론
2. 성역할의 발달
1) 생물학적 영향
2) 사회적 영향
3, 성 특성

III. 도덕성의 발달
1. 도덕성 발달이론
2. 도덕성 발달과 주변 환경

*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기 사회성 발달

아동은 자라면서 그 사회가 바람직하게 여기는 가치관이나 행동을 습득해 나가는 사회화(socialization)의 과정을 밟는다. 이 과정을 통해 사회적 존재로서의 그 구성원이 되는 것이다. 사회화의 가장 핵심과제는 행위(action)에 국한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행위를 유발하는 중재인으로 인지(cognition)의 역할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다(Bugental & Goodnow, 1998). 즉, 개인이 사회화를 어떻게 이해하여 받아들이는가는 사회화 과정에 매우 중요한 것이다. 사회화 과정을 인지적으로 접근한 Gruses와 Goodnow의 분석단계는 다음과 같다.

(가) 특정상황에서 어떤 기대를 한다. 서로 다른 문화의 사회화가 다르고 각 가정의 사회화가 다른 것은 주어진 상황에서 그 기대가 다르기 때문이다.
(나) 각 개인은 그 기대를 인지하고 해석한다. 만약 어떤 집단이 이질적이면 기대를 인지하는 정도가 차이가 있으나 동질적이면 비슷하게 인지할 것이다.
(다) 각 개인은 인지한 기대에 자신의 위치를 정한다. 즉, 기대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도 있거나 부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 자신의 위치이다. 또한 기대에 부응하거나 부정할 수도 있고 아니면 적당히 타협할 수도 있다.
(라) 각 개인은 자신의 위치에서 기대가 수용되었는지 아니면 수용되지 못했는지 다른 사람이 알게 한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