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또래관계와 놀이] 유아기의 또래관계, 유아기 놀이(놀이의 기능, 고전적 및 현대적 놀이분류), 유아의 부모와 또래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6 / 2016.09.0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유아기 또래관계와 놀이

I. 또래관계

II. 수줍음과 행동억제

III. 놀이
1. 놀이의 기능
2. 놀이분류
1) 고전적 놀이분류
2) 현대적 놀이분류

IV. 부모와 또래관계

본문내용
유아기 또래관계와 놀이

I. 또래관계

유아기에는 자아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타인의 감정이나 생각에 대한 이해가 증가하고 의사소통 능력이 발달함에 따라 또래와 상호작용하는 기술 역시 급속한 진전을 보인다. 또래관계를 통해 아동은 부모자녀 관계에서는 얻을 수 없는 수평적인 사회적 관계를 경험함으로써 다른 사람의 입장을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이나 공평함에 대한 이해 등 바람직한 사회적인 발달을 이를 수 있다. 다시 말하면,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는 연령에 적절한 여러 가지 학습경험을 얻게 되고, 나아가 공통된 관심과 애착을 특징으로 하는 친구관계(friendship)을 형성하게 된다.
또래에 대한 관심은 이미 영아기부터 시작된다. 생후 3-4개월부터 아기들은 다른 아기를 보고 만지려는 행동을 보인다. 생후 6개월경에 이르면 다른 아기에 대한 관심은 더욱 증가하여 사회적인 미소를 보이거나 옹알이를 하며, 생후 1년이 되면 아주 초보적이지만 서로 주고받는 반응을 보여 쳐다보고 미소를 지으며 소리를 낸다. 그리고 1년 6개월경부터 걸음마기 영아는 다른 아이들이 하는 행동에 대한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며 가까이에서 또는 나란히 암아 단순한 명행놀이를 한다. 병행놀이는 같은 장소에서 비슷한 장난감을 가지고 놀지만 서로에게 영향을 주거나 상호작용을 하지는 않는 형태이며 유아기까지 계속 나타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놀이 이론 중 프라이드의 정신분석이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행동주의이론, 상위 의사소통 이론 등 4가지에 대한 각각의 핵심개념
  • 놀이치료는 인지행동치료에 전통적인 놀이치료를 통합한 치료방법이다. 놀이치료란 훈련된 치료자가 심리적 문제를 가진 내담자를 돕기 위해체계적으로 놀이의 치료적 힘을 적용시키는 대인관계 과정으로 영유아기의 어린 아동에서 학령기 아동들까지 광범위하게 활용되어 왔다. 인지행동 놀이치료는 인지기법과 행동기법의 단순한 결합 이상으로, 이론적 틀은 인지행동 원칙에 두고 놀이치료를 발달적으로 고려하여 통합시킨 것이다. 인지치료는

  • 문제행동을 위한 부모교육
  • 및 교육에서도 예외는 아닐 것이다. 우리 부모세대들이 어린 시절에 부모들로부터 익혀왔던 자녀 양육관, 교육관은 더 이상 오늘날의 자녀를 바르게 양육하고 교육시키는 효율적인 양육 지침이 되지 못한다. 이제 가정의 기능과 부모의 역할에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우리 부모들은 과거와 다른 현대적 발전적인 자녀양육 및 교육관을 가져야 한다. 그럼 아동학자들이 지적하고 있는 현대 어린이의 세 가지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첫째, 가정의

  • [유아교육] 제8장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목 차1. 통합교육과정의 정의2. 교육과정의 발전과정과 통합교육1)고전적 교육과정의 형태2)현대적 교육과정과 통합교육(1)보비트의 과학적 교육과정이론-(2)타일러의 종합적ㆍ체계적인 교육과정 모형(3)브루너의 교과구조(4)브라우디의 공통교육과정3. 특수교육과정과 통합교육 과정1)교육과정 개발의 이론적 배경(1)교육과정의 정의(2)장애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의 필요성2)교육과정 개발 및 적용(1)교육과정의 개발 및 선정(2)교육과정의 내용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E형] 놀이가 유아교육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교육철학자들의 입장을 빌려와 논의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유아교육철학 및 교육사 E형 놀이가 유아교육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교육철학자들의 입장을 빌려와 논의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놀이의 개념1) 놀이의 개념2) 놀이의 목적3) 놀이의 의의2. 놀이이론1) 고전적 놀이이론2) 현대적 놀이이론3. 놀이에 대한 유아교육 학자들의 견해1) 프뢰벨의 입장2) 존 듀이의 입장3) 보드로바와 레온의 입장4) 비고츠키의 입장4. 놀이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 연령 2) 성 3)

  • 자아개념 자기이해 자아존중감 자기통제력 사회인지 성역할 발달 성역할 발달이론 또래관계 발달 놀이발달
  • 놀이는 또래와의 관계를 형성 시킴놀이를 통해 무언가에 대한 성취와 즐거움 획득놀이 자체가 목적자발적인 활동으로, 만족감을 얻음성인과 함께하는 시간보다 또래와 함께하는 시간이 길어지면서, 또래관계의 질도 변화함놀이발달비사회적 놀이제한된 사회적 놀이사회적 놀이혼자 놀이, 방관자적 놀이병행놀이연합놀이, 협동놀이Parten의 놀이분류 (고전적 놀이)놀이발달 - 고전적 놀이와 현대적 놀이현대적 놀이최근의 연구는 유아기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