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도덕성발달] 도덕성발달이론(정신분석이론, 학습이론, 인지발달이론) -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6 / 2016.09.06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유아기 도덕성 발달

I. 도덕성 발달이론
1. 정신분석이론
2. 학습이론
3.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
- 제1단계 : 타율적 도덕단계(7세 이전)
- 제2단계 : 자율적 도덕성의 단계(8세 이후)
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 제1수준 : 전인습적 도덕성
- 제2수준 : 인습적 도덕성
- 제3수준 : 후인습적 도덕성

II. 도덕성 발달지도

본문내용
유아기 도덕성 발달

도덕의 어원을 살펴보면, 사람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바른 도리, 그에 준한 행위, 인륜의 태도라고 해석할 수 있다. 도덕성 발달은 유아가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방식으로 행동하는 것을 배우는 중요한 과업 중 하나이다.

I. 도덕성 발달이론

(1) 정신분석 이론

정신분석 이론에서는 성격의 구성 요소의 하나인 초자아(superego)의 발달을 도덕성 발달로 본다. 프로이트는 양심의 발달을 초자아의 발달로 보고, 이는 부모와의 동일시의 산물이라고 한다. 즉 유아는 부모와 동일시하여 그들이 행하는 행동 규준에 동조하여 부모가 가지는 가치, 태도 및 선악 판단의 기준을 그대로 받아들인다. 부모와의 동일시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 시기에 나타나 초자아가 발달하기 때문에 도덕성 발달에 유아기가 중요하게 고려되고, 프로이트는 도덕적 발달 과정은 5-6세경에 대부분 완료된다고 보았다.
동일시 외에 유아가 초자아를 발달시키는 또 다른 요인은 죄의식이다. 유아는 동성의 부모에게 품었던 적대감을 자기 내부로 돌려, 비도덕적인 행위를 했을 때 자기가 자신을 처벌하는 죄의식을 발달시킨다. 이러한 죄의식을 느끼지 않기 위해 유아는 사회의 규준에 따라 행동하도록 동기화된다.
최근 연구들은 이와 같은 도덕성 발달에 관한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 비판을 제기하고 있다. 즉, 죄의식은 도덕적으로 수용되지 않는 행동을 의도적으로 할 때 경험하는 복합적인 정서이므로, 유아가 의도적 행위와 비의도적인 행위를 구분하는 인지능력 발달이 선행되어야 죄의식을 갖는다는 것이다(Hoffman, 1988 ; Campos et al., 1983).
한편, 정신분석 이론에서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가 유아로 하여금 처벌에 대한 두려움을 갖게 하고, 부모의 사랑 철회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도덕적으로 행동하게 한다고 주장하였으나 실제 연구 결과들은 이를 뒷받침해 주지 않는다.
자녀양육 시 사랑 철회방법이나 말 안하고 들어주지도 않는 무시하기와 싫어하는 기색을 보이는 등의 힘으로 누르는 방법에 의존하는 훈육방법은 유아의 양심 발달을 촉진하는 데 효과적이지 못하다. 이 방법보다는 오히려 '네가 그 아이를 밀면, 그 아이는 넘어져서 울게 될 거야." 와 같이 유아 자신의 행동의 결과가 다른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을 지적하여, 행동을 바꾸도록 논리적으로 설득하는 귀납법이 효율적인 훈육법이라는 것이다. 이처럼 정신분석 이론에서는 유아의 도덕성 발달에서 부모의 역할만을 강조하였는데 실제적인 부모-자녀관계는 일방적이 아닌 양방적 관계인만큼 도덕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부모-자녀 관계는 상호작용적인 관점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사회교육] 도덕성발달 이론
  • 학습한다.3)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피아제는 아동들의 게임의 규칙에 대한 이해, 거짓말에 대한 이해, 권위에 대한 개념 등에 대한 연구를 바탕으로 아동들의 도덕적 판단능력의 발달을 설명하고 있다.아동들은 사회 ․ 도덕적 상황에서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데 있어서 8~9세 이전까지는 행동이 가져온 결과를 기준을 한다. 또한 규칙을 절대불변의 것으로 간주하며 권위자의 반응에 많이 의존한다. 이 시기의 도덕성을 타율적 ․ 객관적 도덕성 또는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도덕성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 학습이론2) 인지이론3) 정신분석 이론3. 도덕성발달에 관한 이론 1)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이론(1) 사실적 도덕성의 단계(2) 상대적 도덕성(자율적 도덕성)의 단계2)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1) 제1수준, 전인습적 : 전도덕성(2) 제2수준, 인습 수준 : 타율 도덕성(3) 제3수준, 후인습수준 : 자율도덕성(4) 이론의 예시와 검증4. 도덕성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소 1) 부모의 영향2) 또래의 영향3) 학교의 영향4) 대중매체의 영향Ⅲ. 유아기의 도덕성 발달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정리 요약
  • 이론,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행동주의이론 :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조건화 - 능동적, 자발적, 강화와 벌, 소거, 환경결정론, 자극과 반응, 간헐적 강화계획 4가지 - 고정간격, 고정비율, 변동간격, 변동비율 / 사회학습이론 : 관찰학습과정, 인지, 모델링, 상호결정론 - 인간, 행동, 환경의 상호작용, 자기효율성, 자기강화, 자기규제의 개념)G.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발달이론( 인지발달이론 : 감각운동기-전조작기-구체적 조작기‘논리적

  • [사회복지] 태아에서 청년기까지의 생애주기와 복지실천fp
  • 발달 이론제 1절 성장∙발달의 개념성장이란, 각 부분의 크기(size)나 전체로서 생체 크기의 증가를 말하며 계속적인 증가를 의미함. 발달이란. 출생에서 사망에 이르기까지 생체에 있어 진보적이고 계속적인 변화를 말하는 것으로 부분의 형상 변화와 각 부분의 기능적 통합을 뜻함. 영∙유아가 학습에 필요한 신체적∙신경학적 발달이 이루어졌는지 확인하고, 학습을 받아들일 수 있는 준비된 연령과 시기에 따라 교육계획안을 세울 수 있다. 영∙유

  • [아동발달 B형] 도덕성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도덕성 발달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도덕성의 개념1) 개념2) 도덕성 교육3) 도덕지능2. 도덕성 발달 이론1) 사회학습이론2) 정신분석학적 관점3) 인지발달이론3. 피아제의 도덕성 발달 이론1) 도덕성 발달 이론2) 도덕성 발달 교육에 주는 시사점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1) 도덕성 발달 이론2) 이론의 특징과 비평3) 도덕성 발달 교육에 주는 시사점5. 유치원과 가정에서 활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