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공격성 발달] 공격성의 정의와 원인(요인), 유아기의 공격성, 공격적 행동에 대한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06 / 2016.09.06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유아기 공격성 발달
I. 공격성의 정의
II. 공격성의 원인
1. 생물학적 요인
2. 욕구좌절
3. 모델링
4. 강화
III. 유아기의 공격성
IV. 공격적 행동에 대한 지도
- 본문내용
-
유아기 공격성 발달
I. 공격성의 정의
대인관계에서 부정적인 관계의 대표적인 것은 공격성이라고 할 수 있다. 반두라(1973)는 공격성이란 개인에게 해를 주고 재물의 파손을 일으키는 행위라고 하였다. 대부분의 학습이론가들은 어떤 특정 행위가 공격적인지 아닌지 객관적으로 행동 자체를 보고 결정하는 견해를 취한다. 즉, 신체적 공격(예를 들어 때리기, 차기, 물기 등의 행동)과 언어적 행동(예를 들어 고함지르기, 욕하기, 조롱하기 등의 행동)그리고 다른 사람의 권리침해 등과 같이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거나 주고 있어서 관찰될 수 있는 행동의 범위 안에서 공격성을 정의한다.
새뮤얼(Samuel, 1981)은 보다 포괄적으로 정의를 하였는데 그는 공격성은 행위자가 의도적이든 아니든 인간이나 생물체에 신체적, 심리적으로 피해를 주거나 사물에 손상을 가하는 행동이라고 하였다. 결론적으로 공격성은 다른 사람이나 동물에게 신체적 ․ 정신적 손상을 주거나 재물의 손실이나 파괴를 일으키는 행동이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테마파크 이월드 대구 이월드 이월드 마케팅 이월드 경영 이월드 사례분석
- 자아정체감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자신이 청소년기(혹은, 청년기, 성인기, 중년기 등)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작성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기록의 형태,기록의 유형
- 가족복지론_현대가족의 변화에 대한 가족위기론과 가족진보론의 쟁점을 비교 설명하시오
- 정서행동장애에 대한 다양한 이론 모델 중 신체생리 모델과 심리역동 모델의 기본적인 견해 및 원인에 대하여 비교하여 설명하세요
- 예술작품과 음악 르네상스 예술 르네상스 음악 르네상스 미술 르네상스 건축 모나리자 레오나르도 다 빈치 최후의 만찬 미켈란젤로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프랑스영화] 잔다르크 영화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