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도덕성발달] 도덕성발달이론(정신분석이론, 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6 / 2016.09.06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유아기 도덕성 발달
I. 도덕성 발달이론
1. 정신분석이론
2. 학습이론
3.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 제1단계 : 타율적 도덕단계(7세 이전)
- 제2단계 : 자율적 도덕성의 단계(8세 이후)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 제1수준 : 전인습적 도덕성
- 제2수준 : 인습적 도덕성
- 제3수준 : 후인습적 도덕성
II. 도덕성 발달지도
- 본문내용
-
유아기 도덕성 발달
도덕의 어원을 살펴보면, 사람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바른 도리, 그에 준한 행위, 인륜의 태도라고 해석할 수 있다. 도덕성 발달은 유아가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을 배우는 중요한 과업 중 하나이다.
I. 도덕성 발달이론
(1) 정신분석 이론
정신분석 이론에서는 성격의 구성 요소의 하나인 초자아(superego)의 발달을 도덕성 발달로 본다. 프로이트는 양심의 발달을 초자아의 발달로 보고, 이는 부모와의 동일시의 산물이라고 한다. 즉 유아는 부모와 동일시하여 그들이 행하는 행동 규준에 동조하여 부모가 가지는 가치, 태도 및 선악 판단의 기준을 그대로 받아들인다. 부모와의 동일시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시기에 나타나 초자아가 발달하기 때문에 도덕성 발달에 유아기가 중요하게 고려되고, 프로이트는 도덕적 발달 과정은 5-6세경에 대부분 완료된다고 보았다.
동일시 외에 유아가 초자아를 발달시키는 또 다른 요인은 죄의식이다. 유아는 동성의 부모에게 품었던 적대감을 자기 내부로 돌려, 비도덕적인 행위를 했을 때 자기가 자신을 처벌하는 죄의식을 발달시킨다. 이러한 죄의식을 느끼지 않기 위해 유아는 사회의 규준에 따라 행동하도록 동기화된다.
최근 연구들은 이와 같은 도덕성 발달에 관한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 비판을 제기하고 있다. 즉, 죄의식은 도덕적으로 수용되지 않는 행동을 의도적으로 할 때 경험하는 복합적인 정서이므로, 유아가 의도적 행위와 비의도적인 행위를 구분하는 인지능력 발달이 선행되어야 죄의식을 갖는다는 것이다(Hoffman, 1988 ; Campos et al., 1983).
한편, 정신분석 이론에서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유아로 하여금 처벌에 대한 두려움을 갖게 하고, 부모의 사랑 철회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도덕적으로 행동하게 한다고 주장하였으나 실제 연구 결과들은 이를 뒷받침해 주지 않는다.
자녀양육 시 사랑 철회방법이나 말 안하고 들어주지도 않는 무시하기와 싫어하는 기색을 보이는 등의 힘으로 누르는 방법에 의존하는 훈육방법은 유아의 양심 발달을 촉진하는 데 효과적이지 못하다. 이 방법보다는 오히려 '네가 그 아이를 밀면, 그 아이는 넘어져서 울게 될 거야." 와 같이 유아 자신의 행동의 결과가 다른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을 지적하여, 행동을 바꾸도록 논리적으로 설득하는 귀납법이 효율적인 훈육법이라는 것이다. 이처럼 정신분석 이론에서는 유아의 도덕성 발달에서 부모의 역할만을 강조하였는데 실제적인 부모-자녀관계는 일방적이 아닌 양방적 관계인만큼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자녀 관계는 상호작용적인 관점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가족복지론 - 한부모가족의 문제 및 해결방안과 한부모가족의 사례
- 비평적감상문_디카시_이렇게 읽고 쓴다
- 임신 중 태교의 개념과 중요성, 부성태교의 의의, 우리나라의 태교문헌 고찰, 태교의 종류와 내용
- 영유아보육, 미혼모 가정, 한부모가정, 다문화가정, 새터민 가정, 중독가정, 조손가정 중 한 가지 주제를 택하여 관련 기사 5편으로 찾아 내용을 요약 정리 한 후, 개인적인 견해 및 느낀 점을 작성하시오
- 보웬의 다세대 정서체계 가족치료 모델이 가계도 분석을 통해 가족에게 통찰을 제공한다면 경험적 가족치료 모델에서 가족에게 제공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 비교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모델(인지행동모델 해결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기본개념을 설명하고 본인의 사례를 적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사회문제의 본질을 이해하는 쟁점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프로이트가 개인의 성격이 5년 이내에 결정된다고 주장한 결정론적 입장을 정리 후 학습자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우리나라 사회복지 유형을 복지국가 유형에 적용하여 분석하시오 (사회복지개론)
-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공통점 및 차이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