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사회성발달] 유아기 사회성 발달(유아의 사회심리발달, 성역할발달, 도덕성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6 / 2016.09.06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유아기 사회성 발달
I. 사회심리발달
1. 독립심
2. 주도성
3. 자아통제
II. 성역할
1. 성역할의 발달이론
1) 정신분석이론
2) 학습이론
3) 인지이론
2. 성역할의 발달
1) 생물학적 영향
2) 사회적 영향
3, 성 특성
III. 도덕성의 발달
1. 도덕성 발달이론
2. 도덕성 발달과 주변 환경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유아기 사회성 발달
아동은 자라면서 그 사회가 바람직하게 여기는 가치관이나 행동을 습득해 나가는 사회화(socialization)의 과정을 밟는다. 이 과정을 통해 사회적 존재로서의 그 구성원이 되는 것이다. 사회화의 가장 핵심과제는 행위(action)에 국한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행위를 유발하는 중재인으로 인지(cognition)의 역할에 대한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다(Bugental & Goodnow, 1998). 즉, 개인이 사회화를 어떻게 이해하여 받아들이는가는 사회화 과정에 매우 중요한 것이다. 사회화 과정을 인지적으로 접근한 Gruses와 Goodnow의 분석단계는 다음과 같다.
(가) 특정상황에서 어떤 기대를 한다. 서로 다른 문화의 사회화가 다르고 각 가정의 사회화가 다른 것은 주어진 상황에서 그 기대가 다르기 때문이다.
(나) 각 개인은 그 기대를 인지하고 해석한다. 만약 어떤 집단이 이질적이면 기대를 인지하는 정도가 차이가 있으나 동질적이면 비슷하게 인지할 것이다.
(다) 각 개인은 인지한 기대에 자신의 위치를 정한다. 즉, 기대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도 있거나 부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이 자신의 위치이다. 또한 기대에 부응하거나 부정할 수도 있고 아니면 적당히 타협할 수도 있다.
(라) 각 개인은 자신의 위치에서 기대가 수용되었는지 아니면 수용되지 못했는지 다른 사람이 알게 한다.
- 참고문헌
-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기 발달특성] 영유아기 신체 및 운동발달, 심리적 발달, 사회정서발달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부모교육)영아기 유아기 사회정서 발달 특징 각 시기(영아기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 조손가족과 재혼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회적 지원방안
- 영유아기, 아동기 발달특성(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의 발달특징 및 발달과제)
- 2020년 방송대 부모교육A형 중간과제물]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
- [유아교육] 100년 후에도 변하지 않는 소중한 육아지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 자원봉사활동 소감문
- 장애인의 사회 재활 개념과 실태를 파악하고,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의 사회 재활 방향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 적응행동의 개념과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응행동의 평가 방안을 기술하시오.
- 중국인들은 해외로 나가 차이나타운을 형성하여 자신들의 고유한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고 있는 반면에 미국 인디언들은 고유의 문화를 잃어버리고 백인문화에 흡수되어 생활한다 근래 한국남성과 결혼하여 한국사회로 이주한 결혼이주여성이 한국문화에 동화되어야만 하는지, 모국의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여 보시오
- 유아중심 놀이중심 보육과정에서 아동미술교사 역할에 대해 서술하시오
- 실습생프로파일(사회복지현장실습, 사회복지전공동기, 실습기관선택이유, 성취목표, 목표달성파악, 자신의강점과약점, 취미와특기, 바라는점)
- 사회학개론_5주 2강에서 사회화의 결과로 자아정체감의 형성과 독특한 퍼스낼리티 형성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최근 세계는 물론 우리사회도 4차 산업혁명의 길에 접어들었습니다 그렇다면 한국인의 사회적 성격 중 4차 산업혁명의 시대를 맞아 장려해야 될 성격과 고쳐야 될 성격들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나누어 정리하고 그 이유를 제시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